본 연구는 우리나라와 세계의 초등학교 1~2학년 음악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비교․분석을 통한 초등학교 1~2학년 음악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모색 및 시사점 도출에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세계의 초등학교 1~2학년 음악과 교육과정을 독립 음악과 교육과정, 예술 통합 교육과정, 교과 간 통합 교육과정의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대표적 사례의 나라들을 선정하여 우리나라의 통합교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와 비교․분석하였다. 세 가지 유형에 따른 대표적...
본 연구는 우리나라와 세계의 초등학교 1~2학년 음악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비교․분석을 통한 초등학교 1~2학년 음악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모색 및 시사점 도출에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세계의 초등학교 1~2학년 음악과 교육과정을 독립 음악과 교육과정, 예술 통합 교육과정, 교과 간 통합 교육과정의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대표적 사례의 나라들을 선정하여 우리나라의 통합교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와 비교․분석하였다. 세 가지 유형에 따른 대표적 사례의 나라들을 통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과 교육과정을 분석한 결과, 독립 음악과 교육과정 유형의 독일의 베를린 주와 핀란드, 예술 통합 교육과정의 뉴질랜드와 미국 캘리포니아 주는 음악교과를 통한 범교과적인 목표의 도달을 추구하며, 내용체계에 따른 체계적인 학습 내용의 제시로 1~2학년 수준에서 도달해야 할 음악적 능력을 학년별, 수준별 등으로 교육과정 문서에 명시하였다. 또한 음악교과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영역 및 교과와의 통합 지도를 제시하며 음악교과교육의 기초 단계를 충실하게 운영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비해 교과 간 통합 교육과정의 대만과 우리나라는 교육과정 전체에 음악교과가 거의 드러나지 않아 음악교과교육의 기초 단계로서의 초등학교 1~2학년 음악교과교육이 부실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그러나 대만은 통합교과 교육과정 외에 ‘예술과 인문’교육과정에서 1~2학년의 음악과 내용체계를 제시하여 최소한의 체계성을 갖추었지만, 우리나라의 통합교과 속 즐거운 생활과 교육과정은 성격 및 목표, 주제 체계, 성취기준 등에 음악교육을 제시하지 않았다. 둘째, 우리나라와 외국의 음악과 교육과정의 비교 ․ 분석에 따른 시사점은 음악교과의 본질을 목표 및 성격에 제시하여 바람직한 음악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여야 하며, 그에 따른 내용체계의 마련이 필요하다. 또한 성취기준 제시에 있어, 다양하고 구체적인 행동용어 및 음악용어의 사용으로 1~2학년 학생들이 이수해야 할 성취기준의 명확한 제시가 필요하다는 점이 도출되었다. 셋째, 각 유형별 나라들 중 독일, 미국, 우리나라의 음악 교과서를 비교․분석하였다. 독일의 Rondo 1~2와 미국의 Spotlight on Music 1, 2학년, 우리나라의 통합교과 주제교과서를 연구의 대상으로 삼았고 교과서 전체 구성, 음악 구성 요소, 음악 활동의 기준에 따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통합교과의 특성상 교과서명, 표지, 단원 구성, 교과서 쪽수, 악곡의 수, 음악교육 전문 집필진 등의 전체적 구성 면에서 독일과 미국 교과서에 비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독일과 미국의 교과서는 음악 구성 요소 및 음악 활동에 있어 여러 가지의 개념을 1~2학년 수준에 맞는 가창, 창작, 기악, 감상, 신체 표현 등의 다양하고 흥미로운 활동을 통해 제시하고 있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의 음악 구성 요소는 리듬, 특히 리듬의 기초 개념인 박(Beat)에 집중되어 있고, 활동도 가창 중심의 단순지시적인 방법으로 제시되어 있으며, 기악 활동을 위한 악기의 종류와 감상곡의 수도 현저히 부족하였다. 넷째, 음악교과서의 비교 ․ 분석에 따른 시사점은 교과서의 전체 구성에 있어 음악 제재 및 악곡의 질적 ․ 양적 보충 및 음악교육 전문 집필진의 확충이 필요하다. 또한 음악 구성 요소의 지도에 있어 1~2학년 수준에 적합한 활동을 통한 다양하고 체계적인 음악 개념의 지도가 필요하며, 음악 활동에 있어 가창 활동에 치중되지 않은 다양한 활동의 제시 및 넓은 범위의 교과․분야와의 연계가 이루어질 수 있는 교과서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점이 도출되었다. 잘 구성된 교육과정과 좋은 교과서는 바람직한 음악교육을 위한 중요한 조건이다. 체계적으로 구성된 외국의 음악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와의 비교․분석을 통해 우리나라의 초등학교 1~2학년 음악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한 논의점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와 세계의 초등학교 1~2학년 음악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비교․분석을 통한 초등학교 1~2학년 음악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모색 및 시사점 도출에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세계의 초등학교 1~2학년 음악과 교육과정을 독립 음악과 교육과정, 예술 통합 교육과정, 교과 간 통합 교육과정의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대표적 사례의 나라들을 선정하여 우리나라의 통합교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와 비교․분석하였다. 세 가지 유형에 따른 대표적 사례의 나라들을 통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과 교육과정을 분석한 결과, 독립 음악과 교육과정 유형의 독일의 베를린 주와 핀란드, 예술 통합 교육과정의 뉴질랜드와 미국 캘리포니아 주는 음악교과를 통한 범교과적인 목표의 도달을 추구하며, 내용체계에 따른 체계적인 학습 내용의 제시로 1~2학년 수준에서 도달해야 할 음악적 능력을 학년별, 수준별 등으로 교육과정 문서에 명시하였다. 또한 음악교과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영역 및 교과와의 통합 지도를 제시하며 음악교과교육의 기초 단계를 충실하게 운영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비해 교과 간 통합 교육과정의 대만과 우리나라는 교육과정 전체에 음악교과가 거의 드러나지 않아 음악교과교육의 기초 단계로서의 초등학교 1~2학년 음악교과교육이 부실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그러나 대만은 통합교과 교육과정 외에 ‘예술과 인문’교육과정에서 1~2학년의 음악과 내용체계를 제시하여 최소한의 체계성을 갖추었지만, 우리나라의 통합교과 속 즐거운 생활과 교육과정은 성격 및 목표, 주제 체계, 성취기준 등에 음악교육을 제시하지 않았다. 둘째, 우리나라와 외국의 음악과 교육과정의 비교 ․ 분석에 따른 시사점은 음악교과의 본질을 목표 및 성격에 제시하여 바람직한 음악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여야 하며, 그에 따른 내용체계의 마련이 필요하다. 또한 성취기준 제시에 있어, 다양하고 구체적인 행동용어 및 음악용어의 사용으로 1~2학년 학생들이 이수해야 할 성취기준의 명확한 제시가 필요하다는 점이 도출되었다. 셋째, 각 유형별 나라들 중 독일, 미국, 우리나라의 음악 교과서를 비교․분석하였다. 독일의 Rondo 1~2와 미국의 Spotlight on Music 1, 2학년, 우리나라의 통합교과 주제교과서를 연구의 대상으로 삼았고 교과서 전체 구성, 음악 구성 요소, 음악 활동의 기준에 따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통합교과의 특성상 교과서명, 표지, 단원 구성, 교과서 쪽수, 악곡의 수, 음악교육 전문 집필진 등의 전체적 구성 면에서 독일과 미국 교과서에 비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독일과 미국의 교과서는 음악 구성 요소 및 음악 활동에 있어 여러 가지의 개념을 1~2학년 수준에 맞는 가창, 창작, 기악, 감상, 신체 표현 등의 다양하고 흥미로운 활동을 통해 제시하고 있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의 음악 구성 요소는 리듬, 특히 리듬의 기초 개념인 박(Beat)에 집중되어 있고, 활동도 가창 중심의 단순지시적인 방법으로 제시되어 있으며, 기악 활동을 위한 악기의 종류와 감상곡의 수도 현저히 부족하였다. 넷째, 음악교과서의 비교 ․ 분석에 따른 시사점은 교과서의 전체 구성에 있어 음악 제재 및 악곡의 질적 ․ 양적 보충 및 음악교육 전문 집필진의 확충이 필요하다. 또한 음악 구성 요소의 지도에 있어 1~2학년 수준에 적합한 활동을 통한 다양하고 체계적인 음악 개념의 지도가 필요하며, 음악 활동에 있어 가창 활동에 치중되지 않은 다양한 활동의 제시 및 넓은 범위의 교과․분야와의 연계가 이루어질 수 있는 교과서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점이 도출되었다. 잘 구성된 교육과정과 좋은 교과서는 바람직한 음악교육을 위한 중요한 조건이다. 체계적으로 구성된 외국의 음악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와의 비교․분석을 통해 우리나라의 초등학교 1~2학년 음악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한 논의점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