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에게 적합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유아교육에 있어서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의 구성과 내용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내용은 어떠한가? 1-1.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 유아들에게 교육적으로 가치가 있는가? 1-2.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은 유아들이 사용하기에 안전한가? 2.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구성은 어떠한가? 2-1.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 유아들이 사용하기에 편리한가? 2-2.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 유아들에게 흥미로운 경험을 제공하는가? 2-3.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디자인은 어떠한가? 본 연구 대상은 ...
본 연구는 유아에게 적합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유아교육에 있어서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의 구성과 내용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내용은 어떠한가? 1-1.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 유아들에게 교육적으로 가치가 있는가? 1-2.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은 유아들이 사용하기에 안전한가? 2.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구성은 어떠한가? 2-1.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 유아들이 사용하기에 편리한가? 2-2.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 유아들에게 흥미로운 경험을 제공하는가? 2-3.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디자인은 어떠한가? 본 연구 대상은 Android 마켓의 교육 카테고리에 등록되어 있는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2013년 9월 기준으로 ‘유아교육’, ‘유아’로 검색되어지는 250개 중 상위 링크되어 있는 애플리케이션 중에서 같은 개발자와 개발사는 대표성을 가진 한 개의 애플리케이션을 선정하여 최종적으로 30개의 애플리케이션을 선정하였다. 연구 도구는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분석하기 위해 Buckleitner(1998)의 소프트웨어 평가도구를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분석도구로 선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자와 현장경력 5년 이상의 유아교육 전공자 5명,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4명, 모두 10명이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분석하였다. 평가기간은 2014년 6월 11일(수)부터 2014년 7월 10일(목)까지 개별적으로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내용적 특성은 2.95점으로 교육적인 측면과 안전성 측면에서 개선이 필요하다고 나타났다. 교육성의 총평균은 2.74점으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 이러한 결과는 내용의 출처와 시기에 대한 명확한 명시가 없고 연령 및 수준별 제시가 되지 않은 애플리케이션이 많으며 광고로부터의 노출이 많았기 때문이다. 안전성의 총평균은 3.17점으로 평가준거 중에 두 번째로 낮은 점수를 받았다. 이러한 결과는‘유료 애플리케이션과의 연결이 쉽지 않다’의 문항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기 때문이다. 둘째,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구성적 특성은 3.59점으로 사용의 용이성, 오락성, 비교적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사용의 용이성은 총평균은 4.06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러한 결과는 접속방법의 용이성, 속도와 상호작용의 비희생성, 일관된 진행기술, 주 활동 조작의 용이성에서 4점대의 높은 점수를 받았다. 오락성의 총평균은 3.22점으로 보통수준의 점수를 받았다. 그래픽과 음향 상태는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고 활동의 난이도 선택 가능성에 관한 문항에서는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 디자인의 총평균은 3.43점으로 보통수준의 점수를 받았다. 이러한 결과는 아름답고 풍부한 색채 사용과 빠르고 선명한 그래픽 제작 문항에서 비교적 높은 점수를 받았으나, 유아들의 특성에 알맞은 독창적인 애니메이션에 대한 문항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다. 셋째,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종합분석결과, 5점 만점 중 전체 평균이 3.32점으로 보통수준의 점수를 받았다. 내용적 특성의 총평균은 2.95점, 구성적 특성의 총평균은 3.59점으로 내용적 특성이 비교적 낮은 점수를 받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내용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 비교적 낮은 점수로 교육적인 개선과 유아들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조치가 필요하다. 교육성의 총평균은 2.74점으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 평가 대상 애플리케이션은 유아들이 교육적인 가치에 대한 보완이 요구된다. 안전성의 총평균은 3.17점으로 평가준거 중에 두 번째로 낮은 점수를 받았다. 평가 대상 애플리케이션은 유아들이 사용하기에 비교적 안전한 편이나 유료 애플리케이션의 결제에 대한 안전장치가 요구된다. 둘째,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구성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 비교적 높은 점수로 유아들이 사용하기에 용이하고 흥미가 있으며 디자인의 구성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사용의 용이성의 총평균은 4.06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평가 대상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은 유아가 사용하기에 편리하며 작동이나 터치가 비교적 쉽다고 볼 수 있겠다. 앞으로도 유아가 사용하기에 용이하도록 지속적이고 계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오락성의 총평균은 3.22점으로 보통의 점수를 받았다. 비교적 높은 점수를 받은 그래픽과 음향 상태는 더욱 지속 발전시키고 비교적 낮은 점수를 받은 활동의 난이도 선택 가능성에 대한 것으로 유아들이 난이도를 선택하여 낮은 단계부터 높은 단계로 도전할 수 있는 활동의 개발이 요구된다. 디자인의 총평균은 3.43점으로 두 번째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평가대상 애플리케이션은 유아의 특성에 알맞은 독특한 애니메이션, 아름답고 풍부한 색채, 빠르고 선명한 그래픽에서는 바람직하게 운영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셋째, 내용적 특성에 해당하는 교육성, 안전성이 사용의 용이성, 오락성, 디자인보다 모두 낮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보아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구성적 특성인 용이성, 오락성, 디자인 측면은 지금과 같이 유아에게 용이하며 흥미롭고 심미적으로 아름답게 지속 발전할 필요가 있으며, 내용적 특성인 교육성과 안전성 측면에서는 교육적으로 가치가 있으며 유아들이 안전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유아에게 적합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유아교육에 있어서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의 구성과 내용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내용은 어떠한가? 1-1.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 유아들에게 교육적으로 가치가 있는가? 1-2.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은 유아들이 사용하기에 안전한가? 2.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구성은 어떠한가? 2-1.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 유아들이 사용하기에 편리한가? 2-2.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 유아들에게 흥미로운 경험을 제공하는가? 2-3.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디자인은 어떠한가? 본 연구 대상은 Android 마켓의 교육 카테고리에 등록되어 있는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2013년 9월 기준으로 ‘유아교육’, ‘유아’로 검색되어지는 250개 중 상위 링크되어 있는 애플리케이션 중에서 같은 개발자와 개발사는 대표성을 가진 한 개의 애플리케이션을 선정하여 최종적으로 30개의 애플리케이션을 선정하였다. 연구 도구는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분석하기 위해 Buckleitner(1998)의 소프트웨어 평가도구를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분석도구로 선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자와 현장경력 5년 이상의 유아교육 전공자 5명,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4명, 모두 10명이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분석하였다. 평가기간은 2014년 6월 11일(수)부터 2014년 7월 10일(목)까지 개별적으로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내용적 특성은 2.95점으로 교육적인 측면과 안전성 측면에서 개선이 필요하다고 나타났다. 교육성의 총평균은 2.74점으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 이러한 결과는 내용의 출처와 시기에 대한 명확한 명시가 없고 연령 및 수준별 제시가 되지 않은 애플리케이션이 많으며 광고로부터의 노출이 많았기 때문이다. 안전성의 총평균은 3.17점으로 평가준거 중에 두 번째로 낮은 점수를 받았다. 이러한 결과는‘유료 애플리케이션과의 연결이 쉽지 않다’의 문항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기 때문이다. 둘째,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구성적 특성은 3.59점으로 사용의 용이성, 오락성, 비교적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사용의 용이성은 총평균은 4.06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러한 결과는 접속방법의 용이성, 속도와 상호작용의 비희생성, 일관된 진행기술, 주 활동 조작의 용이성에서 4점대의 높은 점수를 받았다. 오락성의 총평균은 3.22점으로 보통수준의 점수를 받았다. 그래픽과 음향 상태는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고 활동의 난이도 선택 가능성에 관한 문항에서는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 디자인의 총평균은 3.43점으로 보통수준의 점수를 받았다. 이러한 결과는 아름답고 풍부한 색채 사용과 빠르고 선명한 그래픽 제작 문항에서 비교적 높은 점수를 받았으나, 유아들의 특성에 알맞은 독창적인 애니메이션에 대한 문항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다. 셋째,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종합분석결과, 5점 만점 중 전체 평균이 3.32점으로 보통수준의 점수를 받았다. 내용적 특성의 총평균은 2.95점, 구성적 특성의 총평균은 3.59점으로 내용적 특성이 비교적 낮은 점수를 받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내용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 비교적 낮은 점수로 교육적인 개선과 유아들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조치가 필요하다. 교육성의 총평균은 2.74점으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 평가 대상 애플리케이션은 유아들이 교육적인 가치에 대한 보완이 요구된다. 안전성의 총평균은 3.17점으로 평가준거 중에 두 번째로 낮은 점수를 받았다. 평가 대상 애플리케이션은 유아들이 사용하기에 비교적 안전한 편이나 유료 애플리케이션의 결제에 대한 안전장치가 요구된다. 둘째,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구성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 비교적 높은 점수로 유아들이 사용하기에 용이하고 흥미가 있으며 디자인의 구성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사용의 용이성의 총평균은 4.06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평가 대상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은 유아가 사용하기에 편리하며 작동이나 터치가 비교적 쉽다고 볼 수 있겠다. 앞으로도 유아가 사용하기에 용이하도록 지속적이고 계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오락성의 총평균은 3.22점으로 보통의 점수를 받았다. 비교적 높은 점수를 받은 그래픽과 음향 상태는 더욱 지속 발전시키고 비교적 낮은 점수를 받은 활동의 난이도 선택 가능성에 대한 것으로 유아들이 난이도를 선택하여 낮은 단계부터 높은 단계로 도전할 수 있는 활동의 개발이 요구된다. 디자인의 총평균은 3.43점으로 두 번째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평가대상 애플리케이션은 유아의 특성에 알맞은 독특한 애니메이션, 아름답고 풍부한 색채, 빠르고 선명한 그래픽에서는 바람직하게 운영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셋째, 내용적 특성에 해당하는 교육성, 안전성이 사용의 용이성, 오락성, 디자인보다 모두 낮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보아 유아 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구성적 특성인 용이성, 오락성, 디자인 측면은 지금과 같이 유아에게 용이하며 흥미롭고 심미적으로 아름답게 지속 발전할 필요가 있으며, 내용적 특성인 교육성과 안전성 측면에서는 교육적으로 가치가 있으며 유아들이 안전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