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용 교원능력개발평가 지표의 중요도-실행도 분석을 통해 평가 지표 선정의 우선순위를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교사 대상 평가 지표의 중요도 및 실행도는 어떠한가? 둘째, 일반교사 대상 평가 지표의 중요도-실행도 차이는 어떠한가? 셋째, 일반교사 대상 평가 지표 선정의 우선순위는 어떠한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육부에서 제시한 54개 예시문항을 사용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특별시 북부 소재 초등학교 교사 500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최종적으로 분석에 사용된 사례 수는 318부이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용 교원능력개발평가 지표의 중요도-실행도 분석을 통해 평가 지표 선정의 우선순위를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교사 대상 평가 지표의 중요도 및 실행도는 어떠한가? 둘째, 일반교사 대상 평가 지표의 중요도-실행도 차이는 어떠한가? 셋째, 일반교사 대상 평가 지표 선정의 우선순위는 어떠한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육부에서 제시한 54개 예시문항을 사용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특별시 북부 소재 초등학교 교사 500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최종적으로 분석에 사용된 사례 수는 318부이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SPSS(ver.18)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독립표본 t-검정, 대응표본 t-검정,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얻은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평가 지표의 중요도 및 실행도 분석 결과, 중요도가 높은 지표는 '기본생활 습관 지도', '수업의 도입', '교사의 발문', '수업의 진행', '교사의 태도' 순이었고, 실행도가 높은 지표는 '기본생활 습관 지도', '수업의 진행', '수업의 도입', '교사의 태도', '교사의 발문' 순이었다. 중요도나 실행도가 높은 지표는 순위만 다를 뿐 동일하였다. 둘째, 평가 지표의 중요도-실행도 차이 분석 결과 대부분의 지표는 중요도가 실행도보다 높았다. 배경변인별로 중요도-실행도 차이가 큰 요인을 살펴보면, 여교사, 교직경력이 6년~15년인 교사, 보직경력이 없는 교사, 학사학위를 소지한 교사로 나타났다. 이 중 큰 차이를 보인 배경요인은 교직경력이 6년~15년인 교사, 학사학위를 소지한 교사 순이었으며, 나머지 요인들은 그 차이가 미미하였다. 셋째, 평가 지표 선정의 우선순위를 알아보기 위해 IPA분석을 실시한 결과, 평가 지표 선정 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1순위 지표는 '개인문제 파악 및 창의·인성지도', '교육과정의 이해 및 교수·학습 방법 개선 노력', '학습자 특성 및 교과내용 분석', '평가 결과의 활용'이었고, 2순위 지표는 '수업의 도입', '교사의 발문', '교사의 태도', '평가 내용 및 방법', '기본생활 습관 지도', '수업의 진행'이었다. 3순위 지표는 '가정 연계 지도', '학습 자료의 활용', '교수·학습 전략 수립', '진로 진학 및 특기적성 교육', '교사-학생 상호작용', '학습 정리'이었고, 4순위 지표는 '학교생활 적응 지도', '민주시민성 지도'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요도 인식이 낮게 나온 지표에 대한 연수를 강화하거나, 예시지표를 교육력 제고에 실질적으로 중요한 지표로 대체하여야 한다. 둘째, 중요도-실행도 차이가 크게 나타난 지표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여, 그 간극을 좁힐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야 한다. 셋째, 교육부나 시·도교육청에서에서는 배경변인별로 다양한 평가 지표를 제시하야 하며, 단위학교에서는 학교를 구성하는 교원 특성에 적합한 지표를 제작·선정하려는 노력을 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용 교원능력개발평가 지표의 중요도-실행도 분석을 통해 평가 지표 선정의 우선순위를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교사 대상 평가 지표의 중요도 및 실행도는 어떠한가? 둘째, 일반교사 대상 평가 지표의 중요도-실행도 차이는 어떠한가? 셋째, 일반교사 대상 평가 지표 선정의 우선순위는 어떠한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육부에서 제시한 54개 예시문항을 사용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특별시 북부 소재 초등학교 교사 500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최종적으로 분석에 사용된 사례 수는 318부이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SPSS(ver.18)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독립표본 t-검정, 대응표본 t-검정,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얻은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평가 지표의 중요도 및 실행도 분석 결과, 중요도가 높은 지표는 '기본생활 습관 지도', '수업의 도입', '교사의 발문', '수업의 진행', '교사의 태도' 순이었고, 실행도가 높은 지표는 '기본생활 습관 지도', '수업의 진행', '수업의 도입', '교사의 태도', '교사의 발문' 순이었다. 중요도나 실행도가 높은 지표는 순위만 다를 뿐 동일하였다. 둘째, 평가 지표의 중요도-실행도 차이 분석 결과 대부분의 지표는 중요도가 실행도보다 높았다. 배경변인별로 중요도-실행도 차이가 큰 요인을 살펴보면, 여교사, 교직경력이 6년~15년인 교사, 보직경력이 없는 교사, 학사학위를 소지한 교사로 나타났다. 이 중 큰 차이를 보인 배경요인은 교직경력이 6년~15년인 교사, 학사학위를 소지한 교사 순이었으며, 나머지 요인들은 그 차이가 미미하였다. 셋째, 평가 지표 선정의 우선순위를 알아보기 위해 IPA분석을 실시한 결과, 평가 지표 선정 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1순위 지표는 '개인문제 파악 및 창의·인성지도', '교육과정의 이해 및 교수·학습 방법 개선 노력', '학습자 특성 및 교과내용 분석', '평가 결과의 활용'이었고, 2순위 지표는 '수업의 도입', '교사의 발문', '교사의 태도', '평가 내용 및 방법', '기본생활 습관 지도', '수업의 진행'이었다. 3순위 지표는 '가정 연계 지도', '학습 자료의 활용', '교수·학습 전략 수립', '진로 진학 및 특기적성 교육', '교사-학생 상호작용', '학습 정리'이었고, 4순위 지표는 '학교생활 적응 지도', '민주시민성 지도'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요도 인식이 낮게 나온 지표에 대한 연수를 강화하거나, 예시지표를 교육력 제고에 실질적으로 중요한 지표로 대체하여야 한다. 둘째, 중요도-실행도 차이가 크게 나타난 지표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여, 그 간극을 좁힐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야 한다. 셋째, 교육부나 시·도교육청에서에서는 배경변인별로 다양한 평가 지표를 제시하야 하며, 단위학교에서는 학교를 구성하는 교원 특성에 적합한 지표를 제작·선정하려는 노력을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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