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학교안전사고를 근본적으로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동적인 사고발생후 조치에서 벗어나 사전에 사고 예방이 체계적으로 가능한 체계 구축이 시급하다고 판단되어, 본 연구에서는 ‘학교안전사고 예방 통합디자인(Total Design) 체계’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학교안전사고 예방 통합디자인 체계’를 연구하기 위하여 학교에서 발생한 사고 27건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사고원인에 대한 물리적 환경요인과 사회적 환경요인을 중심으로 조사대상 사례에 대한 원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이러한 원인분석에 대한 전문성과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사고 관계자(학교관리자, 교사, 학부모 등)와 행정구청 등 유관기관 담당자, 도로교통공단 등 해당시설 전문기관의 연구원과 면담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원인분석과 면담조사를 통하여 학교안전사고에 대한 예방대책을 도출할 수 있었다. 이렇게 도출된 예방대책을 4E(교육, 기술, 규제, 평가) 방법으로 분류하여 ...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학교안전사고를 근본적으로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동적인 사고발생후 조치에서 벗어나 사전에 사고 예방이 체계적으로 가능한 체계 구축이 시급하다고 판단되어, 본 연구에서는 ‘학교안전사고 예방 통합디자인(Total Design) 체계’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학교안전사고 예방 통합디자인 체계’를 연구하기 위하여 학교에서 발생한 사고 27건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사고원인에 대한 물리적 환경요인과 사회적 환경요인을 중심으로 조사대상 사례에 대한 원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이러한 원인분석에 대한 전문성과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사고 관계자(학교관리자, 교사, 학부모 등)와 행정구청 등 유관기관 담당자, 도로교통공단 등 해당시설 전문기관의 연구원과 면담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원인분석과 면담조사를 통하여 학교안전사고에 대한 예방대책을 도출할 수 있었다. 이렇게 도출된 예방대책을 4E(교육, 기술, 규제, 평가) 방법으로 분류하여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결과 97개 문항 중 정책추진 우선순위에 해당하는 문항은 45개 문항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예방대책이 학교안전사고 예방정책에 적용되도록 하기 위하여 단계별(기획, 설계 및 시공, 유지관리, 평가)로 재분류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도출된 ‘학교안전사고 예방 통합디자인 체계’는 다음과 같은 체계적인 내용이 유기적으로 연결 및 적용되고 평가 결과가 피드백 되어야 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으며,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안전사고를 유발하는 물리적 환경요인과 사회적 환경요인을 분석하는 모형이 필요하다고 보아 ‘학교안전사고 분석모형’을 제시하였다. 동 모형에서는 매트릭스 기법을 활용하여 사고유형(열)을 6개 유형(추락, 미끄러짐, 부딪힘, 자상, 화상, 기타)으로 분류하였으며, 사고요인(행)은 물리적 환경요인(시설자체의 흠결)과 사회적 환경요인(법령, 사고조사 및 보상, 외부기관 협조 및 지원, 학생수용계획, 유지관리 등)으로 구분하였다. 둘째, 원인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예방대책을 도출하고, 이렇게 도출된 대책들이 각 시설의 단계별(기획, 설계 및 시공, 유지관리, 평가)로 적용되도록 예방대책을 재분류하였다. 학교안전사고 예방 통합디자인 체계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예방대책 적용’ 부분이라고 본다. 왜냐하면 학교안전사고를 유발하는 요인은 크게 물리적 환경요인과 사회적 환경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예방대책 적용 단계가 이러한 사고요인을 제거하거나 완화시킬 수 있는 단계이기 때문이다. 셋째, 예방대책 적용 결과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고 그 결과가 피드백되는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 이와 같이 학교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학교안전사고 사례에 대한 수집 및 전달 시스템이 전제가 되어야한다. 본 연구는 실제 사고사례에 대한 분석, 면담조사, 델파이조사 등 실증적인 연구를 통하여 학교안전사고를 저감시킬 수 있는 체계를 제시하였다는데 학문적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 결과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객관적인 학교안전의 평가기준 개발과 안전관리자들의 인식과 안전교육체계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본다.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학교안전사고를 근본적으로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동적인 사고발생후 조치에서 벗어나 사전에 사고 예방이 체계적으로 가능한 체계 구축이 시급하다고 판단되어, 본 연구에서는 ‘학교안전사고 예방 통합디자인(Total Design) 체계’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학교안전사고 예방 통합디자인 체계’를 연구하기 위하여 학교에서 발생한 사고 27건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사고원인에 대한 물리적 환경요인과 사회적 환경요인을 중심으로 조사대상 사례에 대한 원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이러한 원인분석에 대한 전문성과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사고 관계자(학교관리자, 교사, 학부모 등)와 행정구청 등 유관기관 담당자, 도로교통공단 등 해당시설 전문기관의 연구원과 면담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원인분석과 면담조사를 통하여 학교안전사고에 대한 예방대책을 도출할 수 있었다. 이렇게 도출된 예방대책을 4E(교육, 기술, 규제, 평가) 방법으로 분류하여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결과 97개 문항 중 정책추진 우선순위에 해당하는 문항은 45개 문항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예방대책이 학교안전사고 예방정책에 적용되도록 하기 위하여 단계별(기획, 설계 및 시공, 유지관리, 평가)로 재분류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도출된 ‘학교안전사고 예방 통합디자인 체계’는 다음과 같은 체계적인 내용이 유기적으로 연결 및 적용되고 평가 결과가 피드백 되어야 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으며,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안전사고를 유발하는 물리적 환경요인과 사회적 환경요인을 분석하는 모형이 필요하다고 보아 ‘학교안전사고 분석모형’을 제시하였다. 동 모형에서는 매트릭스 기법을 활용하여 사고유형(열)을 6개 유형(추락, 미끄러짐, 부딪힘, 자상, 화상, 기타)으로 분류하였으며, 사고요인(행)은 물리적 환경요인(시설자체의 흠결)과 사회적 환경요인(법령, 사고조사 및 보상, 외부기관 협조 및 지원, 학생수용계획, 유지관리 등)으로 구분하였다. 둘째, 원인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예방대책을 도출하고, 이렇게 도출된 대책들이 각 시설의 단계별(기획, 설계 및 시공, 유지관리, 평가)로 적용되도록 예방대책을 재분류하였다. 학교안전사고 예방 통합디자인 체계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예방대책 적용’ 부분이라고 본다. 왜냐하면 학교안전사고를 유발하는 요인은 크게 물리적 환경요인과 사회적 환경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예방대책 적용 단계가 이러한 사고요인을 제거하거나 완화시킬 수 있는 단계이기 때문이다. 셋째, 예방대책 적용 결과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고 그 결과가 피드백되는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 이와 같이 학교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학교안전사고 사례에 대한 수집 및 전달 시스템이 전제가 되어야한다. 본 연구는 실제 사고사례에 대한 분석, 면담조사, 델파이조사 등 실증적인 연구를 통하여 학교안전사고를 저감시킬 수 있는 체계를 제시하였다는데 학문적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 결과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객관적인 학교안전의 평가기준 개발과 안전관리자들의 인식과 안전교육체계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본다.
Keyword
#학교안전사고 안전사고 이론 학교안전정책 학교안전사고 분석모형 통합디자인 체계 school safety accident safety accident theory school safety policy school safety accident analysis model total design system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상근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시설환경전공
지도교수
윤용기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xi, 280 p.
키워드
학교안전사고 안전사고 이론 학교안전정책 학교안전사고 분석모형 통합디자인 체계 school safety accident safety accident theory school safety policy school safety accident analysis model total design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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