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델파이 기법을 활용한 학교안전사고 예방정책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chool Safety Accidents Prevention Policy Applied Delphi Technique 원문보기

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4 no.2, 2015년, pp.45 - 63  

박상근 (서울시교육청) ,  윤용기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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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학교안전사고를 저감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델파이 기법을 활용하여 학교안전사고 예방정책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델파이 조사결과 분야별 학교안전사고 예방정책 개선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시설을 기획, 설계 및 시공, 유지관리, 평가 등 4단계로 구분하여 체계적인 안전정책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둘째, 학교안전정책이 학교현장에서 유용한 대책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시설안전 담당자들이 부담으로 느끼는 책무성과 예산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예방대책이 지속적으로 안전정책에 반영되기 위해서는 각 분야별 관련부서의 검토를 통하여 해당 법령이 개정되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school safety accidents prevention policy by applying delphi technique as a method to decrease school safety accidents which have been increasing consistently. As results of Delphi, the plans to improve school safety accidents prevention policy per area are a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델파이 방법이란 무엇인가? ‘Delphi’라는 이름은 고대 희랍신화 중에서 미래를 통찰하고, 신탁을 하였다는 아폴로(Apollo) 신전의 소재지인 희랍의 옛 도읍지 명칭을 따른 것이다. 델파이 방법은 예측하려는 문제에 관하여 전문가들의 견해를 유도하고 종합하여 집단적 판단으로 정리하는 일련의 절차라고 정의할 수 있다(이종성, 2001).
델파이법에서 안정도는 어떤 지표로 사용되는가? 델파이법이 합의를 도출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면 과연 몇 번의 라운드를 거쳐야 합의가 도출되는지를 객관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안정도는 연속된 라운드간의 응답에 있어서의 일치성으로 정의되며, 라운드 횟수 결정의 근거가 된다. 즉 연속된 라운드간의 응답이 일치한다면 추가적인 라운드는 불필요하게 되고, 그 상태에서 합의가 도출되었다고 할 수 있다. 변이계수를 통해 안정도를 볼 수 있는데, 변이계수가 0.
개정된 안전관련 법령은 무엇에 중점을 두는가? 개정된 안전관련 법령은 크게 학생들에 대한 안전교육 강화와 시설안전에 중점을 두고 있다. 안전교육 부분에 있어서는 교육부에서 2015학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학교안전교육 7대 표준안’ 등 세부적인 내용에 대하여 구체적인 정책이 시행되고 있지만 시설안전에 대하여는 원론 수준의 정책에 머물러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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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강영호 외1998). 델파이법을 적용한 암연구수준의 평가, 예방의학회지 제31권 제4호 

  2. 고용노동부(2010-2014). 산업재해 현황분석 

  3. 고인용 외(2014). 영국의 DQIfS를 포함한 사용자 참여설계과정(UPDP)의 적용연구-노량진 초등학교 개축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4. 교육부(2013). 학교안전사고 예방 및 보상에 관한 법률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안 입법예고 (보도자료 2013.10.2.) 

  5. 교통안전진흥공단(1981). 교통사고사례연구. 

  6. 김수길(2003). 초등학교 바닥의 미끄럼과 전도 충돌시 안전성 개선에 관한 실험적 연구. 박사학위 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7. 김영택 외(2009). 여성자살 현황 및 정책방안. 한국여성정책연구원 

  8. 김은주(2007). 학교시설물에 의한 안전사고 예방실태 조사 연구. 한국학교보건교육학회지, 제8권 2호 

  9. 김은주(2008). 학교주변 어린이보호구역 안전실태 사례조사 연구. 한국학교보건교육학회지, 제9권 1호 

  10. 도로교통공단(2013). 2012년 어린이 교통사고 특성분석 

  11. 박상근(2015). 학교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통합디자인 체계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12. 서상현(2002). 학교건축 접근계획을 위한 지리정보시스템 적용방안. 한국교육환경연구원학술지, 제2권 제2호 

  13. 윤명오 외(2007). 교육시설안전 심층조사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14. 윤용기(2014). 우리나라 초등학교의 학교안전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환경연구원학술지 제13권 제3호 

  15. 이종성(2001). 델파이 방법, 서울: 교육과학사 

  16. 이창복 외(2009). 무선센서네트워크 기반의 어린이보호구역 안전관리 시스템. 정보.보안 논문지, 제9권 제1호 

  17. 이화룡 외(2012). 학교건축의 디자인 품질지표개발에 관한 연구-델파이 설문조사 및 AHP 기법을 통한 기초지표 개발을 중심으로-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28권 제5호(통권283호) 

  18. 한은숙(2008). 학교시설의 인간공학적 연구, 교육행정학 연구 제26권 제3호 통권 제72호 

  19. 한창희 역(2014). 생존능력을 배양하는 학교안전교육. 학교안전공제중앙회 

  20. Lawshe, C. H.(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 

  21. RoSPA(2012). Managing safety in schools and colle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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