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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조선은 성리학 중심의 국가 운영을 목표로 관학의 진흥을 통해 유교에 의한 교화를 이루고 관학 교육과 과거제도를 연계시키고자 했다. 그러나 내외부의 혼란으로 교육제도가 문란해지고 각종 폐단이 나타났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남인 실학자들은 교육제도를 개혁하여 실학교육을 실천하고자 했다. 남인 실학자들은 교육제도 문란의 원인을 과거제도의 변질에서 찾고 문란해진 교육제도의 극복을 위한 방법을 모색했다. 남인 실학자들은 관학 교육기구의 개혁을 통한 실학교육의 실천을 제시했다. 유형원은 태학을 중심으로 중앙과 지방의 학제를 구상하고 공거제도...
저자 | 손세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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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역사교육전공 |
지도교수 | 최윤오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iii, 75장 |
키워드 | 유형원 이익 정약용 교육제도 공거제도 천거 관학 토지제도 정전제 공전제 한전제 여전제 실학교육 만민교육 신 관료 Hyeong-Won Yoo Ik Lee Yak-Yong Jeong education system Gonggeo system recommendation gwanhak land system jeongjeonje gongjeonje hanjeonje yeojeonje Silhak education education for all government officials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72643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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