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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 통신언어 인식 양상과 지도 방안 원문보기


이정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본 연구에서는 통신언어가 고등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사회적으로, 언어적으로, 인성적으로 크다고 판단하여 고등학생들의 통신언어 실태를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또한 이를 토대로 하여 고등학생들에게 맞는 통신언어 교육의 방향을 세우고 지도하는데 그 목적을 하였다. 우선 Ⅰ장에서는 이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선행연구를 고찰 및 연구방법과 제한점을 제시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통신언어의 개념과 형성 원인, 기능을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었는데 이는 Ⅱ장에서 소개하였다. Ⅱ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이 되는 통신언어의 개념과 형성 원인, 기능을 살...

주제어

#통신언어 교육과정 문제해결 학습모형 the internet communication language curriculum problem-solving learning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정은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서상규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 119 p.
키워드 통신언어 교육과정 문제해결 학습모형 the internet communication language curriculum problem-solving learning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2645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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