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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통신언어 인식조사와 지도방안 연구 원문보기


김혜련 (군산대학교 국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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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통신언어의 언어파괴 현상이 언어의 형성기와 발전기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청소년의 통신언어 사용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여 바람직한 지도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우선, 선행연구들을 통해 통신언어의 의미를 정의하고, 통신언어 사용으로 인한 문제점들을 정리하였다. 첫째, 통신언어는 우리말글을 훼손시킨다. 둘째, 통신언어는 세대갈등을 유발한다. 셋째, 통신언어는 올바른 우리말글의 전달을 방해 한다. 넷째, 통신언어는 언어폭력 확산과 윤리의식 약화를 조장한다. 다섯째, 통신언어는 청소년들의 사고방식을 변형시킨다. 이에 올바른 통신언어 사용을 위한 교육 방안을 마련하기에 앞서 통신언어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을 분석하기 위하여 설문지 조사를 하였다. 설문지 조사는 인천 소재의 초등학교 6학년과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통신언어 사용 범위, 통신언어 사용 이유, 통신언어에 대한 인식, 통신언어 교육에 대한 인식 등을 조사하였다. 학년별 인식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혜련
학위수여기관 군산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
지도교수 박시균
발행연도 2013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5980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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