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외식업의 SNS구전정보특성이 정보수용, 소비자태도, 구전정보의 재 전달,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 부산지역 기혼여성 소비자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 of SNS WOM characteristic on acceptance of information, consumer attitude, retransmission of WOM, and visit intention in food service business 원문보기


이나겸 (嶺南大學校 食品加工學科 外食産業學專攻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외식업체에 관한 SNS정보를 접한 기혼여성 소비자가 지각하는 생동감, 동의성, 신뢰성, 동질성, 유대관계를 포함하는 SNS 구전정보특성이 정보수용, 소비자태도, 구전정보의 재 전달, 방문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NS 구전정보의 메시지 특성, SNS의 특성, 정보수용, 소비자태도, 구전정보 재 전달, 방문의도의 개념과 변수 간의 관계를 기존 문헌을 통해 살펴봄으로써 이론적 타당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연구 모형과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높은 신뢰성과 타당성을 위해 선행연구를 통하여 측정도구를 선정하고 사전조사를 하였다. 사전조사는 외식관련 전문가, 대학원생, 전공 박사 및 교수 등의 10인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오탈자 및 질문의 모호성 등의 오류를 검토함으로서 최종설문지를 완성하였다. 본 연구는 맛 집에 대한 구전력이 강한 기혼여성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부산지역을 표본추출 지역으로 선정하였다. 부산지역의 방송국, 백화점, 대형마트, 관공서 등의 문화센터에 기혼여성이 밀집되어 있을 것으로 판단하여 이를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원은 먼저 응답자들에게 기혼인지 미혼(이혼여성 포함)인지를 문의한 후 기혼자들 중 SNS사용자인 사람에게만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2014년 3월 1일부터 2014년 3월 31일까지 실시하였고, 350부를 배포하고 320부(회수율: 91.4%)를 회수하였다. 그 중 불성실한 설문지 16부를 제외하고 304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생동감과 신뢰성있는 SNS글이 정보수용수준을 높이고, 신뢰성이 소비자태도를 긍정적으로 만들며, 동질성이 정보수용수준과 소비자태도, SNS 구전정보 재 전달과 오프라인 구전정보 재 전달의도를 긍정적으로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보수용은 소비자태도와 오프라인 재 전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소비자태도는 SNS 구전정보 재 전달과 오프라인 구전정보 재 전달 및 방문의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SNS 구전정보 재 전달과 오프라인 구전정보 재 전달은 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구성개념들 간의 간접적인 영향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개념들 간의 간접효과와 총 효과를 추가 분석하였다. 그 결과, 생동감이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않았지만, 정보수용을 매개로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 생동감이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총 효과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도가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tial relationship between SNS WOM (word-of-mouth) characteristics including vividness, equivalence, reliability, homogeneity, and fellowship perceived by married women consumers having SNS information regarding food service business enterprises, a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나겸
학위수여기관 嶺南大學校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食品加工學科 外食産業學專攻
지도교수 卞光仁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 14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2686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