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구전정보방향성과 소비자태도와의 관계에 대한 메시지특성과 SNS특성의 조절효과
The Moderating Effect of Characteristics of Message and SN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irection of WOM and Consumer Attitud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6, 2016년, pp.177 - 186  

김성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경영학부) ,  안동희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SNS상에서 제품에 대한 사용자의 구전정보의 특성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특히 긍정 혹은 부정적 내용으로 나뉜 메시지와 소비자태도의 관계에 있어서, 메시지의 사실성, 동의성, 사회적 실재감, 상호작용의 조절효과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SNS 사용 대학생을 대상으로 수집한 554개 표본을 대상으로 실증분석한 결과, 구전 메시지의 방향성에 따라 소비자 태도는 유의적인 변화를 보였으며, 특히, 메시지가 판단적일 때보다 사실적일 때, 그리고 메시지에 대해 SNS사용자가 다양한 동의감을 표출할수록 더 큰 영향을 받았다. 한편, 참여자의 실재감이나 상호작용 등 SNS의 고유한 특성은 유의적인 조절효과가 발견되지 않았으며 이들은 소비자 태도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SNS에서의 소비자 태도 형성과정에서 메시지의 특성과 SNS특성에 따라 소비자 태도가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 학술적 연구의 범위를 확대하였고, SNS를 통해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는 실무자들에게도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plore the effect of characteristics of eWOM(Word-of-mouth) on consumer attitude in SNS(Social Network Service). The characteristics of WOM were classified into characteristics of message (polarity, verifiability, consensus) and characteristics of SNS (social presence, interac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선행 연구에 나타난 바와 같이 구전 메시지는 사실적일수록, 동의성이 높을수록 소비자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사회적 실재감, 상호적용성은 소비자 태도 혹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33]. 그러나, 이들 변수간의 관계나 조절관계에 관한 연구는 부재한 실정이며, 본 연구는 구전정보의 방향에 따라 소비자의 태도에 미치는 효과에서 그 정보 자체의 특성이나, 정보가 운영되는 SNS특성에 따라 소비자 태도가 달라지는지 연구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구전정보의 방향성이 소비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차이가 있는지 파악하고, 그 영향에 있어서 메시지의 특성과, SNS의 특성이 조절효과를 하는지 파악하는 데 있다.
  • 이 연구는 SNS 상에서 특정 제품에 대한 긍정, 혹은 부정적 의견이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메시지의 특성, SNS 특성에 따라 어떤 조절효과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 이 연구는 SNS상에서 방향성을 가지는 정보특성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방향성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본다. 특히, 해당 정보의 사실성 정도, SNS참여자들의 동의성 정도에 따라 어떤 조절효과가 있는지 탐색하고, SNS자체에 대한 사용자들의 인지된 특성에 따른 조절효과도 동시에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이 연구는 SNS의 소비자태도 형성에서 메시지의 특성에 따라 소비자 태도가 어떤 영향을 받는지 학술적 측면에서 연구를 확대하였으며, 실무자들에게는 SNS상에 나타난 소비자의 의견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고 조치할지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여 준다. 한편, 본 연구에서는 메시지 특성이나 SNS특성이 소비자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점을 실증하고 있지만, 메시지나 SNS의 모든 특성에 대해 다루지는 않았다.
  • 이 연구는 SNS상에서 방향성을 가지는 정보특성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방향성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본다. 특히, 해당 정보의 사실성 정도, SNS참여자들의 동의성 정도에 따라 어떤 조절효과가 있는지 탐색하고, SNS자체에 대한 사용자들의 인지된 특성에 따른 조절효과도 동시에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결과는 온라인 구전정보의 방향성 및 특성, SNS특성에 따른 소비자태도 변화에 관한 학술적 범위를 확대할 것이며, SNS 등, 인터넷 마케팅을 수행하는 실무자들에게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1: SNS에서 구전메시지는 그 방향성에 따라 소비자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구전메시지의 사실성은, 정보방향성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
  • 가설3: 구전메시지의 동의성은, 정보방향성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
  • 가설4: SNS의 실재성은, 정보방향성이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
  • 가설5: SNS의 상호작용성은, 정보방향성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 환경에서의 구전이 오프라인 환경에서와의 다른점은 무엇인가? 이와 같이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구매, 사용, 특징들에 대해 다른 소비자들에게 전해지는 비정형적 커뮤니케이션”을 온라인 구전정보 라고 한다[1]. 특히 SNS 환경에서의 구전은 오프라인 환경과 달리 전달되는 정보를 다양한 이미지, 글, 동영상 등멀티미디어 기술을 활용하여 정보를 보다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고, 객관성과 합리성을 반영하는 사실적 정보를 충분히 제공할 수 있다[2].
온라인 구전정보란 무엇인가? 소비자들은 종종 가벼운 의견이나, 뉴스, 정보들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게 된다. 이와 같이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구매, 사용, 특징들에 대해 다른 소비자들에게 전해지는 비정형적 커뮤니케이션”을 온라인 구전정보 라고 한다[1]. 특히 SNS 환경에서의 구전은 오프라인 환경과 달리 전달되는 정보를 다양한 이미지, 글, 동영상 등멀티미디어 기술을 활용하여 정보를 보다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고, 객관성과 합리성을 반영하는 사실적 정보를 충분히 제공할 수 있다[2].
SNS가 가지고 있는 정보시스템 특성과 커뮤니티 특성은 각각 무엇인가? SNS는 그 운영 플랫폼이 인터넷 혹은 모바일로서 정보시스템의 특성과, 활동 형식이 참여 주체간의 관계를 주요한 특징으로 한다는 점에서 커뮤니티의 특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정보시스템의 특성으로는 연결성, 접근성, 정보성, 유용성, 신뢰성 등 전통적 정보시스템으로서의 특징을 들 수 있으며 [21]. 커뮤니티로서의 특징은 참여성, 동질성, 상호 교류성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SNS관련 기존 연구들은 SNS의 관계적 특성에 주목하고 있는 데,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기반으로 하는 SNS의 상호작 용성, 사회적 실재감, 교류 등의 속성을 강조하고 있다 [22,23,24,2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Jonah Berger, "Word of mouth and interpersonal communication: A review and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Vol. 24, No.4, pp.586-607, 2014 

  2. Young Min Choi, Sang-Wook Bae, "A Study on the Impacts of WOM Information Characteristics on WOM Effec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7, No.2, pp.307-314, 2016 

  3. P. M. Herr, F. R. Kardes, J. Kim, "Effects of word-of-mouth and product attribute information on persuasion: An accessibility-diagnosticity perspectiv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7, No.4, pp.454-462, 1991. 

  4. D. R. Fortin and R. R. Dholakia, "Interactivity and Vividness Effects on Social Presence and Involvement with a Web-based Advertisement,"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58, No.3, pp.387-396, 2005. 

  5. R. E. Nisbett and L. Ross, "Human Inference: Strategies and Shortcomings of Social Judgment," Englewood Cliffs, N. J.: Prentice-Hall, 1980. 

  6. J. W. Lim, E. Y. Lee, "online word-of-mouth, online information, credibility, referability, consensus, vividness, community interaction, information accessibility, information flexibility", Korean Marketing Journal, Vol.8, No.4, pp. 59-77, 2007. 

  7. Park, Tan woo, Lee, Kyung Yul, "An Integrated Model of Information Processing of eWOM on Social Network Service," Advertising Research, No.100, Spring 2014, 

  8. M. B. Holbrook, "Beyond attitude structure: Toward the information determinants of attitud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5, No. 4, pp. 545-556, 1978. 

  9. Ju-Yang Lee, Phil-Sik Jang, "Effects of Message Polarity and Type on Word of Mouth through SNS,"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1, No.6, pp.129-135, 2013 

  10. C. H. Kim,"A study on the online Words of mouth Behavior: Structural Analysis of the online WOM information searching, Website visit, Purchase and WOM information delivery", Korea Research Academy of Distribution and Management Review, Vol. 13, No. 5, pp.55-75, 2010. 

  11. Lee, Eun Young, Lee, Thae Min, "The Effects of Information Characteristics on Word of Mouth Performance in Online Environment: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Consumer Knowledge,"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 16, No. 2, pp.7-33, 2005 

  12. Chiou, J.S. and C. Cheng, "Should a company have message boards on its websites?,"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Vol. 17, No.3, pp.50-61. 2003 

  13. Schindler, R.M. and B Bickart, "Published word of mouth: Referable ,consumer-generated information on the Internet,"Online Consumer Psychology: Understanding and Influencing Behavior in the Virtual World, pp.35-61, 2005 

  14. Chang-Ho Kim, "The Influence of Internet WOM Information valence and Contents to WOM Effects,"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ol.8, No.4, pp.23-41, 2006 

  15. M.S. Balaji, Kok Wei Khong, Alain Yee Loong Chong, "Determinants of negative word-of-mouth communication using social networking sites," Information & Management, Article in press, 2016 

  16. J. Y. Lee and P. S. Jang, "Effects of Message Polarity and Type on Word of Mouth through SNS",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11, No. 6, pp.129-135, 2013. 

  17. S. W. Shin, J. H. Kim, "The Effects of Reply Valence, Consensus and Friend's Recommendation on the Word-of-Mouth Diffusion and Purchase Intention within the Context of Social Network Service", The e-Business Studies, Vol. 14, No. 5, pp.3-32, 2013. 

  18. Na-Rae Jung, Young-Ran Kim, "The Influence of Customer's Purchasing Attitude for cosmetic by Characteristic of SNS on Related Information and Purchase Satisfaction," Korea Journal of Aesthetics and cosmetics society, Vol.12, No.4, pp.565-573, 2014 

  19. Yong-kil Cho, "The Effect of Self-Disclosure on the Intention to Use of SNS in the Digital Convergence Environ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5, pp.139-150, 2015 

  20. Ji Yoon Kim, Kyonghee Chu, "The Role of Perceived Value on the Continuance Intention in Mobile Social Network Servi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2, No.10, pp.211-222, 2014 

  21. Delone W, McLean ER.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s Success, A ten-year un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19, No. 4, PP.9-30, 2003. 

  22. https://en.wikipedia.org/wiki/Social_networking_service 

  23. K. N. Shen and M. Khalifa, "Exploring Multidimensional Conceptualization of Social Presence in the Context of Online Communitie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Interaction, Vol. 24, No. 7, pp.722-748, 2008 

  24. So-Young Park, Sung-Hui Cho, "Formation of Social relationship through SNS and adolescents'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2, pp.371-379, 2015 

  25. Jung-Yul Jo, "Power of SNS Authenticity on Company Reput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2, pp.73-81, 2015 

  26. Yoo-Jung Kim, Bang-Jee Chun, So-Ra Kang, "The Effect of Social Presence and affection on Participation in the UCC Service,"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16, No.4 pp.157-191, 2007 

  27. Mun, Young-Ju, Lee, Jong-Ho, "A Study on the Effects of Shopping Value on Trust and repurchase Intention in Open Market: An Analysis of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Presence," Business Education Review, No.61, pp.227-248, 2010, 

  28. A. Mislove, M. Marcon, K. P. Gummadi, P. Druschel, and B. Bhattacharjee, "Measurement and Analysis of Online Social Networks," Proceedings of the 7th ACM SIGCOMM conference on Internet measurement, pp.29-42, 2007. 

  29. U. Pfeil, R. Arjan, and P. Zaphiris, "Age differences in online social networking-A study of user profiles and the social capital divide among teenagers and older users in MySpace," Computer in Human Behavior, Vol.25, No.3, pp.643-654, 2009. 

  30. K. Subrahmanyam, S. M. Reich, N. Waechter, and G. Espinoza, "Online and offline social networks: Use of social networking sites by emerging adult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Vol.29, No.6, pp.420-433, 2008. 

  31. M. Lombard and J. Snyder-Duch, "Interactive Advertising and Presence: A Framework,"Journal of Interactive Advertising, Vol. 1, No. 2, pp.56-65, 2001. 

  32. S. Rafaeli, "Interactivity: From New Media to Communication, Sage Annual Review of Communication Research: Advancing Communication Science", Vol.16, pp.110-134, Sage: Beverly Hills, CA. 1988. 

  33. Mi-Hae Shin, Sang-Heon Oh, Dae-Yong Hwang, Su-Seok Seo, Young-Chul Kim, "Effect of SNS Characteristics on Consumer Satisfaction and Purchase Intention of Agri-food Cont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2, No. 11, pp.358-367, 2012 

  34. Jin Tech Joung, Dong Sup Youm, "Received reliability on the Message Sidedness, Site Credibility and User Characteristics in Online Postscript," Korean Journal of Consumer and Advertising Psychology, Vol. 10, No. 2, pp.337-356, 2009 

  35. Hyeon-Ho Park, Hee-Ock Nho, Yong-Ho Kim, "The Impact of Perceived IT Threat on Convergence Information System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n Convergence Society, Vol 6, No.3, pp.65-71, 2015 

  36. Jun-Young Go, Keun-Ho Lee, "SNS disclosure of personal information in M2M environment threats and countermeasur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5, No. 1, pp. 29-34, 2014. 

  37. Myung-Seong Yim, "Smart Paradox: An Effect of Mobile Instant Messenger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3, No. 4, pp. 7-13, 2012. 

  38. Kyung-Ja Park, Seong-Joon Park, Hee Young Jang, "Study on the Use of SNS for Tasks: Focus on the Task-Media Fi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2, No.2 pp.577-586,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