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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청소년의 인권에 대한 사회복지적 고찰
A Study on Human Rights of Adolescents in School 원문보기


김옥기 (서남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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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 청소년의 인권을 보장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학교청소년의 지위와 인권에 대한 선행연구 검토 및 인권과 사회복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둘째, 학교 청소년의 인권보장이라는 관점에서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실천과. 학교사회복지의 역할을 세분화하고, 학교사회복지의 선진국이라 할 수 있는 주요국의 사례를 검토하였다. 셋째, 학교 청소년의 인권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학생 및 교사를 대상으로 인권인식과 인권교육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조사를 기초 자료로 활용하여 현행 학교 청소년의 인권에 대한 현실인식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마지막으로 학교 청소년의 인권 보장을 위해 학교사회복지사의 인권실천에 대한 논의와 학교에서 실시되어야 하는 인권교육에 대한 구제적 함의와 현행 학교사회복지사업을 중심으로 개선방안을 제언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조사연구를 병행하였다. 문헌연구는 학생인권에 대한 실체적 내용 및 사회복지와 관련된 선행 연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unctions of schools are to enhance individual students' potentials and intellectual abilities and provide students' safety and welfare. Especially, because adolescents differ from fully mature adults and carry unstable psychological conditions, schools should perform more important roles. For t...

주제어

#청소년인권  #인권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옥기
학위수여기관 서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지도교수 문승연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105 p.
키워드 청소년인권, 인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2764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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