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prano를 위한 헨델(G.F.Handel)의 Da capo Aria(A-B-A')중 A'부분의 변주 연구 : 오페라 '줄리오 체자레(Guilio Cesare)' 중 '내 운명을 슬퍼하리라(Piangero la sorte mia)를 중심으로 A study on variation of part A' in Handel Da capo Aria(A-B-A') for Soprano : Centered on , from the opera 「Guilio Cesare」원문보기
17세기 말엽부터 18세기에 걸쳐 바로크시대 오페라 아리아들은 대부분 다카포아리아(A-B-A') 형식으로 작곡되었다. 가수들은 A'부분에 장식음을 첨가하여 곡을 다양하게 변화시켰다. 이런 연주 관습으로 인해 장식음의 사용은 바로크시대의 중요한 음악적 요소로 위치했다. 이 시대의 장식음이 중요하게 사용된 이유는 음악이 작곡가의 개인적 감정을 주관적으로 표현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연주자의 기교로써 인간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에 있었다. 17세기 이전의 장식음은 단순한 기호로 표기되어 자유롭게 사용되었으나 그 이후에는 더 다양하고 체계화된 장식음이 발생하고 당시의 연주자들은 표시된 기호에 의해 연주하였다. 18세기에는 장식음 사용이 절정기에 다다랐으며 특히 성악곡에서 장식음 사용이 번성하였고 연주자들은 이를 자신의 기량을 뽐내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였다. 특히 바로크시대의 대표적인 작곡가 헨델(Georg Friedrich H?ndel, 1685-1759)의 오페라 곡들은 가수들에게 인기가 높아 많이 불려졌다. 헨델은 많은 작품을 알렉산드로 스카를라티(A. Scarlatti, 1660-1725)의 작품을 모델로 하여 다카포 아리아의 형식의 오페라 체제를 확립 하였다. 그의 오페라는 바로크 오페라의 전형적인 형식을 갖고 있으며 이전의 스타일에 비해 조성, 선율, 음악을 표현하는 효과에 있어 탁월하게 뛰어났고 이후의 고전시대 작곡가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다. 그의 오페라「줄리오 체자레(Guilio Cesare)」중 <내 운명을 슬퍼하리라(Piangero la sorte mia)>는 다카포의 형식으로 작곡 되었고, A부분과 B부분의 대조적인 빠르기, E장조로 시작하여 c단조로 바뀌는 전조를 사용함으로써 슬픔과 분노의 감정을 표현하는 특징을 보여 주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성악가들이 헨델의 다카포아리아에서 많이 사용하는 장식음인 전타음(Appoggiatura), 트릴(Trill), 잔결 꾸밈음(Mordent), 돈 꾸밈음(Turn), 미끈음(Slide), 복합 장식음(Compounded Ornaments)을 곡의 내용과 성격에 따라 어떻게 선택하여 사용하여야 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 예시로 헨델의 <내 운명을 슬퍼하리라(Piangero la sorte mia)>를 선택하여 세 명의 소프라노 신영옥, 엠마 벨(Emma Bell), 캐서린 ...
17세기 말엽부터 18세기에 걸쳐 바로크시대 오페라 아리아들은 대부분 다카포아리아(A-B-A') 형식으로 작곡되었다. 가수들은 A'부분에 장식음을 첨가하여 곡을 다양하게 변화시켰다. 이런 연주 관습으로 인해 장식음의 사용은 바로크시대의 중요한 음악적 요소로 위치했다. 이 시대의 장식음이 중요하게 사용된 이유는 음악이 작곡가의 개인적 감정을 주관적으로 표현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연주자의 기교로써 인간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에 있었다. 17세기 이전의 장식음은 단순한 기호로 표기되어 자유롭게 사용되었으나 그 이후에는 더 다양하고 체계화된 장식음이 발생하고 당시의 연주자들은 표시된 기호에 의해 연주하였다. 18세기에는 장식음 사용이 절정기에 다다랐으며 특히 성악곡에서 장식음 사용이 번성하였고 연주자들은 이를 자신의 기량을 뽐내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였다. 특히 바로크시대의 대표적인 작곡가 헨델(Georg Friedrich H?ndel, 1685-1759)의 오페라 곡들은 가수들에게 인기가 높아 많이 불려졌다. 헨델은 많은 작품을 알렉산드로 스카를라티(A. Scarlatti, 1660-1725)의 작품을 모델로 하여 다카포 아리아의 형식의 오페라 체제를 확립 하였다. 그의 오페라는 바로크 오페라의 전형적인 형식을 갖고 있으며 이전의 스타일에 비해 조성, 선율, 음악을 표현하는 효과에 있어 탁월하게 뛰어났고 이후의 고전시대 작곡가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다. 그의 오페라「줄리오 체자레(Guilio Cesare)」중 <내 운명을 슬퍼하리라(Piangero la sorte mia)>는 다카포의 형식으로 작곡 되었고, A부분과 B부분의 대조적인 빠르기, E장조로 시작하여 c단조로 바뀌는 전조를 사용함으로써 슬픔과 분노의 감정을 표현하는 특징을 보여 주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성악가들이 헨델의 다카포아리아에서 많이 사용하는 장식음인 전타음(Appoggiatura), 트릴(Trill), 잔결 꾸밈음(Mordent), 돈 꾸밈음(Turn), 미끈음(Slide), 복합 장식음(Compounded Ornaments)을 곡의 내용과 성격에 따라 어떻게 선택하여 사용하여야 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 예시로 헨델의 <내 운명을 슬퍼하리라(Piangero la sorte mia)>를 선택하여 세 명의 소프라노 신영옥, 엠마 벨(Emma Bell), 캐서린 배틀(Kathleen Battle)의 음반을 듣고 비교 분석하여 각 연주자들이 사용한 장식음 종류를 악보로 제시하고 비교하면서 고찰하여 연구함으로써 헨델의 다카포 아리아를 연주하고자하는 성악도들의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17세기 말엽부터 18세기에 걸쳐 바로크시대 오페라 아리아들은 대부분 다카포아리아(A-B-A') 형식으로 작곡되었다. 가수들은 A'부분에 장식음을 첨가하여 곡을 다양하게 변화시켰다. 이런 연주 관습으로 인해 장식음의 사용은 바로크시대의 중요한 음악적 요소로 위치했다. 이 시대의 장식음이 중요하게 사용된 이유는 음악이 작곡가의 개인적 감정을 주관적으로 표현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연주자의 기교로써 인간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에 있었다. 17세기 이전의 장식음은 단순한 기호로 표기되어 자유롭게 사용되었으나 그 이후에는 더 다양하고 체계화된 장식음이 발생하고 당시의 연주자들은 표시된 기호에 의해 연주하였다. 18세기에는 장식음 사용이 절정기에 다다랐으며 특히 성악곡에서 장식음 사용이 번성하였고 연주자들은 이를 자신의 기량을 뽐내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였다. 특히 바로크시대의 대표적인 작곡가 헨델(Georg Friedrich H?ndel, 1685-1759)의 오페라 곡들은 가수들에게 인기가 높아 많이 불려졌다. 헨델은 많은 작품을 알렉산드로 스카를라티(A. Scarlatti, 1660-1725)의 작품을 모델로 하여 다카포 아리아의 형식의 오페라 체제를 확립 하였다. 그의 오페라는 바로크 오페라의 전형적인 형식을 갖고 있으며 이전의 스타일에 비해 조성, 선율, 음악을 표현하는 효과에 있어 탁월하게 뛰어났고 이후의 고전시대 작곡가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다. 그의 오페라「줄리오 체자레(Guilio Cesare)」중 <내 운명을 슬퍼하리라(Piangero la sorte mia)>는 다카포의 형식으로 작곡 되었고, A부분과 B부분의 대조적인 빠르기, E장조로 시작하여 c단조로 바뀌는 전조를 사용함으로써 슬픔과 분노의 감정을 표현하는 특징을 보여 주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성악가들이 헨델의 다카포아리아에서 많이 사용하는 장식음인 전타음(Appoggiatura), 트릴(Trill), 잔결 꾸밈음(Mordent), 돈 꾸밈음(Turn), 미끈음(Slide), 복합 장식음(Compounded Ornaments)을 곡의 내용과 성격에 따라 어떻게 선택하여 사용하여야 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 예시로 헨델의 <내 운명을 슬퍼하리라(Piangero la sorte mia)>를 선택하여 세 명의 소프라노 신영옥, 엠마 벨(Emma Bell), 캐서린 배틀(Kathleen Battle)의 음반을 듣고 비교 분석하여 각 연주자들이 사용한 장식음 종류를 악보로 제시하고 비교하면서 고찰하여 연구함으로써 헨델의 다카포 아리아를 연주하고자하는 성악도들의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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