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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현재 자동차 산업은 엔진의 배기량이 커지고 연료의 직분사 방식이 보편화되고 있으며 구동모터가 고속 회전함에 따라 구동계 기어는 물론이고 변속기용 기어에도 부하환경이 가혹해지고 있다. 따라서 치수변형이 없고 내마모성이 우수한 질화 열처리를 기어 부품에 도입하여 우수한 내마모성과 고강도화를 이루고자 하는 노력이 많아지고 있다. 질화 열처리는 주로 미세조직, 내부식성, 내마모성, 피로파괴 등과 관련된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다. 하지만 모재의 최외각에 생기는 화합물층에서 박리현상이 일어나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박리현상과 관련된 연구는 미비하다.본 연구에서는 질화 열처리용 기어강인 31CrMoV9강에 질화 ...
저자 | 황재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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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신소재공학과 |
지도교수 | 이영국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xii, 93장 |
키워드 | 질화 퍼텐셜 ε 질화물 수평 균열 박리성 4점 굽힘 시험 nitriding potential ε nitride parallel crack exfoliation 4 point bending test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72892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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