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목적: 본 연구는 중앙공급실 간호사의 멸균과정에 대한 지식과 교육요구도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방법: 중앙공급실 간호사의 멸균과정에 대한 지식정도와 교육요구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경상남도 소재 57개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중앙공급실 간호사 88명을 대상으로 본 연구를 위해 개발된 구조화된 자가보고형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지식 측정 문항은 멸균과정을 크게 반납과 세척-포장-멸균I-멸균II-멸균유지와 불출의 5개 범주로 나눈 50문항으로 각 범주별 문항수는 10개로 구성하였다. 교육요구도 측정 문항은 지식과 같은 내용의 5개 범주 50문항으로 ‘거의 필요하지 않다’에서 ‘매우 필요하다’의 5점 척도로 구성하였다. 자료수집은 2014년 8월부터 10월까지 2달간 우편 또는 직접 배부하고 회수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
연구목적: 본 연구는 중앙공급실 간호사의 멸균과정에 대한 지식과 교육요구도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방법: 중앙공급실 간호사의 멸균과정에 대한 지식정도와 교육요구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경상남도 소재 57개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중앙공급실 간호사 88명을 대상으로 본 연구를 위해 개발된 구조화된 자가보고형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지식 측정 문항은 멸균과정을 크게 반납과 세척-포장-멸균I-멸균II-멸균유지와 불출의 5개 범주로 나눈 50문항으로 각 범주별 문항수는 10개로 구성하였다. 교육요구도 측정 문항은 지식과 같은 내용의 5개 범주 50문항으로 ‘거의 필요하지 않다’에서 ‘매우 필요하다’의 5점 척도로 구성하였다. 자료수집은 2014년 8월부터 10월까지 2달간 우편 또는 직접 배부하고 회수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유의수준은 .05로 하여 양측 검정하였으며, 기술통계, 분산분석과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멸균과정에 대한 지식은 50점 만점에 평균 39.58(±6.09)점으로 5개의 범주 중 멸균유지와 불출에 관한 범주가 평균 8.94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포장 범주가 6.82점으로 지식점수가 가장 낮았다. 지식 점수는 교육수준(F=3.354, p=.040), 내부교육경험 유무(t=2.034, p=0.45), 내부교육경험횟수(F=9.721, p<.001), 외부교육경험 유무(t=3.478, p=.001), 외부교육경험횟수(F=8.403, p=.001), 병상수(F=15.879, p<.001)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교육요구도는 5점 만점에 평균 4.06점으로 모든 범주가 평균 3.99점 이상의 교육요구도를 보였고 연령(F=4.280, p=.017)과 병상수(F=4.816, p=.010)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선호하는 교육 형태는 53.4%가 표준화된 개발된 교재를 선택하였고, 보수교육, 웹 기반의 교육프로그램, 상설세미나 순으로 응답하였다. 선호하는 교육시간은 71.6%가 4시간을 초과하는 교육을 원하였고, 4시간 이하의 교육시간을 선호한다고 응답한 대상자는 28.4%였다. 멸균과정에 대한 지식점수를 상(≥45), 중(38~44), 하(≤37)로 나누어 비교한 교육요구도는 지식과 유의한 상관성(p=.338)을 보이지 않았다.
결론: 멸균과정을 5개 범주로 나누어 각 범주에 대한 지식과 교육요구도를 측정한 결과 지식은 79.2%의 정답률을 보였고, 모든 범주에서 높은 교육요구도를 보였다. 기존의 중앙공급실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한 멸균과정 교육에 부족함을 느끼고, 보다 체계적이고 접근이 용이한 교육을 원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연구목적: 본 연구는 중앙공급실 간호사의 멸균과정에 대한 지식과 교육요구도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방법: 중앙공급실 간호사의 멸균과정에 대한 지식정도와 교육요구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경상남도 소재 57개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중앙공급실 간호사 88명을 대상으로 본 연구를 위해 개발된 구조화된 자가보고형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지식 측정 문항은 멸균과정을 크게 반납과 세척-포장-멸균I-멸균II-멸균유지와 불출의 5개 범주로 나눈 50문항으로 각 범주별 문항수는 10개로 구성하였다. 교육요구도 측정 문항은 지식과 같은 내용의 5개 범주 50문항으로 ‘거의 필요하지 않다’에서 ‘매우 필요하다’의 5점 척도로 구성하였다. 자료수집은 2014년 8월부터 10월까지 2달간 우편 또는 직접 배부하고 회수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유의수준은 .05로 하여 양측 검정하였으며, 기술통계, 분산분석과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멸균과정에 대한 지식은 50점 만점에 평균 39.58(±6.09)점으로 5개의 범주 중 멸균유지와 불출에 관한 범주가 평균 8.94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포장 범주가 6.82점으로 지식점수가 가장 낮았다. 지식 점수는 교육수준(F=3.354, p=.040), 내부교육경험 유무(t=2.034, p=0.45), 내부교육경험횟수(F=9.721, p<.001), 외부교육경험 유무(t=3.478, p=.001), 외부교육경험횟수(F=8.403, p=.001), 병상수(F=15.879, p<.001)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교육요구도는 5점 만점에 평균 4.06점으로 모든 범주가 평균 3.99점 이상의 교육요구도를 보였고 연령(F=4.280, p=.017)과 병상수(F=4.816, p=.010)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선호하는 교육 형태는 53.4%가 표준화된 개발된 교재를 선택하였고, 보수교육, 웹 기반의 교육프로그램, 상설세미나 순으로 응답하였다. 선호하는 교육시간은 71.6%가 4시간을 초과하는 교육을 원하였고, 4시간 이하의 교육시간을 선호한다고 응답한 대상자는 28.4%였다. 멸균과정에 대한 지식점수를 상(≥45), 중(38~44), 하(≤37)로 나누어 비교한 교육요구도는 지식과 유의한 상관성(p=.338)을 보이지 않았다.
결론: 멸균과정을 5개 범주로 나누어 각 범주에 대한 지식과 교육요구도를 측정한 결과 지식은 79.2%의 정답률을 보였고, 모든 범주에서 높은 교육요구도를 보였다. 기존의 중앙공급실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한 멸균과정 교육에 부족함을 느끼고, 보다 체계적이고 접근이 용이한 교육을 원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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