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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1970년대 산업화 이후 급격한 인구 집중과 유역 개발은 도시하천 유역의 첨두유출량 증가와 도달시간 및 저류량의 감소를 야기하였다. 이로 인해 홍수피해가 증가했으며, 도시하천 유역의 홍수피해를 줄이기 위해 신뢰성 높은 유역의 수문해석 기술을 요구하였다. 도달시간과 저류상수는 유역의 수문해석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매개변수로 지역적인 경향이 없는 인자와 경향이 있는 인자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보통 국내에서는 도달시간과 저류상수를 계산하는데 있어 외국의 경험식들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 식들은 대부분 지역적인 경향이 없는 유역면적, 유로연장, 유로경사 등을 인자로 사용했기 때문에 적용할 수 있는 지역의 범위는 넓으나 정확도가 낮다. 그러므로 도시하천 유역의 신뢰성 높은 수문해석을 위해 사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도시하천 유역의 수문해석에 사용할 수 있는 도달시간 및 저류상수 산정식 개발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시하천 유역의 도달시간 및 저류상수 산정식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서 강우-유출량자료와 ...
저자 | 김용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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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세종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건설환경공학 수공학 |
지도교수 | 배덕효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125 |
키워드 | 도달시간, 저류상수, 도시하천 유역, 다중회귀분석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73495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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