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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이 논문은 궁극적으로 한국어 관용표현 의미 교육에 관한 문제를 인지언어학으로 풀어낼 수 있는지 그 타당성을 점검해 보는 것이 목적이다. 그 방법으로 ‘색채어가 포함된 관용표현’에 나타난 개념적 은유와 환유를 분석하고, 이를 한국어 교육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관용표현의 의미에 관한 교육 방법은 주로 문맥을 통해 유추하거나 그 의미를 무조건 외워야 하는 것으로 보아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에게 어려움을 겪게 했다. 이는 관용표현 의미의 특징을 ‘비합성성’에 두고 관용표현을 구성하는 성분...
저자 | 박근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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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세종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국문학과 한국어교육학 전공 |
지도교수 | 주경희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124 |
키워드 | 관용표현 색채어 인지언어학 개념적 은유 개념적 환유 비유 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73504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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