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도서관 독서진흥프로그램 운영평가와 개선방안 연구 : C대학 독서토론클럽 참여자의 인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Operational Evaluation and Improvement Plan of the Reading Promotion Program of the University Library 원문보기


박진경 (전남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대학도서관 독서진흥프로그램의 한 사례인 광주광역시 C대학 독서토론클럽 참여자의 인식을 중심으로 독서토론클럽의 운영 현황을 평가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독서활동 차이, 독서토론클럽 참여실태에 따른 만족도와 참여효과 차이, 독서토론클럽에 대한 만족도와 참여효과 간 상관관계의 유무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보다 질적인 연구를 위해 인터뷰, 이메일을 통해 추가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독서활동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는 성별에 따른 참여태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성별에 따른 독서량을 포함하여 학년(직업)과 전공에 따른 독서활동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설 1>은 부분채택되었다.
<가설 1>을 검증하는 과정에서 C대학 독서토론클럽 참여자들의 독서량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계없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관련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운영하고, 독서토론클럽용 도서에 대한 대출 혜택을 늘리며, 다양한 신간 도서를 지원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독서토론클럽 참여실태에 따라 만족도․참여효과에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는 참여기간에 따른 참여효과, 참여태도에 따른 만족도와 참여효과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참여태도가 나쁜 응답자보다 참여태도가 좋거나 매우 좋은 응답자들이 팀 선정 방법, 팀별 모임시간, 팀 구성원, 도서 관리 현황에 대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기간에 따른 참여효과, 참여태도에 따른 참여효과는 ‘전공 및 기초지식 향상’을 제외한 모든 문항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기간이 1년 미만인 참여자보다는 1년 이상~3년 미만인 참여자가, 1년 이상~3년 미만인 참여자보다는 3년 이상 활동한 참여자가 사회에 대한 관심, 자기이해력 및 자신감, 독서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올바른 독서습관 형성, 토론 능력 향상, 다양한 경험 축적, 대인관계 개선, 행복한 대학생활에 더 많은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마찬가지로 참여태도가 나쁜 참여자보다는 보통이거나 매우 좋은 참여자의 참여효과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설 2>는 부분채택되었다.
<가설 2>의 분석 결과를 통해 3년 이상 활동한 참여자가 가장 높은 참여효과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독서토론클럽의 운영 시간을 확대하고 장기계획을 마련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참여태도가 매우 좋다고 응답한 참여자일수록 만족도와 참여효과가 높았으므로, 독서토론클럽 참여자들은 모임에 빠지지 않고 토론도서를 완독하는 등 참여태도를 적극적으로 변화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셋째, “독서토론클럽에 대한 만족도와 참여효과 간에 상관관계를 보일 것이다.”는 ...

주제어

#독서토론 독서진흥 대학생 독서토론 대학생 독서진흥 대학도서관 독서진흥프로그램 독서토론클럽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진경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헌정보학과
지도교수 이명규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104
키워드 독서토론 독서진흥 대학생 독서토론 대학생 독서진흥 대학도서관 독서진흥프로그램 독서토론클럽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3699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