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교수를 이용한 감상문 쓰기 교수가 학습장애 위험학생의 쓰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A Study on the Effects of Writing Book Reports Using a Peer Tutoring Writing Skills Improvement of the Student with Severe learning Disability원문보기
이 연구는 학습장애 위험학생 3명을 대상으로 또래교수를 이용한 감상문 쓰기 교수가 학습장애 위험학생의 쓰기 능력(정량적 측면, 정성적 측면)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는데 주요한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교수를 이용한 감상문 쓰기 교수가 정량적 측면(T-unit, 유창성, 문장 길이)에서 학습장애 위험 학생들의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가? 둘째, 또래교수를 이용한 감상문 쓰기 교수가 정성적 측면(형식, 조직, 문체, 표현, 내용, 주제)에서 학습장애 위험 학생들의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가? 셋째, 또래교수를 이용한 감상문 쓰기 교수가 학습장애 위험 학생들이 범하는 쓰기 오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광주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W초등학교 3학년 학생 중 학습장애 위험성이 있는 학생 3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3명의 학생은 모두 BASA 쓰기 기초 검사에서 쓰기 유창성 수준 및 정성적 평가 결과 정상 범주에 미치지 못하였고, 평소 쓰기 능력이 또래보다 지체되어 다른 학습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또래교수를 이용한 감상문 쓰기 교수를 활용한 중재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단일 대상 연구 중 대상자간 중다 기초선 설계를 실시하였다. 연구절차는 총 3회의 ...
이 연구는 학습장애 위험학생 3명을 대상으로 또래교수를 이용한 감상문 쓰기 교수가 학습장애 위험학생의 쓰기 능력(정량적 측면, 정성적 측면)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는데 주요한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교수를 이용한 감상문 쓰기 교수가 정량적 측면(T-unit, 유창성, 문장 길이)에서 학습장애 위험 학생들의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가? 둘째, 또래교수를 이용한 감상문 쓰기 교수가 정성적 측면(형식, 조직, 문체, 표현, 내용, 주제)에서 학습장애 위험 학생들의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가? 셋째, 또래교수를 이용한 감상문 쓰기 교수가 학습장애 위험 학생들이 범하는 쓰기 오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광주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W초등학교 3학년 학생 중 학습장애 위험성이 있는 학생 3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3명의 학생은 모두 BASA 쓰기 기초 검사에서 쓰기 유창성 수준 및 정성적 평가 결과 정상 범주에 미치지 못하였고, 평소 쓰기 능력이 또래보다 지체되어 다른 학습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또래교수를 이용한 감상문 쓰기 교수를 활용한 중재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단일 대상 연구 중 대상자간 중다 기초선 설계를 실시하였다. 연구절차는 총 3회의 기초선 자료를 수집한 후, 5주간 주 3회 또래교수를 이용한 감상문 쓰기 교수를 진행하였고, 2주간의 휴지기를 가진 후 2주간 총 2회의 유지검사를 실시하였다. 평가는 매 회기가 끝난 후 BASA 형성평가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정량적 측면 및 정성적 측면에서의 쓰기 능력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학습장애 위험학생 3명을 대상으로 또래교수를 이용한 감상문 쓰기 교수가 학습장애 위험학생의 쓰기 능력(정량적 측면, 정성적 측면)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는데 주요한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교수를 이용한 감상문 쓰기 교수가 정량적 측면(T-unit, 유창성, 문장 길이)에서 학습장애 위험 학생들의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가? 둘째, 또래교수를 이용한 감상문 쓰기 교수가 정성적 측면(형식, 조직, 문체, 표현, 내용, 주제)에서 학습장애 위험 학생들의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가? 셋째, 또래교수를 이용한 감상문 쓰기 교수가 학습장애 위험 학생들이 범하는 쓰기 오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광주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W초등학교 3학년 학생 중 학습장애 위험성이 있는 학생 3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3명의 학생은 모두 BASA 쓰기 기초 검사에서 쓰기 유창성 수준 및 정성적 평가 결과 정상 범주에 미치지 못하였고, 평소 쓰기 능력이 또래보다 지체되어 다른 학습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또래교수를 이용한 감상문 쓰기 교수를 활용한 중재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단일 대상 연구 중 대상자간 중다 기초선 설계를 실시하였다. 연구절차는 총 3회의 기초선 자료를 수집한 후, 5주간 주 3회 또래교수를 이용한 감상문 쓰기 교수를 진행하였고, 2주간의 휴지기를 가진 후 2주간 총 2회의 유지검사를 실시하였다. 평가는 매 회기가 끝난 후 BASA 형성평가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정량적 측면 및 정성적 측면에서의 쓰기 능력을 분석하였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