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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래교수를 이용한 감상문 쓰기 교수가 학습장애 위험학생의 쓰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A Study on the Effects of Writing Book Reports Using a Peer Tutoring Writing Skills Improvement of the Student with Severe learning Disability 원문보기


이은옥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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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습장애 위험학생 3명을 대상으로 또래교수를 이용한 감상문 쓰기 교수가 학습장애 위험학생의 쓰기 능력(정량적 측면, 정성적 측면)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는데 주요한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교수를 이용한 감상문 쓰기 교수가 정량적 측면(T-unit, 유창성, 문장 길이)에서 학습장애 위험 학생들의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가? 둘째, 또래교수를 이용한 감상문 쓰기 교수가 정성적 측면(형식, 조직, 문체, 표현, 내용, 주제)에서 학습장애 위험 학생들의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가? 셋째, 또래교수를 이용한 감상문 쓰기 교수가 학습장애 위험 학생들이 범하는 쓰기 오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광주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W초등학교 3학년 학생 중 학습장애 위험성이 있는 학생 3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3명의 학생은 모두 BASA 쓰기 기초 검사에서 쓰기 유창성 수준 및 정성적 평가 결과 정상 범주에 미치지 못하였고, 평소 쓰기 능력이 또래보다 지체되어 다른 학습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또래교수를 이용한 감상문 쓰기 교수를 활용한 중재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단일 대상 연구 중 대상자간 중다 기초선 설계를 실시하였다. 연구절차는 총 3회의 ...

주제어

#학습장애 위험학생 또래교수 쓰기 능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은옥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특수교육전공
지도교수 이태수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69 p.
키워드 학습장애 위험학생 또래교수 쓰기 능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3701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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