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신체표현능력과 신체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Physical Expression Activity Using Multimedia on Creative Physical Expression Ability and Physical Self Concept of Young Children원문보기
본 연구는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신체표현능력과 신체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신체표현활동 교육방법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신체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신체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G광역시에 소재한 D유치원 만 4세반 2학급 유아 32명으로, 이들을 실험집단(16명)과 비교집단(16명)으로 임의 배정하였다. 실험집단 유아들에게는 생활주제와 관련된 멀티미디어를 시청한 후 신체표현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 유아들에게는 생활주제와 관련된 사진, 그림 자료를 감상한 후 신체표현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처치는 7주 동안 1주에 3회씩 총 18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는 유아의 창의적 신체표현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Laban(1963)의 이론을 기초로 배현숙(1991)과 김은심(1995)이 수정, 보완한 ‘창의적 신체표현능력 검사’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신체적 자아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윤은영(2005)의 ‘신체적 자아개념 검사’를 사용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유아들의 집단별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한 사전검사결과 두 집단 간 창의적 신체표현능력과 신체적 자아개념 검사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동질집단으로 간주하였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는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신체표현능력과 신체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신체표현활동 교육방법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신체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신체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G광역시에 소재한 D유치원 만 4세반 2학급 유아 32명으로, 이들을 실험집단(16명)과 비교집단(16명)으로 임의 배정하였다. 실험집단 유아들에게는 생활주제와 관련된 멀티미디어를 시청한 후 신체표현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 유아들에게는 생활주제와 관련된 사진, 그림 자료를 감상한 후 신체표현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처치는 7주 동안 1주에 3회씩 총 18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는 유아의 창의적 신체표현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Laban(1963)의 이론을 기초로 배현숙(1991)과 김은심(1995)이 수정, 보완한 ‘창의적 신체표현능력 검사’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신체적 자아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윤은영(2005)의 ‘신체적 자아개념 검사’를 사용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유아들의 집단별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한 사전검사결과 두 집단 간 창의적 신체표현능력과 신체적 자아개념 검사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동질집단으로 간주하였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 검증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일반자료(사진, 그림 자료)를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을 사후 검증한 결과, 실험집단 유아의 창의적 신체표현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창의적 신체표현능력의 하위요인인 ‘동작의 다양성’, ‘동작의 방향성’, ‘동작의 시간성’, ‘동작의 흐름변화’, ‘동작의 표현성’에서도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더 높은 점수를 획득하였다. 즉,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이 창의적 신체표현능력 증진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일반자료(사진, 그림 자료)를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을 사후 검증한 결과, 실험집단 유아의 신체적 자아개념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신체적 자아개념의 하위요인인 ‘운동 유능감’, ‘체력’, ‘건강’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외모’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신체적 자아개념 증진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의 결과는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신체표현능력과 신체적 자아개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는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신체표현능력과 신체적 자아개념을 증진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으로 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해 볼 가치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는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신체표현능력과 신체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신체표현활동 교육방법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신체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신체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G광역시에 소재한 D유치원 만 4세반 2학급 유아 32명으로, 이들을 실험집단(16명)과 비교집단(16명)으로 임의 배정하였다. 실험집단 유아들에게는 생활주제와 관련된 멀티미디어를 시청한 후 신체표현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 유아들에게는 생활주제와 관련된 사진, 그림 자료를 감상한 후 신체표현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처치는 7주 동안 1주에 3회씩 총 18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는 유아의 창의적 신체표현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Laban(1963)의 이론을 기초로 배현숙(1991)과 김은심(1995)이 수정, 보완한 ‘창의적 신체표현능력 검사’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신체적 자아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윤은영(2005)의 ‘신체적 자아개념 검사’를 사용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유아들의 집단별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한 사전검사결과 두 집단 간 창의적 신체표현능력과 신체적 자아개념 검사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동질집단으로 간주하였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 검증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일반자료(사진, 그림 자료)를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을 사후 검증한 결과, 실험집단 유아의 창의적 신체표현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창의적 신체표현능력의 하위요인인 ‘동작의 다양성’, ‘동작의 방향성’, ‘동작의 시간성’, ‘동작의 흐름변화’, ‘동작의 표현성’에서도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더 높은 점수를 획득하였다. 즉,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이 창의적 신체표현능력 증진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일반자료(사진, 그림 자료)를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을 사후 검증한 결과, 실험집단 유아의 신체적 자아개념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신체적 자아개념의 하위요인인 ‘운동 유능감’, ‘체력’, ‘건강’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외모’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신체적 자아개념 증진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의 결과는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신체표현능력과 신체적 자아개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는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신체표현능력과 신체적 자아개념을 증진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으로 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해 볼 가치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