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혁신도시건설 및 기존 학교건축물의 내구연한 도래의 문제로 인해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2012년 교육시설 중기투자계획”을 발표하였으며, 2011년부터 2015년까지 연평균 5조 3392억 원을 투입하여 교육환경 개선비용과 학교신설비용(417개교)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교육과학기술부, 2011~2015 교육시설 중기투자계획, 2012 이처럼 교육시설에 대규모 공공비용 투입이 예상되는 현재, 학교건축물의 시공에 앞서 선행 실시 되어야 하는 설계경제성 검토(이하 설계 ...
최근 혁신도시건설 및 기존 학교건축물의 내구연한 도래의 문제로 인해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2012년 교육시설 중기투자계획”을 발표하였으며, 2011년부터 2015년까지 연평균 5조 3392억 원을 투입하여 교육환경 개선비용과 학교신설비용(417개교)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교육과학기술부, 2011~2015 교육시설 중기투자계획, 2012 이처럼 교육시설에 대규모 공공비용 투입이 예상되는 현재, 학교건축물의 시공에 앞서 선행 실시 되어야 하는 설계경제성 검토(이하 설계 VE)를 통해 최소비용 대비 최적의 가치를 창출해내야 함에도 설계 VE 과정상의 복잡한 업무절차과정과 학교건축물에 특화된 VE 대상의 표준화된 선정지표모델이 마련되 있지않아 이로인해 VE 업무중 과도한 시간소요와 함께 합리적인 대안 아이디어 도출이 어려운 실정이다. 현재 국내의 초중고등학교 학교건축물은 교육과학기술부의 학교설계 지침 운용에 의해 학급수에 따른 교실 및 복도의 폭과 넓이가 지정되어 설계운영되어 왔으며, 이러한 학교건축물은 동일 대상을 위한 시설물로써 형태, 규격, 재료 및 구조물 등 다수의 내용이 반복 적용되고 정형화, 표준화된 유형의 공사가 반복되고 있다. 이렇듯 학교건축물의 경우 건물의 규격화로 인한 반복, 유사성이 높은 공종이 많음에도 VE 팀별로 비용산정모델에 따른 대상선정 방안이 상이하게 적용되고 있어 동시다발 프로젝트의 경우 표준적인 대상선정모델의 적용 효과가 매우 클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체계적인 대상선정방안을 구축하기 위한 기존의 연구는 부족한 현실이다. 대체로 VE 실무에서는 짧은 시간에 VE 대상을 선정할 수 있는 편리성 때문에 비용산정 구축을 통한 고비용 분야 대상선정 방법을 많이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고비용 분야 선정방법을 단순하게 적용함에 따라 가치향상이나 기능향상의 가능성을 놓치는 경우가 많이 있어, 이를 효율적으로 학교건축물 설계 VE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VE 업무과정과 함께 대상선정 과정에서의 기존의 설계 VE 보고사례분석을 통해 학교건축물 VE 제안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많은 부분 보완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 건축물에서의 설계VE 업무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VE 제안의 유형과 내용을 사례분석을 통해 첫째, 설계VE 수행절차 특성을 파악하며, 둘째, 설계VE 아이디어 형태에 따른 공종별, 적용부위별, 적용요소별, 적용요인별의 4가지 형태로 나누어 각각의 내용을 분석하고 특성을 도출하였다.
첫째, 학교건축물 설계VE 수행절차 특성 분석결과 평균 11명의 VE팀 인원이 2.69개월의 기간을 소요하여 87건의 VE아이디어를 제시, 이중 31건이 채택되었으며, 이는 44%의 채택율로 31%의 절감율이 평균적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건축물 설계VE 사례대상의 제안 건수 및 상세평가 후 제안건수(체택율)을 분석한 결과 전기/통신분야, 건축/구조, 토목/조경, 기계/소방 순으로 나타나 제안 건수 대비 채택율이 높은 분야에 대한 심도있는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학교건축물에서의 제안된 VE 대안을 평가요소별로 구분하면, 신기술/신공법, 창의성, 비용/효율성, 성능/품질 제안 순으로 채택율을 나타내고 있으며, VE 제안의 채택비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위의 채택율 순으로 평가요소에 대한 중점관리비중을 두어 관리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학교건축물 설계VE 사례내용을 토대로 비용분석 및 가치분석에 대한 개선 전 대비 개선 후에 대한 원가절감(가치향상)을 검토한 결과 건축/구조 34%(132%), 토목/조경 29%(170%), 기계/소방 26%(183%), 전기/통신분야 29%(141%)로 분석되어, 원가절감과 가치향상 비율이 높은 분야에 대한 VE 제안을 중점관리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다섯째, 학교 건축물의 건축공사 각 VE제안 단계별 비용분석(가치분석) 현황 비율을 검토한 결과 시공, 유지, 설계 순으로 비중이 나타났으며, VE 검토 시 시공단계에서의 VE 제안 비율을 높여 검토할 경우 효과적인 비용절감 과 가치향상이 이루어 질것으로 판단된다.
여섯째, 학교건축물 건축공사 VE제안 채택 아이디어 236건을 대상으로 건설공사 표준분할체계에 따른 공종분류를 실시한 결과 건축공사 18개의 공종중 총 9개의 공종에서 23가지의 세부공종을 도출할 수 있었으며, 학교 건축물에서의 VE제안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공통적으로 나타난 요소들을 바탕으로 분류한 결과 벽, 바닥, 천장, 전부위의 4가지 VE 적용부위와 재료변경, 형태개선, 위치변경의 3가지 적용요소 품질, 비용, 환경, 안전의 4가지 적용요인으로 분류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일곱째, 학교건축물에서의 설계VE 공종비율 특성 분석결과, 수장공사, 창호 및 유리공사, 타일 및 돌공사, 방수공사, 도장공사, 미장공사, 지붕 및 홈통공사, 조적공사, 금속공사 순의 분포를 보였다. 따라서, 비중이 높은 공종에서의 중점적인 VE 아이디어 도출이 선행되어야 한다.
여덟째, 학교건축물 설계VE의 공종별에 따른 적용부위의 특성에 관한 분석결과, 수장공사의 경우 천장, 바닥, 벽, 창호 및 유리공사의 경우 주로 벽, 타일 및 돌공사의 경우 바닥, 방수공사는 바닥, 전부위, 그리고 도장공사는 천장, 벽, 미장공사는 벽, 지붕 및 홈통공사는 전부위, 조적공사와 금속공사의 경우 벽에서 높은 VE 제안 적용부위 비율을 보임으로써 각 공종의 위 부위에 대한 중점적 고려가 이루어진 VE대상을 선정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아홉째, 학교건축물 설계 VE 적용요소별 특성 분석결과 재료변경, 형태개선, 위치변경 순으로 설계VE 적용요소를 도출 할 수 있었다. 이는 건축분야 VE 제안 아이디어 내용에서 계획분야를 제외한 마감공정 위주의 VE 제안 내용이 많았던 이유로 사료되며, 현행의 학교건축물의 설계VE 형태는 형태개선과 위치변경의 적용요소를 통해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것 보다는 주로 재료변경을 통한 VE적용요소를 통해 아이디어가 제시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열 째, 학교건축물 설계 VE 적용요인별 특성 분석결과 품질, 비용, 환경, 안전등의 순의 비중으로 나타났으며, 위 적용요인 비중을 감안한 학교 건축물 설계VE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열한째, 각 공종별 설계VE 특성의 경우, 수장공사는 고른 시공부위에서 재료변경을 통한 품질개선, 창호 및 유리공사는 벽부위 시공과 재료변경을 통한 품질개선, 타일 및 돌공사는 바닥부위 시공과 재료변경을 통한 품질개선, 방수공사의 경우 바닥부위 시공과 재료변경을 통한 품질개선, 도장공사는 천장부위 시공과 재료변경을 통한 품질개선, 미장공사는 벽부위 시공과 재료변경을 통한 비용감소, 지붕 및 홈통공사는 전부위 시공과 형태변경을 통한 비용감소, 조적공사 및 금속공사에서는 각각 벽부위 시공과 재료변경을 통한 품질개선과 형태개선을 통한 비용감소를 목표로 아이디어가 제시된 특성이 파악되었다.
본 연구는 건축공사의 효율적인 VE 적용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학교건축물VE를 진행함에 있어 VE 추진단계별, 공종별, 평가요소별, 건축공사 단계별 중점관리대상 선정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건축물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였고, 전반적인 건축물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각 시설물에 대한 중점관리대상 선정 방법 및 평가방법과 더불어 효율적인 VE 적용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최근 혁신도시건설 및 기존 학교건축물의 내구연한 도래의 문제로 인해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2012년 교육시설 중기투자계획”을 발표하였으며, 2011년부터 2015년까지 연평균 5조 3392억 원을 투입하여 교육환경 개선비용과 학교신설비용(417개교)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교육과학기술부, 2011~2015 교육시설 중기투자계획, 2012 이처럼 교육시설에 대규모 공공비용 투입이 예상되는 현재, 학교건축물의 시공에 앞서 선행 실시 되어야 하는 설계경제성 검토(이하 설계 VE)를 통해 최소비용 대비 최적의 가치를 창출해내야 함에도 설계 VE 과정상의 복잡한 업무절차과정과 학교건축물에 특화된 VE 대상의 표준화된 선정지표모델이 마련되 있지않아 이로인해 VE 업무중 과도한 시간소요와 함께 합리적인 대안 아이디어 도출이 어려운 실정이다. 현재 국내의 초중고등학교 학교건축물은 교육과학기술부의 학교설계 지침 운용에 의해 학급수에 따른 교실 및 복도의 폭과 넓이가 지정되어 설계운영되어 왔으며, 이러한 학교건축물은 동일 대상을 위한 시설물로써 형태, 규격, 재료 및 구조물 등 다수의 내용이 반복 적용되고 정형화, 표준화된 유형의 공사가 반복되고 있다. 이렇듯 학교건축물의 경우 건물의 규격화로 인한 반복, 유사성이 높은 공종이 많음에도 VE 팀별로 비용산정모델에 따른 대상선정 방안이 상이하게 적용되고 있어 동시다발 프로젝트의 경우 표준적인 대상선정모델의 적용 효과가 매우 클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체계적인 대상선정방안을 구축하기 위한 기존의 연구는 부족한 현실이다. 대체로 VE 실무에서는 짧은 시간에 VE 대상을 선정할 수 있는 편리성 때문에 비용산정 구축을 통한 고비용 분야 대상선정 방법을 많이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고비용 분야 선정방법을 단순하게 적용함에 따라 가치향상이나 기능향상의 가능성을 놓치는 경우가 많이 있어, 이를 효율적으로 학교건축물 설계 VE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VE 업무과정과 함께 대상선정 과정에서의 기존의 설계 VE 보고사례분석을 통해 학교건축물 VE 제안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많은 부분 보완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 건축물에서의 설계VE 업무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VE 제안의 유형과 내용을 사례분석을 통해 첫째, 설계VE 수행절차 특성을 파악하며, 둘째, 설계VE 아이디어 형태에 따른 공종별, 적용부위별, 적용요소별, 적용요인별의 4가지 형태로 나누어 각각의 내용을 분석하고 특성을 도출하였다.
첫째, 학교건축물 설계VE 수행절차 특성 분석결과 평균 11명의 VE팀 인원이 2.69개월의 기간을 소요하여 87건의 VE아이디어를 제시, 이중 31건이 채택되었으며, 이는 44%의 채택율로 31%의 절감율이 평균적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건축물 설계VE 사례대상의 제안 건수 및 상세평가 후 제안건수(체택율)을 분석한 결과 전기/통신분야, 건축/구조, 토목/조경, 기계/소방 순으로 나타나 제안 건수 대비 채택율이 높은 분야에 대한 심도있는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학교건축물에서의 제안된 VE 대안을 평가요소별로 구분하면, 신기술/신공법, 창의성, 비용/효율성, 성능/품질 제안 순으로 채택율을 나타내고 있으며, VE 제안의 채택비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위의 채택율 순으로 평가요소에 대한 중점관리비중을 두어 관리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학교건축물 설계VE 사례내용을 토대로 비용분석 및 가치분석에 대한 개선 전 대비 개선 후에 대한 원가절감(가치향상)을 검토한 결과 건축/구조 34%(132%), 토목/조경 29%(170%), 기계/소방 26%(183%), 전기/통신분야 29%(141%)로 분석되어, 원가절감과 가치향상 비율이 높은 분야에 대한 VE 제안을 중점관리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다섯째, 학교 건축물의 건축공사 각 VE제안 단계별 비용분석(가치분석) 현황 비율을 검토한 결과 시공, 유지, 설계 순으로 비중이 나타났으며, VE 검토 시 시공단계에서의 VE 제안 비율을 높여 검토할 경우 효과적인 비용절감 과 가치향상이 이루어 질것으로 판단된다.
여섯째, 학교건축물 건축공사 VE제안 채택 아이디어 236건을 대상으로 건설공사 표준분할체계에 따른 공종분류를 실시한 결과 건축공사 18개의 공종중 총 9개의 공종에서 23가지의 세부공종을 도출할 수 있었으며, 학교 건축물에서의 VE제안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공통적으로 나타난 요소들을 바탕으로 분류한 결과 벽, 바닥, 천장, 전부위의 4가지 VE 적용부위와 재료변경, 형태개선, 위치변경의 3가지 적용요소 품질, 비용, 환경, 안전의 4가지 적용요인으로 분류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일곱째, 학교건축물에서의 설계VE 공종비율 특성 분석결과, 수장공사, 창호 및 유리공사, 타일 및 돌공사, 방수공사, 도장공사, 미장공사, 지붕 및 홈통공사, 조적공사, 금속공사 순의 분포를 보였다. 따라서, 비중이 높은 공종에서의 중점적인 VE 아이디어 도출이 선행되어야 한다.
여덟째, 학교건축물 설계VE의 공종별에 따른 적용부위의 특성에 관한 분석결과, 수장공사의 경우 천장, 바닥, 벽, 창호 및 유리공사의 경우 주로 벽, 타일 및 돌공사의 경우 바닥, 방수공사는 바닥, 전부위, 그리고 도장공사는 천장, 벽, 미장공사는 벽, 지붕 및 홈통공사는 전부위, 조적공사와 금속공사의 경우 벽에서 높은 VE 제안 적용부위 비율을 보임으로써 각 공종의 위 부위에 대한 중점적 고려가 이루어진 VE대상을 선정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아홉째, 학교건축물 설계 VE 적용요소별 특성 분석결과 재료변경, 형태개선, 위치변경 순으로 설계VE 적용요소를 도출 할 수 있었다. 이는 건축분야 VE 제안 아이디어 내용에서 계획분야를 제외한 마감공정 위주의 VE 제안 내용이 많았던 이유로 사료되며, 현행의 학교건축물의 설계VE 형태는 형태개선과 위치변경의 적용요소를 통해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것 보다는 주로 재료변경을 통한 VE적용요소를 통해 아이디어가 제시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열 째, 학교건축물 설계 VE 적용요인별 특성 분석결과 품질, 비용, 환경, 안전등의 순의 비중으로 나타났으며, 위 적용요인 비중을 감안한 학교 건축물 설계VE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열한째, 각 공종별 설계VE 특성의 경우, 수장공사는 고른 시공부위에서 재료변경을 통한 품질개선, 창호 및 유리공사는 벽부위 시공과 재료변경을 통한 품질개선, 타일 및 돌공사는 바닥부위 시공과 재료변경을 통한 품질개선, 방수공사의 경우 바닥부위 시공과 재료변경을 통한 품질개선, 도장공사는 천장부위 시공과 재료변경을 통한 품질개선, 미장공사는 벽부위 시공과 재료변경을 통한 비용감소, 지붕 및 홈통공사는 전부위 시공과 형태변경을 통한 비용감소, 조적공사 및 금속공사에서는 각각 벽부위 시공과 재료변경을 통한 품질개선과 형태개선을 통한 비용감소를 목표로 아이디어가 제시된 특성이 파악되었다.
본 연구는 건축공사의 효율적인 VE 적용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학교건축물VE를 진행함에 있어 VE 추진단계별, 공종별, 평가요소별, 건축공사 단계별 중점관리대상 선정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건축물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였고, 전반적인 건축물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각 시설물에 대한 중점관리대상 선정 방법 및 평가방법과 더불어 효율적인 VE 적용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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