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아마추어 합창단의 평생 교육 기능을 조사하고 아마추어 합창단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서 아마추어 합창단의 평생교육 기능을 음악적 지식의 습득, 연주 능력의 습득, 자기실현으로 구분하여 설문을 통해 평생교육 기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광주지역 12개의 아마추어 합창단원 341명이다. 아마추어 합창단의 평생교육 기능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대다수의 단원들이 아마추어 합창단을 통하여 배우고 싶은 내용은 가창법(40.9%), 음악적 이해(17.7%)로 합창을 위한 기초 기능과 음악적 지식에 해당하는 부분들로 이는 평생교육의 기능 중 대안학습 기능에 해당한다. 또한 학교생활을 포함한 이전에 받았던 ...
본 연구의 목적은 아마추어 합창단의 평생 교육 기능을 조사하고 아마추어 합창단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서 아마추어 합창단의 평생교육 기능을 음악적 지식의 습득, 연주 능력의 습득, 자기실현으로 구분하여 설문을 통해 평생교육 기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광주지역 12개의 아마추어 합창단원 341명이다. 아마추어 합창단의 평생교육 기능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대다수의 단원들이 아마추어 합창단을 통하여 배우고 싶은 내용은 가창법(40.9%), 음악적 이해(17.7%)로 합창을 위한 기초 기능과 음악적 지식에 해당하는 부분들로 이는 평생교육의 기능 중 대안학습 기능에 해당한다. 또한 학교생활을 포함한 이전에 받았던 음악 교육이 합창단 생활을 통해 알게 된 지식이나 교육에 도움을 주었다(89.1%)는 점에서 아마추어 합창단을 통한 음악교육은 학교 음악교육의 연장선에 있다고 보아도 무방하며, 대다수의 단원들이 합창단 생활을 통해 음악적 지식을 배워야 한다(96.8%)고 생각함으로써 아마추어 합창단에서 음악교육의 필요에 대한 당위성을 만들어 주었다. 이러한 부분들은 아마추어 합창단이 음악 기초 지식을 전달하고 교육한다는 점에서 평생교육의 역할 중 대안학습의 기능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연주를 위한 개인연습을 한다는 점, 합창 연습에 있어서 발성이나 호흡을 위한 연습 교재를 따로 사용하지 않고 지휘자의 역량이나 지도에 따라 훈련 되어 진다는 점, 때문에 지휘자의 지도법에 따라 각기 다른 방법으로 지도되어진다는 점에서 도제식 교육에 해당될 수 있으며 합창을 위한 발성법이나 호흡법의 기초기능을 훈련한다는 점에서 대안학습 기능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은 합창이라는 특정한 실제 상황과 연결되고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라는 점에서 아마추어 합창단의 평생교육 기능인 음악적 지식 습득, 연주능력 습득은 평생교육의 기능 중 대안학습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아마추어 합창단은 단원들의 자기실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나타났는데 단원들에게 있어 합창단 생활은 삶의 큰 활력소가 되고 있으며(49%), 개인의 잠재력과 가능성의 발견(48.1%), 성취감과 자신감(51.0%), 사회를 보는 시야의 확대(44.9%) 등의 기능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자기실현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아마추어 합창단의 평생교육 기능인 자기실현은 평생교육 기능 중 체제 유지 수단으로서의 기능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아마추어 합창단의 음악적 지식 습득· 연주 능력 습득· 자기실현은 평생교육의 대안학습과정의 기능, 체제 유지수단으로서의 기능을 수행 하고 있으므로 아마추어 합창단은 평생교육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마추어 합창단은 현재 재정적인 어려움, 단원의 잦은 변동, 적은 연주 기회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를 토대로 개선방안을 모색한 결과 사회 및 각 지자체의 후원, 단원의 책임감 향상과 함께 단합 대회나 친목회를 만들어 스스로 합창단 생활을 하는데 자부심을 갖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또한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단원모집의 방법을 더 폭넓고 다양하게 하며, 다양한 방법의 홍보를 통해 시민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단순히 여가 생활을 위한 즐기는 것에서 나아가 단원 스스로의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정도의 곡 완성도를 높인다면 연주기회도 늘릴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평생교육 기능을 지닌 아마추어 합창단 활동을 통해 음악을 지속적으로 즐기고 함양하며 이러한 기능을 지닌 아마추어 합창단들이 활성화되어 풍부한 합창문화를 형성하고, 더 나아가 평생교육으로서의 음악예술 활동이 더 풍요로워지길 기대해 본다.
본 연구의 목적은 아마추어 합창단의 평생 교육 기능을 조사하고 아마추어 합창단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서 아마추어 합창단의 평생교육 기능을 음악적 지식의 습득, 연주 능력의 습득, 자기실현으로 구분하여 설문을 통해 평생교육 기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광주지역 12개의 아마추어 합창단원 341명이다. 아마추어 합창단의 평생교육 기능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대다수의 단원들이 아마추어 합창단을 통하여 배우고 싶은 내용은 가창법(40.9%), 음악적 이해(17.7%)로 합창을 위한 기초 기능과 음악적 지식에 해당하는 부분들로 이는 평생교육의 기능 중 대안학습 기능에 해당한다. 또한 학교생활을 포함한 이전에 받았던 음악 교육이 합창단 생활을 통해 알게 된 지식이나 교육에 도움을 주었다(89.1%)는 점에서 아마추어 합창단을 통한 음악교육은 학교 음악교육의 연장선에 있다고 보아도 무방하며, 대다수의 단원들이 합창단 생활을 통해 음악적 지식을 배워야 한다(96.8%)고 생각함으로써 아마추어 합창단에서 음악교육의 필요에 대한 당위성을 만들어 주었다. 이러한 부분들은 아마추어 합창단이 음악 기초 지식을 전달하고 교육한다는 점에서 평생교육의 역할 중 대안학습의 기능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연주를 위한 개인연습을 한다는 점, 합창 연습에 있어서 발성이나 호흡을 위한 연습 교재를 따로 사용하지 않고 지휘자의 역량이나 지도에 따라 훈련 되어 진다는 점, 때문에 지휘자의 지도법에 따라 각기 다른 방법으로 지도되어진다는 점에서 도제식 교육에 해당될 수 있으며 합창을 위한 발성법이나 호흡법의 기초기능을 훈련한다는 점에서 대안학습 기능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은 합창이라는 특정한 실제 상황과 연결되고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라는 점에서 아마추어 합창단의 평생교육 기능인 음악적 지식 습득, 연주능력 습득은 평생교육의 기능 중 대안학습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아마추어 합창단은 단원들의 자기실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나타났는데 단원들에게 있어 합창단 생활은 삶의 큰 활력소가 되고 있으며(49%), 개인의 잠재력과 가능성의 발견(48.1%), 성취감과 자신감(51.0%), 사회를 보는 시야의 확대(44.9%) 등의 기능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자기실현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아마추어 합창단의 평생교육 기능인 자기실현은 평생교육 기능 중 체제 유지 수단으로서의 기능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아마추어 합창단의 음악적 지식 습득· 연주 능력 습득· 자기실현은 평생교육의 대안학습과정의 기능, 체제 유지수단으로서의 기능을 수행 하고 있으므로 아마추어 합창단은 평생교육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마추어 합창단은 현재 재정적인 어려움, 단원의 잦은 변동, 적은 연주 기회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를 토대로 개선방안을 모색한 결과 사회 및 각 지자체의 후원, 단원의 책임감 향상과 함께 단합 대회나 친목회를 만들어 스스로 합창단 생활을 하는데 자부심을 갖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또한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단원모집의 방법을 더 폭넓고 다양하게 하며, 다양한 방법의 홍보를 통해 시민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단순히 여가 생활을 위한 즐기는 것에서 나아가 단원 스스로의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정도의 곡 완성도를 높인다면 연주기회도 늘릴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평생교육 기능을 지닌 아마추어 합창단 활동을 통해 음악을 지속적으로 즐기고 함양하며 이러한 기능을 지닌 아마추어 합창단들이 활성화되어 풍부한 합창문화를 형성하고, 더 나아가 평생교육으로서의 음악예술 활동이 더 풍요로워지길 기대해 본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