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중?일 교육제도 비교연구 : "대학입시제도"를 중심으로
The Comparison of Education System among Korea, China and Japan 원문보기


김홍화 (전남대학교 대학원 동아시아학협동과정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문초록)

동아시아에 위치하고 있는 한․중․일 삼국은 동일한 한자문화권에 속하며 예로부터 많은 왕래를 하면서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왔다. 한․중․일 삼국은 각기 자국의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고 양성하기 위하여 일찍이 科擧制度를 실시해 왔는데, 한국의 경우는 고려 때부터, 중국은 수나라 때부터, 그리고 일본은 平安時代에 과거제도를 실시하였다.
당시 과거제의 실시는 각국의 사회․정치․경제 등의 발전으로 인한 필연적인 결과물이었다. 과거제도 즉 시험으로 인재를 선발하는 것은 신분세습과 추천 등으로 인재를 선발하는 제도보다 훨씬 더 공정하고 공평하며 공개적이다.
동아시아의 여러 나라뿐만 아니라 16-17세기 유럽의 선교사들이 과거제를 본국에 선전하자 유럽 각국도 이를 모방하여 자국의 인재를 선발하게 되었다. 이처럼 동서양 각국은 과거제도의 公平․公開․公正․擇優의 원칙을 통하여 많은 우수한 官吏들을 선발함으로써 자신들의 정권을 확고히 하는 한편, 자국 문화의 전승과 발전에도 큰 공을 세웠다.
그러나 후에 국가에서 科擧取士만을 중시함으로써 학교교육은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과거시험이 점점 공리성을 띠게 되었고, 과거제도는 사람들의 사상을 속박하였으며 시험내용은 진부하고 시험방식은 단조롭게 되어 결국은 쇠락의 길로 들어섰다.
현대에 있어서 한․중․일 삼국은 모두 대학입시제도를 인재 선발의 중요한 계기로 삼고 있다. 우리는 과거의 길을 답습하지 않기 위하여 대학입시제도를 부단히 개혁하고 보완하여야 한다. 오늘날의 세계는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홍화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동아시아학협동과정
지도교수 김경국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94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3743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