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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김제농악 판굿가락 분석 : 이준용 쇠가락을 중심으로
Study about Pangut rhythm of Jeonra Kimje Nong-ak : Focused on leading kkwaenggwari player’s melody by Lee, Jun-yong 원문보기


박상득 (추계예술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악교육정책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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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경사회에서 마을공동체의 집단적 신명을 부추기고 공동체적 민속과 두루 결합 전승되는 농악은 보편적 성격을 지니면서도 지역적 특성과 농업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연행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자는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제 7-3호 김제농악의 판굿 연행과정에 사용되는 이준용(1927 ~ 2011) 의 쇠가락을 오선보로 채보하고 판굿 연행과정을 분석하여 치배의 역할에 따른 판굿가락의 변이에 대해서 연구함으로써, 김제농악의 판굿 연행과정 및 가락의 원형을 밝히고 보존 전승 시키는 일익을 담당코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분석 연구한 결과 다음과 같다. 첫 번째 : 김제농악의 판굿과정은 다섯 마당 내드름굿, 오채질굿, 오방진굿, 허허굿, 개인놀이)으로 구분되며 첫 번째 마당 – 축원의식, 두 번째 마당 – 두레굿, 세 번째 마당 – 군진법, 네 번째 마당 – 제의식적으로 이루어져 농악의 모든 요소들을 지니고 연행되고 있음을 분석을 통해 알수 있었다. 두 번째 : 첫 번째 마당 내드름굿 중 벙어리일채를 연주하면서 멍석말이진 연행시 용기, 농기, 단체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ngak that collective spirits throughout the fueling communal combine tradition and folklore of the village community in the agricultural society has a feature that is entrained in a variety of forms, depending on local conditions and farming while Ginny a universal nature. Therefore, this research...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상득
학위수여기관 추계예술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악교육정책전공
지도교수 김정수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7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382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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