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부산하 공공기관의 지방으로의 이전시기와 맞물려 이전이 완료된 기관들에서 기능분류체계 개발이 많이 진행되고 있다. 이는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시행으로 공공기관의 기록물관리체계의 구축이 의무화 되고, 정부 3.0 원문정보공개 정책시행에 따라 기록물의 보존기한, 공개구분 등에 대한 관리 기준 검토 및 정비가 필요해 졌으며, 관련법령 무지로 인한 직원의 위법행위...
최근 정부산하 공공기관의 지방으로의 이전시기와 맞물려 이전이 완료된 기관들에서 기능분류체계 개발이 많이 진행되고 있다. 이는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시행으로 공공기관의 기록물관리체계의 구축이 의무화 되고, 정부 3.0 원문정보공개 정책시행에 따라 기록물의 보존기한, 공개구분 등에 대한 관리 기준 검토 및 정비가 필요해 졌으며, 관련법령 무지로 인한 직원의 위법행위를 예방하기 위하여 기록물 관리 기준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정부산하 공공기관의 기능분류 체계의 개발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기 위하여 첫 번째로 기능분류 모델의 도입과 배경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공공기관에 기록물관리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기까지의 과정에 대하여 우선 적으로 알아보고 두 번째로 기능분류란 어떤 것인가에 대하여 조사하여 기능분류의 장점과 문제점 등을 알아보고 세 번째로 분류체계를 개발한 사례에 대하여 조사하여 개발하게 된 이유와 개발 절차를 인용하고자 하였다. 네 번째로 D공사의 특징과 기록관리의 현황을 파악해보고 앞으로 기록관리를 진행함에 있어 나아갈 점들을 확인하고 이러한 내용들을 적용하여 기능분류 방안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보고자 하였다. 본 논고에서는 정부산하 공공기관의 특성을 반영한 기능분류체계를 도입을 위하여 업무기능 분석을 통해 업무분류와 기록분류가 통합된 기록관리기준표 개발방안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우선 정부산하 공공기관은 분류기준표를 운영하지 않는 곳이 많기 때문에 분류기준표의 단위업무와 업무기능을 분석하여 기록관리기준표를 개발하는 것이 어렵고, 이런 상황에서 분류체계를 개발하는 구체적인 절차도 없었다. 이러한 절차를 만들어 가기 위하여 먼저 정부기능분류 중 1-3레벨인 정책분야, 정책영역, 대기능을 일치시키는 작업을 하였다. 정부산하 공공기관의 경우 중앙의 기능을 분류한 정부기능분류가 기관의 대표기능과 맞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런 경우 협의를 통해 새로운 기능명을 추가하는 작업을 진행하여야 한다. 4-6레벨 확정을 위해서는 각 기관의 팀/과 수준으로 중기능을 나누고 직제 등을 참고하여 소기능을 확정하도록 하였다. 이렇게 확정한 소기능을 위해 수행하는 업무를 나열한 후 삭제하거나 통합하는 과정을 거쳐 단위과제를 도출하였다. 특히, 본 논고에서는 단위업무가 없는 정부산하 공공기관을 위하여 기록물철의 전수목록을 그룹핑하여 단위업무로 설정하는 작업을 개발하여 적용하였으며 그 결과 단위업무와 단위과제를 매핑하여 단위과제가 누락되지 않도록 하였다. 기록분류체계는 기록관리의 핵심적인 도구이며, 기록분류체계가 제대로 작동되어야 체계적인 기록관리가 가능하다. 특히, 기록생산시스템과 기록관시스템을 통해 모든 기록물이 생산되고 관리되는 전자정부에서는 기록분류체계가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다른 기록관리 통제 수단보다 효율적으로 사용 가능한 기록관리 통제 도구이다. 따라서 정부산하 공공기관은 정부기능분류체계와 기록분류체계를 통합하는 환경에서 만들어진 기록관리기준표를 개발하여 기록의 체계적인 보존과 관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최근 정부산하 공공기관의 지방으로의 이전시기와 맞물려 이전이 완료된 기관들에서 기능분류체계 개발이 많이 진행되고 있다. 이는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시행으로 공공기관의 기록물관리체계의 구축이 의무화 되고, 정부 3.0 원문정보공개 정책시행에 따라 기록물의 보존기한, 공개구분 등에 대한 관리 기준 검토 및 정비가 필요해 졌으며, 관련법령 무지로 인한 직원의 위법행위를 예방하기 위하여 기록물 관리 기준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정부산하 공공기관의 기능분류 체계의 개발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기 위하여 첫 번째로 기능분류 모델의 도입과 배경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공공기관에 기록물관리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기까지의 과정에 대하여 우선 적으로 알아보고 두 번째로 기능분류란 어떤 것인가에 대하여 조사하여 기능분류의 장점과 문제점 등을 알아보고 세 번째로 분류체계를 개발한 사례에 대하여 조사하여 개발하게 된 이유와 개발 절차를 인용하고자 하였다. 네 번째로 D공사의 특징과 기록관리의 현황을 파악해보고 앞으로 기록관리를 진행함에 있어 나아갈 점들을 확인하고 이러한 내용들을 적용하여 기능분류 방안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보고자 하였다. 본 논고에서는 정부산하 공공기관의 특성을 반영한 기능분류체계를 도입을 위하여 업무기능 분석을 통해 업무분류와 기록분류가 통합된 기록관리기준표 개발방안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우선 정부산하 공공기관은 분류기준표를 운영하지 않는 곳이 많기 때문에 분류기준표의 단위업무와 업무기능을 분석하여 기록관리기준표를 개발하는 것이 어렵고, 이런 상황에서 분류체계를 개발하는 구체적인 절차도 없었다. 이러한 절차를 만들어 가기 위하여 먼저 정부기능분류 중 1-3레벨인 정책분야, 정책영역, 대기능을 일치시키는 작업을 하였다. 정부산하 공공기관의 경우 중앙의 기능을 분류한 정부기능분류가 기관의 대표기능과 맞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런 경우 협의를 통해 새로운 기능명을 추가하는 작업을 진행하여야 한다. 4-6레벨 확정을 위해서는 각 기관의 팀/과 수준으로 중기능을 나누고 직제 등을 참고하여 소기능을 확정하도록 하였다. 이렇게 확정한 소기능을 위해 수행하는 업무를 나열한 후 삭제하거나 통합하는 과정을 거쳐 단위과제를 도출하였다. 특히, 본 논고에서는 단위업무가 없는 정부산하 공공기관을 위하여 기록물철의 전수목록을 그룹핑하여 단위업무로 설정하는 작업을 개발하여 적용하였으며 그 결과 단위업무와 단위과제를 매핑하여 단위과제가 누락되지 않도록 하였다. 기록분류체계는 기록관리의 핵심적인 도구이며, 기록분류체계가 제대로 작동되어야 체계적인 기록관리가 가능하다. 특히, 기록생산시스템과 기록관시스템을 통해 모든 기록물이 생산되고 관리되는 전자정부에서는 기록분류체계가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다른 기록관리 통제 수단보다 효율적으로 사용 가능한 기록관리 통제 도구이다. 따라서 정부산하 공공기관은 정부기능분류체계와 기록분류체계를 통합하는 환경에서 만들어진 기록관리기준표를 개발하여 기록의 체계적인 보존과 관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Recently, many public institutions moved to the provinces are developing classification according to function. It needs to make mandatory construction of record management system in public institution and establish management criteria for public record to protect from illegal act. Also it is require...
Recently, many public institutions moved to the provinces are developing classification according to function. It needs to make mandatory construction of record management system in public institution and establish management criteria for public record to protect from illegal act. Also it is required to review and modify management standard according to government's enforcement of policy. First of all, I researched process of enactment related to record management in public institution to know introuduction and background about model of classification according to function. Secondly, I looked for advantage and weakness of investigated classification. Thirdly, I quoted development process and investigated reason by researching development case of classification scheme. Fourthly, I grasped the characteristic and present condtion of record management in D work and arranged method of classification according to function systematically. Lastly, I made a development plan of records disposal schedule combined work classification with records classification through analyzing work function to adopt system of classification according to function reflected the characteristic of public institution. Especially I applied works created to unit business for government-affiliated public institution. The system of classification according to function is an essential tool which is practicable to manage record systematically involved accurate system. In particular, the system of classification according to function plays a key role in E-government and it is more useful economically than any other control measures of management. Therefore, public institution should make an effort to preserve and manage systematically by designing development case of classification scheme made to combine system of government's classification according to function with system of record management in E-government.
Recently, many public institutions moved to the provinces are developing classification according to function. It needs to make mandatory construction of record management system in public institution and establish management criteria for public record to protect from illegal act. Also it is required to review and modify management standard according to government's enforcement of policy. First of all, I researched process of enactment related to record management in public institution to know introuduction and background about model of classification according to function. Secondly, I looked for advantage and weakness of investigated classification. Thirdly, I quoted development process and investigated reason by researching development case of classification scheme. Fourthly, I grasped the characteristic and present condtion of record management in D work and arranged method of classification according to function systematically. Lastly, I made a development plan of records disposal schedule combined work classification with records classification through analyzing work function to adopt system of classification according to function reflected the characteristic of public institution. Especially I applied works created to unit business for government-affiliated public institution. The system of classification according to function is an essential tool which is practicable to manage record systematically involved accurate system. In particular, the system of classification according to function plays a key role in E-government and it is more useful economically than any other control measures of management. Therefore, public institution should make an effort to preserve and manage systematically by designing development case of classification scheme made to combine system of government's classification according to function with system of record management in E-governmen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