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nheim의 시각적 사고 이론에 기초한 그림책의 그림읽기 지도방안 연구 Research on the Picture Reading in Picturebooks Guidance Methods based on the R.Arnheim Visual Thinking theory원문보기
본 연구는 그림책 읽기를 할 때 글뿐만 아니라 그림이 중요하다는 전제하에 시작되었다. 어떻게 하면 유아들에게 글뿐만 아니라 그림읽기 능력까지 향상시켜 줄 수 있을지가 연구의 출발점이었다. 이에 시각적 사고의 특성은 무엇이고, 시각적 사고의 특성에 비추어 볼 때 그림책의 그림읽기를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 그림읽기 지도 방안을 찾는 것이 연구문제이다.
그림읽기는 그림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일이다. 그림을 읽는다는 것은 그림이 전달하는 의미를 이해한다는 것이고, 그림을 기호학적으로 해석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단순히 그림을 보고 감상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 담겨진 시각적 이미지를 분석하고 해석하여 의미를 구성해 낸다는 뜻이다(Allington & Cunningham; 1996). 그림을 읽고 의미를 구성한다는 것은 글과 그림이 전달하는 의미를 연결하고, 그림에 독자의 해석과 추론과 상상력을 더하여 의미 있는 이야기를 만들어 낸다는 뜻이다. 그림의 의미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일은 매우 고차원적인 사고활동이 요구된다. 그림읽기는 한 마디로 시각적 사고 활동이다. 따라서 그림읽기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각적 사고 활동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하고, 그림읽기 지도도 시각적 사고의 특성에 기초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그림 읽기 지도를 위하여 시각적 사고의 특성을 Arnheim의 이론에서 찾았다. Arnheim의 시각적 사고이론은 이 분야의 가장 대표적인 이론이며, 시각적 사고의 특성에 관하여 매우 명확한 설명을 하고 있어서 그림읽기 지도 전략을 찾는데 매우 유용한 이론적 기초가 될 수 있었다.
Arnheim이 주장하는 시각적 사고의 특성은 다음 다섯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시각적 사고는 수동적이 아닌 능동적인 인지활동이다.
둘째, 시각적 사고는 시지각적 기억을 필요로 한다.
셋째, 시각적 사고는 통찰이 필요하다.
넷째, 시각적 사고는 맥락의 이해가 필요하다.
다섯째, 시각적 사고는 고도의 지적인 활동이다.
Arnheim의 시각적 사고이론에 기초해 볼 때, 그림읽기 지도 방안으로 다섯 가지 전략을 제시하였다.
첫째, 그림문법을 이해한다.
둘째, 그림의 내용을 최대한 기억한다.
셋째, 그림의 구조를 이해한다.
넷째, ...
본 연구는 그림책 읽기를 할 때 글뿐만 아니라 그림이 중요하다는 전제하에 시작되었다. 어떻게 하면 유아들에게 글뿐만 아니라 그림읽기 능력까지 향상시켜 줄 수 있을지가 연구의 출발점이었다. 이에 시각적 사고의 특성은 무엇이고, 시각적 사고의 특성에 비추어 볼 때 그림책의 그림읽기를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 그림읽기 지도 방안을 찾는 것이 연구문제이다.
그림읽기는 그림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일이다. 그림을 읽는다는 것은 그림이 전달하는 의미를 이해한다는 것이고, 그림을 기호학적으로 해석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단순히 그림을 보고 감상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 담겨진 시각적 이미지를 분석하고 해석하여 의미를 구성해 낸다는 뜻이다(Allington & Cunningham; 1996). 그림을 읽고 의미를 구성한다는 것은 글과 그림이 전달하는 의미를 연결하고, 그림에 독자의 해석과 추론과 상상력을 더하여 의미 있는 이야기를 만들어 낸다는 뜻이다. 그림의 의미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일은 매우 고차원적인 사고활동이 요구된다. 그림읽기는 한 마디로 시각적 사고 활동이다. 따라서 그림읽기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각적 사고 활동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하고, 그림읽기 지도도 시각적 사고의 특성에 기초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그림 읽기 지도를 위하여 시각적 사고의 특성을 Arnheim의 이론에서 찾았다. Arnheim의 시각적 사고이론은 이 분야의 가장 대표적인 이론이며, 시각적 사고의 특성에 관하여 매우 명확한 설명을 하고 있어서 그림읽기 지도 전략을 찾는데 매우 유용한 이론적 기초가 될 수 있었다.
Arnheim이 주장하는 시각적 사고의 특성은 다음 다섯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시각적 사고는 수동적이 아닌 능동적인 인지활동이다.
둘째, 시각적 사고는 시지각적 기억을 필요로 한다.
셋째, 시각적 사고는 통찰이 필요하다.
넷째, 시각적 사고는 맥락의 이해가 필요하다.
다섯째, 시각적 사고는 고도의 지적인 활동이다.
Arnheim의 시각적 사고이론에 기초해 볼 때, 그림읽기 지도 방안으로 다섯 가지 전략을 제시하였다.
첫째, 그림문법을 이해한다.
둘째, 그림의 내용을 최대한 기억한다.
셋째, 그림의 구조를 이해한다.
넷째, 상호텍스트성과 스키마를 활용하여 그림을 읽는다.
다섯째, 그림을 읽고 언어화한다.
본 연구는 그림읽기 지도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고, 또 시각적 사고라는 어려운 문제를 풀어내어 그림읽기 지도 전략을 도출하였다. 제시된 그림읽기 지도 방안은 유아들의 그림읽기 능력을 향상시켜 결과적으로 문학적 소양을 갖춘 독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본 연구는 그림책 읽기를 할 때 글뿐만 아니라 그림이 중요하다는 전제하에 시작되었다. 어떻게 하면 유아들에게 글뿐만 아니라 그림읽기 능력까지 향상시켜 줄 수 있을지가 연구의 출발점이었다. 이에 시각적 사고의 특성은 무엇이고, 시각적 사고의 특성에 비추어 볼 때 그림책의 그림읽기를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 그림읽기 지도 방안을 찾는 것이 연구문제이다.
그림읽기는 그림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일이다. 그림을 읽는다는 것은 그림이 전달하는 의미를 이해한다는 것이고, 그림을 기호학적으로 해석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단순히 그림을 보고 감상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 담겨진 시각적 이미지를 분석하고 해석하여 의미를 구성해 낸다는 뜻이다(Allington & Cunningham; 1996). 그림을 읽고 의미를 구성한다는 것은 글과 그림이 전달하는 의미를 연결하고, 그림에 독자의 해석과 추론과 상상력을 더하여 의미 있는 이야기를 만들어 낸다는 뜻이다. 그림의 의미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일은 매우 고차원적인 사고활동이 요구된다. 그림읽기는 한 마디로 시각적 사고 활동이다. 따라서 그림읽기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각적 사고 활동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하고, 그림읽기 지도도 시각적 사고의 특성에 기초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그림 읽기 지도를 위하여 시각적 사고의 특성을 Arnheim의 이론에서 찾았다. Arnheim의 시각적 사고이론은 이 분야의 가장 대표적인 이론이며, 시각적 사고의 특성에 관하여 매우 명확한 설명을 하고 있어서 그림읽기 지도 전략을 찾는데 매우 유용한 이론적 기초가 될 수 있었다.
Arnheim이 주장하는 시각적 사고의 특성은 다음 다섯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시각적 사고는 수동적이 아닌 능동적인 인지활동이다.
둘째, 시각적 사고는 시지각적 기억을 필요로 한다.
셋째, 시각적 사고는 통찰이 필요하다.
넷째, 시각적 사고는 맥락의 이해가 필요하다.
다섯째, 시각적 사고는 고도의 지적인 활동이다.
Arnheim의 시각적 사고이론에 기초해 볼 때, 그림읽기 지도 방안으로 다섯 가지 전략을 제시하였다.
첫째, 그림문법을 이해한다.
둘째, 그림의 내용을 최대한 기억한다.
셋째, 그림의 구조를 이해한다.
넷째, 상호텍스트성과 스키마를 활용하여 그림을 읽는다.
다섯째, 그림을 읽고 언어화한다.
본 연구는 그림읽기 지도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고, 또 시각적 사고라는 어려운 문제를 풀어내어 그림읽기 지도 전략을 도출하였다. 제시된 그림읽기 지도 방안은 유아들의 그림읽기 능력을 향상시켜 결과적으로 문학적 소양을 갖춘 독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