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요약
한국 사교육기업의
해외진출 성공요인 사례연구
본 연구는 세계 사교육시장의 규모가 커지면서 국내·외 사교육기업들의 해외진출이 증가하고 있는 현실에 주목하였다. 이에 사교육기업 유형별 해외진출 과정·전략·성과를 탐색하여 성공요인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학원, 학습지 기업, 온라인 사교육기업이 각기 다른 경영환경 속에서 해외진출에 성공하기 까지 겪었던 다양한 경험을 탐색하였다. 향후 한국 사교육기업이 자사의 특성에 적합한 해외진출 전략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이상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해외진출 이론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사례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해외진출 성공요인의 분석범주를 도출하였다. 분석범주의 내용은 시장선택 및 진출과정, 현지경영자, 경영 및 현지화 전략, 성과 및 전망 등이다. 연구대상은 A기업(학습지), B기업(학원), C기업(온라인 사교육)등 3개 기업이다.
사교육 유형별 해외진출 성공요인에 대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홍콩에 진출한 A기업(학습지)의 해외진출 성공요인은 탁월한 시장선택, 전문경영인 파견과 의사결정권한 위임, 교육서비스의 프리미엄 현지화, 엄격한 ...
국문요약
한국 사교육기업의
해외진출 성공요인 사례연구
본 연구는 세계 사교육시장의 규모가 커지면서 국내·외 사교육기업들의 해외진출이 증가하고 있는 현실에 주목하였다. 이에 사교육기업 유형별 해외진출 과정·전략·성과를 탐색하여 성공요인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학원, 학습지 기업, 온라인 사교육기업이 각기 다른 경영환경 속에서 해외진출에 성공하기 까지 겪었던 다양한 경험을 탐색하였다. 향후 한국 사교육기업이 자사의 특성에 적합한 해외진출 전략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이상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해외진출 이론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사례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해외진출 성공요인의 분석범주를 도출하였다. 분석범주의 내용은 시장선택 및 진출과정, 현지경영자, 경영 및 현지화 전략, 성과 및 전망 등이다. 연구대상은 A기업(학습지), B기업(학원), C기업(온라인 사교육)등 3개 기업이다.
사교육 유형별 해외진출 성공요인에 대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홍콩에 진출한 A기업(학습지)의 해외진출 성공요인은 탁월한 시장선택, 전문경영인 파견과 의사결정권한 위임, 교육서비스의 프리미엄 현지화, 엄격한 프랜차이즈 가맹자 선발과 체계적인 지원, 인력의 현지화, 목표고객, 고가전략, 홍보전략, 네트워크 관리 등이다. 둘째, 필리핀에 진출한 B기업(학원)의 해외진출 성공요인은 경영자의 열정·위기관리 능력·리더십, 좋은 시장선택과 시장선점, 다양한 맞춤형 교육서비스, 사업영역의 다각화, 인력의 현지화, 체계적인 인사관리 시스템과 중간관리자 양성, 다국적 유학원을 통한 학생모집과 체험마케팅, 국가별 전담직원 배치, 네트워크 관리, 사회공헌 활동 등이다. 셋째, 중국에 진출한 C기업(온라인 사교육)의 해외진출 성공요인은 경영자의 의지와 헌신, 좋은 파트너 선정, 교육서비스의 현지화, 사업영역의 다각화, 체험마케팅, 인사관리의 현지화, 네트워크 관리 등이다.
다음으로 사교육 유형별 해외진출 성공요인을 비교한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진출과정에서 세 기업은 모두 사교육시장이 발달해 있거나 성장가능성이 높은 곳으로 진출하였고, 사전조사나 진출계획은 충분하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현지경영자는 세 기업 모두 한국인 사교육 전문가이면서 의사결정 권한을 가지고 있었고, 사업에 대한 의지·열정·헌신의 수준이 높았으며, 현지에 적응하고자 많은 노력을 하였다.
셋째, 경영 및 현지화 전략에서 세 기업은 교육경영을 추구하고, 자사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분야의 현지화를 위해 노력하였으며, 네트워크 관리를 통해 경영의 안정화를 꾀하였다. A기업(학습지)과 B기업(학원)은 사회공헌 활동을 통하여 기업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 노력하였다. 가격전략에서 A기업(학습지)은 고가전략을, B기업(학원)과 C기업(온라인 사교육)은 현지 가격전략을 채택하였다. 홍보전략에서 A기업(학습지)은 로드쇼를, B기업(학원)은 온라인 및 각국의 유학원을 이용하였다. 반면, C기업(온라인 사교육)은 학교사업의 홍보를 교육청을 통해서 함으로써 공신력을 확보하였다. 인사관리 전략에서 세 기업은 모두 현지인을 채용하여 인건비를 절감하고, 서비스의 현지화를 추구하였으며, 직원교육에 많은 투자를 하였다. 그러나 인사관리 전략은 현지인들의 특성으로 인하여 국가 간 차이가 있었다. 마지막으로 B기업(학원)과 C기업(온라인 사교육)은 현지의 노동법과 관련하여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며, 현재는 노동법에 준하는 인사관리를 하고 있었다.
넷째, 해외진출 성과 및 전망에서 세 기업은 모두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고, 학습습관 및 동기부여 수준을 향상시키는 등 교육적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적성과는 A기업(학습지)과 B기업(학원)이 매우 안정세이고, C기업(온라인 사교육)은 성장세에 있다. 세 기업은 모두 교육적 성과의 결실로 경제적 성과를 얻었다고 강조하였다.
비경제적성과 측면에서 A기업(학습지)과 B기업(학원)은 교육철학이나 교육사업에 대한 신념과 확신을 얻었으며, B기업(학원)과 C기업(온라인 사교육)은 현지 교육 및 경제에 많은 기여를 함으로써 국가이미지를 제고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A기업(학습지)은 해외사업을 통해 축척한 경험과 노하우로 한국의 교육서비스 수준을 향상시켰고, C기업(온라인 사교육)은 한국기업지원센터 설립을 주도하고 후진 기업의 중국진출을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망측면에서 세 기업은 모두 기업의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예견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에 터하여 한국 사교육기업의 성공적인 해외진출 모형을 개발하였다. 국내·외 사교육산업의 환경변화로 인하여 해외진출이 시작되는 출발점부터 다양한 성과를 거두는데 영향을 미친 성공요인들을 담고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터하여 한국 사교육기업이 해외진출에 성공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사교육기업은 시장선택을 잘 해야 한다. 경제력과 교육열이 높고, 사교육에 대한 규제가 적어서 미래의 성장 가능성이 높은 지역이 좋다. 둘째, 현지경영자는 한국인 사교육 전문가이면서 배려 및 솔선수범 리더십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위해서 의사결정 권한을 가져야 한다.
셋째, 경영의 현지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현지기업으로 자리를 잡기 위해서 현지기업들의 경영방식과 관행을 면밀히 분석하고, 적응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현지에 맞는 사업, 가격, 홍보, 인사관리, 네트워크 관리 전략을 수립하고,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기업의 이익을 사회에 환원하는 등 현지기업으로서의 책무를 다해야 한다. 넷째, 사교육서비스의 프리미엄현지화·차별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일반기업의 경우 해외사업의 성공이 상품의 현지화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사교육기업은 경쟁기업보다 교육서비스의 수준이 월등히 높은 프리미엄현지화·차별화를 달성해야 성공할 수 있다. 즉, 기존학원이 하는 대로(흉내 내기)해서는 절대 성공할 수 없음을 인식하고, 현지 학생·학부모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선제적으로 대응하여야 한다.
다섯째, 인력의 현지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일반기업에서는 현지인을 채용하는 것 자체가 인력의 현지화로 간주되지만 사교육기업의 경우, 투자국 사람이 현지인과 유사해지고, 현지인이 회사의 경영방침을 이해하고 투자국사람을 닮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직원들의 동화와 조절을 위해 노력하고 교육에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 그리고 노사문제의 예방을 위해 진출국의 노동법을 사전에 숙지해야 한다.
여섯째, 사교육기업은 교육적성과를 통해 경제적성과를 꾀하고, 교육기업으로서 사명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운영해야 한다. 사교육기업은 공교육에서 제공하기 어려운 수요자중심의 맞춤교육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학생의 인적자본을 축적시키는데 기여할 때 경제적으로 성공할 수 있다. 그리고 해외사업을 통해 얻은 교육·경제적 성과가 국내 교육·경제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국문요약
한국 사교육기업의
해외진출 성공요인 사례연구
본 연구는 세계 사교육시장의 규모가 커지면서 국내·외 사교육기업들의 해외진출이 증가하고 있는 현실에 주목하였다. 이에 사교육기업 유형별 해외진출 과정·전략·성과를 탐색하여 성공요인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학원, 학습지 기업, 온라인 사교육기업이 각기 다른 경영환경 속에서 해외진출에 성공하기 까지 겪었던 다양한 경험을 탐색하였다. 향후 한국 사교육기업이 자사의 특성에 적합한 해외진출 전략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이상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해외진출 이론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사례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해외진출 성공요인의 분석범주를 도출하였다. 분석범주의 내용은 시장선택 및 진출과정, 현지경영자, 경영 및 현지화 전략, 성과 및 전망 등이다. 연구대상은 A기업(학습지), B기업(학원), C기업(온라인 사교육)등 3개 기업이다.
사교육 유형별 해외진출 성공요인에 대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홍콩에 진출한 A기업(학습지)의 해외진출 성공요인은 탁월한 시장선택, 전문경영인 파견과 의사결정권한 위임, 교육서비스의 프리미엄 현지화, 엄격한 프랜차이즈 가맹자 선발과 체계적인 지원, 인력의 현지화, 목표고객, 고가전략, 홍보전략, 네트워크 관리 등이다. 둘째, 필리핀에 진출한 B기업(학원)의 해외진출 성공요인은 경영자의 열정·위기관리 능력·리더십, 좋은 시장선택과 시장선점, 다양한 맞춤형 교육서비스, 사업영역의 다각화, 인력의 현지화, 체계적인 인사관리 시스템과 중간관리자 양성, 다국적 유학원을 통한 학생모집과 체험마케팅, 국가별 전담직원 배치, 네트워크 관리, 사회공헌 활동 등이다. 셋째, 중국에 진출한 C기업(온라인 사교육)의 해외진출 성공요인은 경영자의 의지와 헌신, 좋은 파트너 선정, 교육서비스의 현지화, 사업영역의 다각화, 체험마케팅, 인사관리의 현지화, 네트워크 관리 등이다.
다음으로 사교육 유형별 해외진출 성공요인을 비교한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진출과정에서 세 기업은 모두 사교육시장이 발달해 있거나 성장가능성이 높은 곳으로 진출하였고, 사전조사나 진출계획은 충분하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현지경영자는 세 기업 모두 한국인 사교육 전문가이면서 의사결정 권한을 가지고 있었고, 사업에 대한 의지·열정·헌신의 수준이 높았으며, 현지에 적응하고자 많은 노력을 하였다.
셋째, 경영 및 현지화 전략에서 세 기업은 교육경영을 추구하고, 자사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분야의 현지화를 위해 노력하였으며, 네트워크 관리를 통해 경영의 안정화를 꾀하였다. A기업(학습지)과 B기업(학원)은 사회공헌 활동을 통하여 기업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 노력하였다. 가격전략에서 A기업(학습지)은 고가전략을, B기업(학원)과 C기업(온라인 사교육)은 현지 가격전략을 채택하였다. 홍보전략에서 A기업(학습지)은 로드쇼를, B기업(학원)은 온라인 및 각국의 유학원을 이용하였다. 반면, C기업(온라인 사교육)은 학교사업의 홍보를 교육청을 통해서 함으로써 공신력을 확보하였다. 인사관리 전략에서 세 기업은 모두 현지인을 채용하여 인건비를 절감하고, 서비스의 현지화를 추구하였으며, 직원교육에 많은 투자를 하였다. 그러나 인사관리 전략은 현지인들의 특성으로 인하여 국가 간 차이가 있었다. 마지막으로 B기업(학원)과 C기업(온라인 사교육)은 현지의 노동법과 관련하여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며, 현재는 노동법에 준하는 인사관리를 하고 있었다.
넷째, 해외진출 성과 및 전망에서 세 기업은 모두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고, 학습습관 및 동기부여 수준을 향상시키는 등 교육적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적성과는 A기업(학습지)과 B기업(학원)이 매우 안정세이고, C기업(온라인 사교육)은 성장세에 있다. 세 기업은 모두 교육적 성과의 결실로 경제적 성과를 얻었다고 강조하였다.
비경제적성과 측면에서 A기업(학습지)과 B기업(학원)은 교육철학이나 교육사업에 대한 신념과 확신을 얻었으며, B기업(학원)과 C기업(온라인 사교육)은 현지 교육 및 경제에 많은 기여를 함으로써 국가이미지를 제고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A기업(학습지)은 해외사업을 통해 축척한 경험과 노하우로 한국의 교육서비스 수준을 향상시켰고, C기업(온라인 사교육)은 한국기업지원센터 설립을 주도하고 후진 기업의 중국진출을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망측면에서 세 기업은 모두 기업의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예견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에 터하여 한국 사교육기업의 성공적인 해외진출 모형을 개발하였다. 국내·외 사교육산업의 환경변화로 인하여 해외진출이 시작되는 출발점부터 다양한 성과를 거두는데 영향을 미친 성공요인들을 담고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터하여 한국 사교육기업이 해외진출에 성공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사교육기업은 시장선택을 잘 해야 한다. 경제력과 교육열이 높고, 사교육에 대한 규제가 적어서 미래의 성장 가능성이 높은 지역이 좋다. 둘째, 현지경영자는 한국인 사교육 전문가이면서 배려 및 솔선수범 리더십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위해서 의사결정 권한을 가져야 한다.
셋째, 경영의 현지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현지기업으로 자리를 잡기 위해서 현지기업들의 경영방식과 관행을 면밀히 분석하고, 적응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현지에 맞는 사업, 가격, 홍보, 인사관리, 네트워크 관리 전략을 수립하고,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기업의 이익을 사회에 환원하는 등 현지기업으로서의 책무를 다해야 한다. 넷째, 사교육서비스의 프리미엄현지화·차별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일반기업의 경우 해외사업의 성공이 상품의 현지화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사교육기업은 경쟁기업보다 교육서비스의 수준이 월등히 높은 프리미엄현지화·차별화를 달성해야 성공할 수 있다. 즉, 기존학원이 하는 대로(흉내 내기)해서는 절대 성공할 수 없음을 인식하고, 현지 학생·학부모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선제적으로 대응하여야 한다.
다섯째, 인력의 현지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일반기업에서는 현지인을 채용하는 것 자체가 인력의 현지화로 간주되지만 사교육기업의 경우, 투자국 사람이 현지인과 유사해지고, 현지인이 회사의 경영방침을 이해하고 투자국사람을 닮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직원들의 동화와 조절을 위해 노력하고 교육에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 그리고 노사문제의 예방을 위해 진출국의 노동법을 사전에 숙지해야 한다.
여섯째, 사교육기업은 교육적성과를 통해 경제적성과를 꾀하고, 교육기업으로서 사명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운영해야 한다. 사교육기업은 공교육에서 제공하기 어려운 수요자중심의 맞춤교육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학생의 인적자본을 축적시키는데 기여할 때 경제적으로 성공할 수 있다. 그리고 해외사업을 통해 얻은 교육·경제적 성과가 국내 교육·경제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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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seas expansion of private tutoring comp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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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 study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명희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백일우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x, 277 p.
키워드
private tutoring,
private tutoring company,
overseas expansion of private tutoring company,
success factor of overseas expansion,
case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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