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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해외 진출 전략 연구 동향
A Study on Trend of Overseas Expansion Strategy Research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1, 2020년, pp.279 - 284  

서동필 (극동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김범석 (극동대학교 글로벌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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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발전은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한국의 경제성장과 더불어 국내 기업들이 과거와는 다르게 해외로의 진출이 활발해지고 있다. 최근에는 한류에 힘입어 동남아 시장을 중심으로 대기업 외에도 많은 중소 및 중견기업들이 진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해외 진출 전략 동향을 파악하고자, 외국의 학술 데이터베이스인 scopus 활용하였다. 해외진출 전략이라는 단어를 제목으로 검색을 하고 이를 통해 총 153개의 논문의 초록을 확보하였다. 확보된 초록 논문을 전처리를 통해 분석에 가능한 데이터로 만들고 KoNLP를 활용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중요한 키워드가 10개 도출이 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업들이 해외 진출에 대한 연구 동향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통해 연구자들에게 해외 진출 전략의 동향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향후 해외진출 전략에 대한 연구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dvances in technology are bringing a lot of change.. Due to Korea's economic growth, domestic companies are expanding overseas unlike in the past.. Recently, many small and medium-sized companies, in addition to large companies, are making inroads in Southeast Asian markets thanks to the Korean Wav...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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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업의 해외 진출 전략의 동향을 파악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copus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해외 진출 전략을 검색하여 153개의 논문의 초록을 확보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들어 해외 진출이 활발해지고 있는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 전략을 파악하는 데 있다. 이에 외국 학술 데이터베이스로부터 해외 진출 전략에 대한 연구 논문의 동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해외 진출 전략에 대한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에 해외 연구 논문 데이터베이스인 Scopus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Scopus 데이터베이스에서 해외 진출 전략이라는 키워드를 제목으로 검색하였다. 이를 통해 기업의 해외 진출 전략에 대한 최신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Scopus 데이터베이스에서 해외 진출 전략이라는 키워드를 제목으로 검색하였다. 이를 통해 기업의 해외 진출 전략에 대한 최신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들어 해외 진출이 활발해지고 있는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 전략을 파악하는 데 있다. 이에 외국 학술 데이터베이스로부터 해외 진출 전략에 대한 연구 논문의 동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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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텍스트마이닝이란 무엇인가? 텍스트마이닝이란 텍스트 데이터 속에 숨겨진 데이터를 통해 숨겨진 의미를 파악하는 비정형 데이터 방법 중의 하나이다. 텍스트마이닝은 대규모의 텍스트 중에서 높은 품질의 데이터에서 정보를 도출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이 성공한 사례와 실패한 사례로는 각각 어떠한 것이 있는가? 싸이월드는 세계 시장에서 실패하였다. 싸이월드의 실패는 국가별로 각각 네트워크를 구축하려고 했던 것이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이 된다. 특히 한국식 문화를 해외에서도 그대로 적용을 하려고 한 것이 문제였던 것으로도 보인다. 그러나 반대로 라인은 일본 시장에서 성공 가도를 달리고 있다. 물론 국내에서는 카카오톡에 밀려서 고전을 하고 있지만, 일본을 비롯한 동남아 시장에서는 성공을 하고 있다. 현재는 터기, 유럽, 멕시코 등에서도 가입자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라인이 성공을 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라인이 성공을 하게 된 배경에는 자체 캐릭터를 활용한 스티커(이모티콘, 무료, 유료, 기업 스폰서)가 있으며, 게임, 음악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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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H. H. Kim & Y. J. Shin. (2015). A Study of the Overseas Entry Strategies of Freight Forwarders.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31(2), 69-83. 

  2. C. M. Kim & K. H. Park. (2019). A Study on Overseas Market Research Methodology for Global Market Penetration Strategy, E-Trade Review, 17(1), 63-83. 

  3. S. S. Son & S. C. Whang. (2019). A Study on the Direction of the Korea Educational Broadcasting System's Strategy for Overseas Expans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5), 333-346. 

  4. J. D. Jeong, S. H. Han & J. Y. Lee. (2014). A Study to Establish the Expansion Strategies through the Classification of Overseas Countries for Spatial Open Platform Export. Journal of the Korean Cartographic Association, 14(2), 73-87. 

  5. C. A. Bartlett & S. Ghoshal. (2002). Managing across borders: The transnational solution. Harvard Business Press. 

  6. S. P. Douglas & Y. Wind. (1987). The myth of globalization. Columbia Journal of world business, 22(4), 19-29. 

  7. KASOM.(2019), Introduction Big Data. kwangmoonkag : Seoul. 

  8. M. H. Ko, E. M. Park & S. T. Park. (2018). Mining the Open Science: Themes and Trends 10 Years of Open Science, Jour of Adv Research in Dynamical & Control Systems, 10(1), 263-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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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S. T. Park & Y. K. Kim. (2019). A Study on Deriving an Optimal Route for Foreign Tourists through the Analysis of Big Data.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9(10), 56-63. 

  11. K. W. Kim, W. J. Park & S. T. Park. (2015). A study on plan to improve illegal parking using big data. Indian Journal of Science and Technology, 8(2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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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S. T. Park, G. Li & J. C. Hong. (2018). A study on smart factory-based ambient intelligence context-aware intrusion detection system using machine learning. Journal of Ambient Intelligence and Humanized Computing,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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