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이수원(1997)이 태도를 ‘무태도’, ‘태도’, ‘탈태도’로 구분한 것에 유추하여, 교육이데올로기도 ‘무 이데올로기’, ‘이데올로기’, ‘탈 이데올로기’로 구분하는 것이 타당한지를 준거태도, 준거가치, 조망수용능력에서 확인하고, 이러한 교육이데올로기의 구조적 차이가 교사의 갈등지각이나 교사 만족도, 그리고 갈등대처양식에서 어떤 기능적 차이를 보이는 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두 가지 연구가 진행되었다. 연구1은 교육이데올로기...
본 연구는 이수원(1997)이 태도를 ‘무태도’, ‘태도’, ‘탈태도’로 구분한 것에 유추하여, 교육이데올로기도 ‘무 이데올로기’, ‘이데올로기’, ‘탈 이데올로기’로 구분하는 것이 타당한지를 준거태도, 준거가치, 조망수용능력에서 확인하고, 이러한 교육이데올로기의 구조적 차이가 교사의 갈등지각이나 교사 만족도, 그리고 갈등대처양식에서 어떤 기능적 차이를 보이는 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두 가지 연구가 진행되었다. 연구1은 교육이데올로기를 ‘무 이데올로기’ 상태, ‘이데올로기’ 상태, 그리고 ‘탈 이데올로기’ 상태로 구분하는 것이 타당한지를 준거태도, 준거가치, 조망수용능력에서 확인하고자 했으며, 이러한 교육이데올로기의 구조가 교사가 느끼는 갈등과 만족도에서 어떤 기능적 차이를 보이는지를 검토하고자 했다. 조사대상자는 경기도 남부 지역의 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 225명이었다. 이들 중 응답에 누락이 있거나 불성실한 응답자를 제외한 119명의 응답이 최종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보수주의자의 주장과 진보주의자의 주장에 대해 보수주의는 보수주의자의 주장을 지지하고, 진보주의는 진보주의자의 주장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무 이데올로기와 탈 이데올로기는 보수주의와 진보주의의 중간 입장을 취함으로써 중립적인 입장을 취하였다. 둘째, 보수주의 준거가치에서의 변별은 무 이데올로기, 보수주의, 진보주의, 그리고 탈 이데올로기 간에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진보주의 준거가치에서의 변별은 진보주의와 탈 이데올로기가 무 이데올로기나 보수주의에 비해 잘 변별하였다. 셋째, 무 이데올로기에 비해 탈 이데올로기가 조망수용능력이 높았다. 그러나 무 이데올로기, 보수주의, 진보주의 간에는 차이가 없었으며, 보수주의와 진보주의, 보수주의와 탈 이데올로기 간에도 차이가 없었다. 그리고 진보주의와 탈 이데올로기 간에도 차이가 없었다. 이들 결과들은 교육이데올로기의 구조를 무 이데올로기, 보수주의, 진보주의, 그리고 탈 이데올로기로 구분하는 것의 타당함을 보여준다. 넷째, 무 이데올로기와 탈 이데올로기는 보수주의나 진보주의에 비해 상대적으로 동료교사와 유아교육에 대한 생각의 차이로 갈등을 빚은 정도가 낮았다. 다섯째, 교사로서의 만족도에서는 교육이데올로기 구조에 따른 차이는 없었지만, 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만족도에서 진보주의와 탈 이데올로기가 무 이데올로기나 보수주의에 비해 만족도가 높았다. 그리고 교사로서의 자신에 대한 만족도와 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만족도를 합친 ‘교사 만족도’에서도 진보주의와 탈 이데올로기가 무 이데올로기나 보수주의에 비해 높았다. 이상의 두 결과는 이데올로기 구조에 따라 교사의 갈등지각과 교사만족도 수준과 같은 기능적인 면에서도 차이가 있음을 보여준다. 연구2는 연구1과 마찬가지로 교육이데올로기를 무 이데올로기, 이데올로기, 탈 이데올로기로 구분하는 것이 타당한지를 재차 확인하고자 했으며, 이러한 교육이데올로기의 구조에 따라 갈등해결양식에서 차이를 보이는지를 검토하였다. 그 결과 첫째, 보수주의자의 주장과 진보주의자의 주장에 대해 보수주의는 보수주의자의 주장을 지지하고, 진보주의는 진보주의자의 주장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무 이데올로기와 탈 이데올로기는 보수주의와 진보주의의 중간 입장을 취함으로써 중립적인 입장을 취하였다. 둘째, 무 이데올로기는 보수주의 준거가치와 진보주의 준거가치를 잘 변별하지 못했으며, 이에 비해 보수주의는 보수주의 준거가치는 잘 변별했으나 진보주의 준거가치는 잘 변변하지 못했다. 진보주의나 탈 이데올로기는 보수주의 준거가치도 잘 변별하고 진보주의 준거가치에서도 잘 변별하였다. 셋째, 조망수용능력은 무 이데올로기, 보수주의, 그리고 진보주의에 비해 탈 이데올로기가 조망수용 능력이 높았다. 이러한 결과들은 교육이데올로기를 무 이데올로기, 이데올로기, 탈 이데올로기로 구분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것을 재차 확인시켜 주는 것이다. 넷째, 갈등해결양식을 보면, 경쟁, 회피, 순응 모두 진보주의와 탈 이데올로기가 무 이데올로기나 보수주의에 비해 선호도가 높았다. 그러나 타협은 탈 이데올로기가 여타의 집단 보다 선호했으며, 협력은 탈 이데올로기와 진보주의가 무 이데올로기나 보수주의 보다 더 선호했다. 이러한 결과는 교육이데올로기 구조에 따라 갈등해결 양식의 선호와 같은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차이가 있음을 보여준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교육이데올로기의 구조와 기능, 유아교육장면에서 교사의 갈등해결 방안 등을 논의하였으며, 본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 그리고 추후 연구 등을 제언하였다.
본 연구는 이수원(1997)이 태도를 ‘무태도’, ‘태도’, ‘탈태도’로 구분한 것에 유추하여, 교육이데올로기도 ‘무 이데올로기’, ‘이데올로기’, ‘탈 이데올로기’로 구분하는 것이 타당한지를 준거태도, 준거가치, 조망수용능력에서 확인하고, 이러한 교육이데올로기의 구조적 차이가 교사의 갈등지각이나 교사 만족도, 그리고 갈등대처양식에서 어떤 기능적 차이를 보이는 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두 가지 연구가 진행되었다. 연구1은 교육이데올로기를 ‘무 이데올로기’ 상태, ‘이데올로기’ 상태, 그리고 ‘탈 이데올로기’ 상태로 구분하는 것이 타당한지를 준거태도, 준거가치, 조망수용능력에서 확인하고자 했으며, 이러한 교육이데올로기의 구조가 교사가 느끼는 갈등과 만족도에서 어떤 기능적 차이를 보이는지를 검토하고자 했다. 조사대상자는 경기도 남부 지역의 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 225명이었다. 이들 중 응답에 누락이 있거나 불성실한 응답자를 제외한 119명의 응답이 최종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보수주의자의 주장과 진보주의자의 주장에 대해 보수주의는 보수주의자의 주장을 지지하고, 진보주의는 진보주의자의 주장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무 이데올로기와 탈 이데올로기는 보수주의와 진보주의의 중간 입장을 취함으로써 중립적인 입장을 취하였다. 둘째, 보수주의 준거가치에서의 변별은 무 이데올로기, 보수주의, 진보주의, 그리고 탈 이데올로기 간에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진보주의 준거가치에서의 변별은 진보주의와 탈 이데올로기가 무 이데올로기나 보수주의에 비해 잘 변별하였다. 셋째, 무 이데올로기에 비해 탈 이데올로기가 조망수용능력이 높았다. 그러나 무 이데올로기, 보수주의, 진보주의 간에는 차이가 없었으며, 보수주의와 진보주의, 보수주의와 탈 이데올로기 간에도 차이가 없었다. 그리고 진보주의와 탈 이데올로기 간에도 차이가 없었다. 이들 결과들은 교육이데올로기의 구조를 무 이데올로기, 보수주의, 진보주의, 그리고 탈 이데올로기로 구분하는 것의 타당함을 보여준다. 넷째, 무 이데올로기와 탈 이데올로기는 보수주의나 진보주의에 비해 상대적으로 동료교사와 유아교육에 대한 생각의 차이로 갈등을 빚은 정도가 낮았다. 다섯째, 교사로서의 만족도에서는 교육이데올로기 구조에 따른 차이는 없었지만, 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만족도에서 진보주의와 탈 이데올로기가 무 이데올로기나 보수주의에 비해 만족도가 높았다. 그리고 교사로서의 자신에 대한 만족도와 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만족도를 합친 ‘교사 만족도’에서도 진보주의와 탈 이데올로기가 무 이데올로기나 보수주의에 비해 높았다. 이상의 두 결과는 이데올로기 구조에 따라 교사의 갈등지각과 교사만족도 수준과 같은 기능적인 면에서도 차이가 있음을 보여준다. 연구2는 연구1과 마찬가지로 교육이데올로기를 무 이데올로기, 이데올로기, 탈 이데올로기로 구분하는 것이 타당한지를 재차 확인하고자 했으며, 이러한 교육이데올로기의 구조에 따라 갈등해결양식에서 차이를 보이는지를 검토하였다. 그 결과 첫째, 보수주의자의 주장과 진보주의자의 주장에 대해 보수주의는 보수주의자의 주장을 지지하고, 진보주의는 진보주의자의 주장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무 이데올로기와 탈 이데올로기는 보수주의와 진보주의의 중간 입장을 취함으로써 중립적인 입장을 취하였다. 둘째, 무 이데올로기는 보수주의 준거가치와 진보주의 준거가치를 잘 변별하지 못했으며, 이에 비해 보수주의는 보수주의 준거가치는 잘 변별했으나 진보주의 준거가치는 잘 변변하지 못했다. 진보주의나 탈 이데올로기는 보수주의 준거가치도 잘 변별하고 진보주의 준거가치에서도 잘 변별하였다. 셋째, 조망수용능력은 무 이데올로기, 보수주의, 그리고 진보주의에 비해 탈 이데올로기가 조망수용 능력이 높았다. 이러한 결과들은 교육이데올로기를 무 이데올로기, 이데올로기, 탈 이데올로기로 구분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것을 재차 확인시켜 주는 것이다. 넷째, 갈등해결양식을 보면, 경쟁, 회피, 순응 모두 진보주의와 탈 이데올로기가 무 이데올로기나 보수주의에 비해 선호도가 높았다. 그러나 타협은 탈 이데올로기가 여타의 집단 보다 선호했으며, 협력은 탈 이데올로기와 진보주의가 무 이데올로기나 보수주의 보다 더 선호했다. 이러한 결과는 교육이데올로기 구조에 따라 갈등해결 양식의 선호와 같은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차이가 있음을 보여준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교육이데올로기의 구조와 기능, 유아교육장면에서 교사의 갈등해결 방안 등을 논의하였으며, 본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 그리고 추후 연구 등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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