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의 부적응 행동을 가진 원아들의 미술치료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Art Therapy for the Maladjusted Kids in Daycare Center 원문보기


이현심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의 유아들의 부적응행동을 개선하고자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심리적·행동적 부적응 행동 감소 효과에 따른 행동특성을 분석해 보고자 하는 것 이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의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미술치료가 유아의 부적응 행동의 심리적 요인에 효과가 있는가? 둘째, 미술치료가 유아의 부적응 행동의 행동적 요인에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Y시에 위치한 J어린이집에 다니는 3,4세 유아로, 보육교사에게 부적응행동에 대해 충분히 설명을 한 후, 전체 아동을 대상으로 ‘유아 부적응 행동 척도’ 검사를 실시하여, 부적응 행동 관찰과 일치되는 유아들을 최종 4명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은 부적응 행동 유아가 가지는 심리적 요인과 행동적 요인을 개선하기 위해 초기단계, 중기단계, 종결단계로 하였으며, 치료 프로그램을 1회당 30∼40분, 주 1∼2회로 약 2개월에 걸쳐 총 12회 과정으로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측정도구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help the maladjusted kids in Daycare Centers through using Art Therapy which might lead to reduce their maladjusted behaviors so that we can analyze the behavioral patterns of the maladjusted kids. To achieve the purpose of the research two research questions are 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현심
학위수여기관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
지도교수 장혜순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88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526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