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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기적 전체로서의 지가 베르토프의 키노-아이 연구 : <무비 카메라를 든 사나이>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임홍재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영화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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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지가 베르토프(Dziga Vertov. Дави?д А?белевич Ка?уфман)의 영화 <무비 카메라를 든 사나이 Man with Movie Camera. Человек с киноаппаратом>(1929)에 나타난 키노-아이(kino-eye)의 이론과 실천이 지향하는 유기적 전체에 관한 논의이다. 유기적 전체란 카메라에 의해 포착된 이미지들이 단순히 총합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의미 있는 시각적 요소들의 관계를 통해 이루어진 영화의 전체를 의미한다. 지가 베르토프의 키노-아이는 영화 역사상 가장 급진적인 영화 만들기의 이론이자 실천으로, 영화 이미지의 시각 주체를 기계, 즉 카메라에 위치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는 소비에트 혁명이라는 시대적인 배경 속에서 일어난 ‘본다는 행위’의 혁명적 전환을 의미하는 것으로, 유물론적 세계관에 의거해 사물의 질서를 파악하기 위한 지각 방식의 변화로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그의 영화는 쉽게 파악되지 않는 서사 구조와 분산적 이미지 전개 방식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러한 특성들은 ...

주제어

#지가 베르토프 키노-아이 기계적 지각 모더니즘 러시아 혁명 구축주의 소비에트 영화 다큐멘터리 Dziga Vertov Kino-Eye mechanical perception modernism the Russian revolution constructivism Soviet film documentary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홍재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화전공
지도교수 서현석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i, 70 p.
키워드 지가 베르토프 키노-아이 기계적 지각 모더니즘 러시아 혁명 구축주의 소비에트 영화 다큐멘터리 Dziga Vertov Kino-Eye mechanical perception modernism the Russian revolution constructivism Soviet film documentary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5647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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