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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인지-언어적 변인에 따른 발달지체 유아의 문식성 특성 연구
A study on literacy characteristic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according to recognition-linguistic variables 원문보기


유영미 (남부대학교 일반대학원 특수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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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요약

본 연구는 일반유아와 발달지체 유아의 인지-언어적 변인(시지각, 음운인식, 어휘력,조음능력)의 특성과 문식성에서 읽기, 쓰기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또한 일반유아와 발달지체 유아의 문식성과 인지-언어적 변인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문식성을 예언하는 인지-언어적 변인이 무엇인지 밝혀 봄으로써, 발달지체 유아의 학령기 전환을 대비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를 두었다. 이 목적을 위하여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유아와 발달지체 유아의 인지-언어적 변인 특성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일반유아와 발달지체 유아의 문식성 특성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인지-언어적 변인에 의해 일반유아와 발달지체 유아의 문식성을 설명할 수 있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장애전담어린이집, 언어치료실에 내원하는 발달지체 유아 50명과 비교집단으로 발달지체 유아와 생활연령은 차이가 있으나 통합연령과 레이븐 점수를 고려한 일반어린집 유아 45명을 대상으로K-CPM, PRES검사, 기초학습기능검사, TVPS-R, REVT, 음운인식검사, SMST, U-TAP을 실시하였으며,...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영미
학위수여기관 남부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지도교수 박순길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8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6283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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