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인지-언어적 변인에 따른 발달지체 유아의 문식성 특성 연구 A study on literacy characteristic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according to recognition-linguistic variables원문보기
본 연구는 일반유아와 발달지체 유아의 인지-언어적 변인(시지각, 음운인식, 어휘력,조음능력)의 특성과 문식성에서 읽기, 쓰기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또한 일반유아와 발달지체 유아의 문식성과 인지-언어적 변인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문식성을 예언하는 인지-언어적 변인이 무엇인지 밝혀 봄으로써, 발달지체 유아의 학령기 전환을 대비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를 두었다. 이 목적을 위하여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유아와 발달지체 유아의 인지-언어적 변인 특성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일반유아와 발달지체 유아의 문식성 특성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인지-언어적 변인에 의해 일반유아와 발달지체 유아의 문식성을 설명할 수 있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장애전담어린이집, 언어치료실에 내원하는 발달지체 유아 50명과 비교집단으로 발달지체 유아와 생활연령은 차이가 있으나 통합연령과 레이븐 점수를 고려한 일반어린집 유아 45명을 대상으로K-CPM, PRES검사, 기초학습기능검사, TVPS-R, REVT, 음운인식검사, SMST, U-TAP을 실시하였으며,...
국문요약
본 연구는 일반유아와 발달지체 유아의 인지-언어적 변인(시지각, 음운인식, 어휘력,조음능력)의 특성과 문식성에서 읽기, 쓰기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또한 일반유아와 발달지체 유아의 문식성과 인지-언어적 변인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문식성을 예언하는 인지-언어적 변인이 무엇인지 밝혀 봄으로써, 발달지체 유아의 학령기 전환을 대비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를 두었다. 이 목적을 위하여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유아와 발달지체 유아의 인지-언어적 변인 특성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일반유아와 발달지체 유아의 문식성 특성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인지-언어적 변인에 의해 일반유아와 발달지체 유아의 문식성을 설명할 수 있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장애전담어린이집, 언어치료실에 내원하는 발달지체 유아 50명과 비교집단으로 발달지체 유아와 생활연령은 차이가 있으나 통합연령과 레이븐 점수를 고려한 일반어린집 유아 45명을 대상으로K-CPM, PRES검사, 기초학습기능검사, TVPS-R, REVT, 음운인식검사, SMST, U-TAP을 실시하였으며,자료분석 방법은 기술통계, 신뢰도 계수, t검증,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와 논의를 통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지체 유아는 음운인식, 어휘력, 조음능력과 같은 인지-언어적 변인에서 일반유아보다 수행능력이 낮은 경향을 나타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발달지체 유아의 문식성은 일반유아에 비해 수행수준이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발달지체 유아의 문식성과 인지-언어적 변인 간에는 수용어휘력, 표현어휘력, 시각형태항상성 변인이 상관이 있음을알 수 있었다. 특히 읽기, 쓰기에서 공통적으로 어휘력이 상관이 높은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일반유아의 문식성과 인지- 언어적 변인 간에는 시각형태항상성, 음절수세기, 조음운동능력, 자음정확도 변인이 상관이 있었다. 특히 읽기, 쓰기에서 공통적으로 시지각의 시각형태항상성 변인이 높은 상관을 보였다.따라서 발달지체 유아의 문식성 상관변인이 어휘력인 반면, 일 반유아의 문식성 상관변인은 시지각의 형태항상성 변인인 점은 주목할 부분이다. 발달지체 유아의 문식성을 예언하는 변인은 시각전경배경, 음소변별, 표현어휘력, 발성시간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일반유아의 문식성 예언변인은 시지각의 시각변별, 시각전경배경, 시각형태항상성이고 음운인식의 음절탈락, 음절수세기, 어휘력의 수용 어휘력, 조음능력의 발성시간과 자음정확도이다.특히 음운인식의 하위요인인 음절인식은 일반유아의 읽기, 쓰기를 예언해 주는 변인이다. 본 연구의 후속연구로 비교집단 구성에 있어서 지능검사를 실시하여 정신연령을 통제한 비교집단의 필요성과 기초 문식성에 대한 중재연구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국문요약
본 연구는 일반유아와 발달지체 유아의 인지-언어적 변인(시지각, 음운인식, 어휘력,조음능력)의 특성과 문식성에서 읽기, 쓰기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또한 일반유아와 발달지체 유아의 문식성과 인지-언어적 변인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문식성을 예언하는 인지-언어적 변인이 무엇인지 밝혀 봄으로써, 발달지체 유아의 학령기 전환을 대비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를 두었다. 이 목적을 위하여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유아와 발달지체 유아의 인지-언어적 변인 특성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일반유아와 발달지체 유아의 문식성 특성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인지-언어적 변인에 의해 일반유아와 발달지체 유아의 문식성을 설명할 수 있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장애전담어린이집, 언어치료실에 내원하는 발달지체 유아 50명과 비교집단으로 발달지체 유아와 생활연령은 차이가 있으나 통합연령과 레이븐 점수를 고려한 일반어린집 유아 45명을 대상으로K-CPM, PRES검사, 기초학습기능검사, TVPS-R, REVT, 음운인식검사, SMST, U-TAP을 실시하였으며,자료분석 방법은 기술통계, 신뢰도 계수, t검증,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와 논의를 통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지체 유아는 음운인식, 어휘력, 조음능력과 같은 인지-언어적 변인에서 일반유아보다 수행능력이 낮은 경향을 나타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발달지체 유아의 문식성은 일반유아에 비해 수행수준이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발달지체 유아의 문식성과 인지-언어적 변인 간에는 수용어휘력, 표현어휘력, 시각형태항상성 변인이 상관이 있음을알 수 있었다. 특히 읽기, 쓰기에서 공통적으로 어휘력이 상관이 높은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일반유아의 문식성과 인지- 언어적 변인 간에는 시각형태항상성, 음절수세기, 조음운동능력, 자음정확도 변인이 상관이 있었다. 특히 읽기, 쓰기에서 공통적으로 시지각의 시각형태항상성 변인이 높은 상관을 보였다.따라서 발달지체 유아의 문식성 상관변인이 어휘력인 반면, 일 반유아의 문식성 상관변인은 시지각의 형태항상성 변인인 점은 주목할 부분이다. 발달지체 유아의 문식성을 예언하는 변인은 시각전경배경, 음소변별, 표현어휘력, 발성시간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일반유아의 문식성 예언변인은 시지각의 시각변별, 시각전경배경, 시각형태항상성이고 음운인식의 음절탈락, 음절수세기, 어휘력의 수용 어휘력, 조음능력의 발성시간과 자음정확도이다.특히 음운인식의 하위요인인 음절인식은 일반유아의 읽기, 쓰기를 예언해 주는 변인이다. 본 연구의 후속연구로 비교집단 구성에 있어서 지능검사를 실시하여 정신연령을 통제한 비교집단의 필요성과 기초 문식성에 대한 중재연구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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