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의 생업구조의 변화와 함께 가족의 규모가 축소되고 가족 간의 공유시간이 감소되면서 가족의 양육기능이 약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전통사회에서 중시되었던 자녀에 대한 예절교육이 제대로 수행되지 못하고 있다. 예절교육은 아동의 통합적 발달을 촉진시켜주는 활동으로서 예절교육의 부진은 아동의 사회․ 정서적 발달의 어려움을 가중시킬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 볼 때, 미래 사회에 필요한 양질의 사회 구성원을 길러내는 가족의 사회적 기능에도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더욱이 가정의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진 현실을 감안할 때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유아 예절교육의 중요성이 보다 커지고 있다. 유아교육기관에서는 현재 실행되고 있는 누리과정을 기초로 실천 가능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유아 예절교육 프로그램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를 대상으로 한 다례교육이 예절교육의 일환으로 수행될 수 있음을 확인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다례교육이 유아의 기본 생활습관 형성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유아의 기본 생활습관의 네 가지 하위 항목에 따라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다례교육활동이 유아의 청결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다례교육활동이 유아의 질서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다례교육활동이 유아의 예절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넷째, 다례교육활동이 유아의 절제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S어린이집과 P어린이집 두 곳에 재원중인 만 5세 원아를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S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20명으로, 통제집단은 P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21명으로 선정하였다. 다례교육활동을 실시하기 전 두 집단의 유아에게 사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실험집단의 유아에게는 총 10주간 주1회씩 50분씩 다례교육활동을 진행한 후 두 집단의 유아에게 사후검사를 실시하는 순서로 진행하였다. 다례교육활동은 양지현(2012)의 프로그램을 기초로 하여 구성하였으며, 프로그램 실시 전후의 변화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사용된 기본생활습관 평가도구는 국립교육평가원이 제작하고 김용주(2005)가 사용한 교사용 평정척도를 김세령(2011)이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교사용 평정척도이다. 자료 분석에서는 두 집단의 평균차이를 알아보았으며, 이러한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
우리 사회의 생업구조의 변화와 함께 가족의 규모가 축소되고 가족 간의 공유시간이 감소되면서 가족의 양육기능이 약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전통사회에서 중시되었던 자녀에 대한 예절교육이 제대로 수행되지 못하고 있다. 예절교육은 아동의 통합적 발달을 촉진시켜주는 활동으로서 예절교육의 부진은 아동의 사회․ 정서적 발달의 어려움을 가중시킬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 볼 때, 미래 사회에 필요한 양질의 사회 구성원을 길러내는 가족의 사회적 기능에도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더욱이 가정의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진 현실을 감안할 때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유아 예절교육의 중요성이 보다 커지고 있다. 유아교육기관에서는 현재 실행되고 있는 누리과정을 기초로 실천 가능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유아 예절교육 프로그램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를 대상으로 한 다례교육이 예절교육의 일환으로 수행될 수 있음을 확인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다례교육이 유아의 기본 생활습관 형성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유아의 기본 생활습관의 네 가지 하위 항목에 따라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다례교육활동이 유아의 청결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다례교육활동이 유아의 질서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다례교육활동이 유아의 예절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넷째, 다례교육활동이 유아의 절제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S어린이집과 P어린이집 두 곳에 재원중인 만 5세 원아를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S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20명으로, 통제집단은 P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21명으로 선정하였다. 다례교육활동을 실시하기 전 두 집단의 유아에게 사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실험집단의 유아에게는 총 10주간 주1회씩 50분씩 다례교육활동을 진행한 후 두 집단의 유아에게 사후검사를 실시하는 순서로 진행하였다. 다례교육활동은 양지현(2012)의 프로그램을 기초로 하여 구성하였으며, 프로그램 실시 전후의 변화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사용된 기본생활습관 평가도구는 국립교육평가원이 제작하고 김용주(2005)가 사용한 교사용 평정척도를 김세령(2011)이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교사용 평정척도이다. 자료 분석에서는 두 집단의 평균차이를 알아보았으며, 이러한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통계처리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자료를 분석한 결과, 다례교육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실험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유아들보다 기본생활습관의 네 가지 하위 영역인 ‘청결’, ‘질서’, ‘예절’, ‘절제’ 영역 모두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다례교육활동은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례교육활동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형성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로 사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추후 유아의 연령에 맞추어 다양하게 개발된 다례교육활동 프로그램을 통하여 유아기의 기본생활습관에 긍정적인 효과를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 사회의 생업구조의 변화와 함께 가족의 규모가 축소되고 가족 간의 공유시간이 감소되면서 가족의 양육기능이 약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전통사회에서 중시되었던 자녀에 대한 예절교육이 제대로 수행되지 못하고 있다. 예절교육은 아동의 통합적 발달을 촉진시켜주는 활동으로서 예절교육의 부진은 아동의 사회․ 정서적 발달의 어려움을 가중시킬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 볼 때, 미래 사회에 필요한 양질의 사회 구성원을 길러내는 가족의 사회적 기능에도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더욱이 가정의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진 현실을 감안할 때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유아 예절교육의 중요성이 보다 커지고 있다. 유아교육기관에서는 현재 실행되고 있는 누리과정을 기초로 실천 가능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유아 예절교육 프로그램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를 대상으로 한 다례교육이 예절교육의 일환으로 수행될 수 있음을 확인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다례교육이 유아의 기본 생활습관 형성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유아의 기본 생활습관의 네 가지 하위 항목에 따라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다례교육활동이 유아의 청결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다례교육활동이 유아의 질서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다례교육활동이 유아의 예절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넷째, 다례교육활동이 유아의 절제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S어린이집과 P어린이집 두 곳에 재원중인 만 5세 원아를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S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20명으로, 통제집단은 P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21명으로 선정하였다. 다례교육활동을 실시하기 전 두 집단의 유아에게 사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실험집단의 유아에게는 총 10주간 주1회씩 50분씩 다례교육활동을 진행한 후 두 집단의 유아에게 사후검사를 실시하는 순서로 진행하였다. 다례교육활동은 양지현(2012)의 프로그램을 기초로 하여 구성하였으며, 프로그램 실시 전후의 변화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사용된 기본생활습관 평가도구는 국립교육평가원이 제작하고 김용주(2005)가 사용한 교사용 평정척도를 김세령(2011)이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교사용 평정척도이다. 자료 분석에서는 두 집단의 평균차이를 알아보았으며, 이러한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통계처리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자료를 분석한 결과, 다례교육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실험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유아들보다 기본생활습관의 네 가지 하위 영역인 ‘청결’, ‘질서’, ‘예절’, ‘절제’ 영역 모두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다례교육활동은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례교육활동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형성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로 사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추후 유아의 연령에 맞추어 다양하게 개발된 다례교육활동 프로그램을 통하여 유아기의 기본생활습관에 긍정적인 효과를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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