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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 <집으로>의 연기·연출 창작과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reative Process of Acting and Directing in the Play 원문보기


이호웅 (대진대학교 대학원 공연영상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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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말, 기술을 통한 표현영역의 확장 및 복제 가능한 이점을 가진 영상매체의 개발과 더불어 복합적이고 다원화된 사회 구조 안의 점차 불확실하고 모호해져 가는 인간의 현존 속에서 드라마 연극의 위기와 혁신에 관한 담론은 꾸준히 진행되어 왔다. 이어 20세기 후반에 이르러 본격적으로 시작된 디지털미디어 시대의 도래와 넘쳐나는 시뮬라크르(Simulacre)의 홍수 속에서 종래의 시·공간 개념은 완전히 뒤바뀌게 되었으며, 사람들의 지각방식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다. 더 이상 실재와 가상을 구분 짓는 것은 무의미해졌고 이러한 사회-매체적 변화의 흐름 속에서 수백 년 동안 절대적 위상을 떨치던‘드라마 중심’의‘재현으로서의 연극’ 역시 완전히 한계에 봉착하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서구의 연극인들은 이미 19세기 말부터 인문사회학의 발전과 그 궤를 함께하며 연극의 존재 목적과 기능에 대한 고민과 실험을 계속하였다. 그리고 그들의 개혁 의지는 사실주의적, 환영주의적 드라마 중심 연극의 전통에 맞서 새로운 관객의 지각 및 소통방식에 관한 실험을 중심으로 하는 역사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late 19th century, the discourse of the crisis and reform of drama plays were constantly addressed with the human existence that got gradually uncertain and vague within the complicated and diversified social structure along with the development of image media, which are advantageous due to t...

주제어

#집으로 연극 창작과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호웅
학위수여기관 대진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공연영상학과
지도교수 박근수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84 p.
키워드 집으로 연극 창작과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7560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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