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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가르치는 과학과 현실 사회에서 필요한 과학 사이의 격차를 해소하는 방향으로 개정되었다. 즉, 현실생활에서 직면하게 될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였다. 개정의 일환으로 기존 교육과정의 순환 단원에서 간단히 다루던 면역 내용을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생명과학Ⅰ에서 ‘방어 작용’이라는 중단원으로 독립하여 면역을 다루도록 하면서 면역 단원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방어 작용’은 새롭게 독립적으로 편성된 단원이며 이전 교육과정에 비해 내용이 확대되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개발된 생명과학Ⅰ 교과서는 2012년부터 보급되기 시작했으므로 새로 제작된 생명과학Ⅰ 교과서를 대상으로 한 교수 학습 지도안 개발은 부족하다. 또한, 학생들은 추상적이고 복잡한 과정의 특성을 포함하고 있는 면역 개념을 어려워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이유로 개정된 방어 작용 단원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교수 학습 지도안을 개발하게 되었다. 특히,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와 흥미를 향상시킨다고 알려진 학습자 중심 수업 모형을 적용하였다. 고등학교 정규 교과 과정 수업에 활용 될 수 있도록 고등학교 수업시간인 50분을 기준으로 4차시 분량의 교수 학습 지도안과 활동지를 함께 개발하였다. 첫 번째 교수 학습 지도안은 1차 방어 작용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 개별 활동지를 작성하여 발표 할 수 있도록 하였고, 두 번째는 2차 방어 작용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 개별 활동지를 작성하여 발표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 3, 4차시 교수 학습 지도안에서는 조별 활동지를 작성하고 발표한 후에 ...
저자 | 유민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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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공통과학교육전공 |
지도교수 | 박태윤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72 p. |
키워드 | 2009 개정 교육과정 생명과학Ⅰ 방어작용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77564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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