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존 듀이(John Dewey, 1859~1952)의 경험주의 예술론을 토대로 한국무용의 미학적 특징과 의미를 조명하고자 하였다. 인간이 주체가 되어 춤으로서 발현되는 무용의 예술성과 미학적 실체를 이해하고, 이것을 통해 한국무용의 춤사위와 관련한 미학적 문제들을 재구성하여 향후 무용수 및 안무가, 무용교육자들에게 기초이론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사회, 문화, 역사적 성격을 가진 한국무용의 예술성과 미학적 특성을 존 듀이의 경험주의 사상을 바탕으로 포괄적이고 총체적인 관점으로 바라보고, 그것의 미학적 구성에 중점을 두어...
본 연구는 존 듀이(John Dewey, 1859~1952)의 경험주의 예술론을 토대로 한국무용의 미학적 특징과 의미를 조명하고자 하였다. 인간이 주체가 되어 춤으로서 발현되는 무용의 예술성과 미학적 실체를 이해하고, 이것을 통해 한국무용의 춤사위와 관련한 미학적 문제들을 재구성하여 향후 무용수 및 안무가, 무용교육자들에게 기초이론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사회, 문화, 역사적 성격을 가진 한국무용의 예술성과 미학적 특성을 존 듀이의 경험주의 사상을 바탕으로 포괄적이고 총체적인 관점으로 바라보고, 그것의 미학적 구성에 중점을 두어 논의 하는 것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존 듀이는 경험과 자연, 예술에 관해 통합적이고 비판적인 시각을 제시하였다. 그는 인간을 유기체의 하나로 바라보고,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겪는 모든 과정을 경험으로 정의하였다. 이처럼 경험이라는 개념을 새롭게 정립함으로써 미적 경험을 통한 예술과 생활의 연속성을 회복하고 예술을 자연과 일상으로 복원시키고자 하였다. 존 듀이에게 미적 경험은 일상적 생활에서 겪는 모든 과정 속에 있으며, 모든 경험은 미적 감성을 소유하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삶의 일상적인 과정 속에 있는 미적 경험과 예술품과의 괴리를 없애고, 그것의 연속성을 회복하여 생활 속에 이미 존재하는 예술을 복원시키고자 하였다. 한국무용은 그 춤사위가 한국인의 사상과 정서를 내포하고 있다. 또한 움직임을 통한 정서의 순화 및 자연과 인간과의 조화를 통한 상호작용을 중시하며 그 자체로서 한국인의 생활과 경험 속에 녹아있다. 그 춤사위는 한국적인 미를 그대로 담고 있으며, 춤을 추는 무용수와 그 관람자에게 춤을 통한 하나의 미적 경험을 제공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존 듀이의 경험주의 예술론은 경험과 일상생활 속에서 발전한 한국무용의 미적 구조를 이해하는데 좋은 철학적 견해를 제시하고 있으며, 존 듀이의 경험으로서의 예술론과 한국무용이 가진 예술적, 미학적 가치는 경험이라는 그의 철학적 견해 안에서 그 내용과 맥을 같이 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이 존 듀이의 예술철학을 토대로 경험으로서의 한국무용을 탐색한 결과, 다음과 같은 한국무용의 미학적 의미와 가치를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존 듀이는 예술은 인간 공동체의 결속과 지속을 위한 도구로써, 인간 생활의 일부로 삶속에서 존재하는 미적 경험이라고 말했다. 한국무용은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삶과 생활 속에서 인간과 인간을 통해 전승되어온 우리 민족의 춤으로 우리 민족의 역사와 문화의 개성을 나타내 주는 중요한 문화유산이자, 민족 공동체의 유지와 결속을 다지는 도구로 활용되었다. 둘째, 존 듀이는 예술이 일상의 생활과 분리되는 것을 비판하면서, 예술과 일상과의 연속성을 회복해야한다고 주장하였다. 특히 ‘하나의 경험’을 강조하였는데, 이것은 일상 속의 연속된 경험 속에 존재하며 경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미적 감성을 담고 있다. 한국무용은 춤을 추는 무용수는 물론, 춤을 감상하는 감상자에게도 미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한국무용에는 오랜 세월 전통을 이어가는 춤사위가 있고, 춤사위는 움직임의 미적 형태로서 세대를 거쳐 다듬어져 왔다. 예술작품은 미적으로 경험될 때 예술성을 인정받을 수 있다. 또한 예술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그 경험을 서로 공감할 수 있을 때, 완전한 예술적, 미적 경험을 가질 수 있다.
본 연구는 존 듀이(John Dewey, 1859~1952)의 경험주의 예술론을 토대로 한국무용의 미학적 특징과 의미를 조명하고자 하였다. 인간이 주체가 되어 춤으로서 발현되는 무용의 예술성과 미학적 실체를 이해하고, 이것을 통해 한국무용의 춤사위와 관련한 미학적 문제들을 재구성하여 향후 무용수 및 안무가, 무용교육자들에게 기초이론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사회, 문화, 역사적 성격을 가진 한국무용의 예술성과 미학적 특성을 존 듀이의 경험주의 사상을 바탕으로 포괄적이고 총체적인 관점으로 바라보고, 그것의 미학적 구성에 중점을 두어 논의 하는 것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존 듀이는 경험과 자연, 예술에 관해 통합적이고 비판적인 시각을 제시하였다. 그는 인간을 유기체의 하나로 바라보고,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겪는 모든 과정을 경험으로 정의하였다. 이처럼 경험이라는 개념을 새롭게 정립함으로써 미적 경험을 통한 예술과 생활의 연속성을 회복하고 예술을 자연과 일상으로 복원시키고자 하였다. 존 듀이에게 미적 경험은 일상적 생활에서 겪는 모든 과정 속에 있으며, 모든 경험은 미적 감성을 소유하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삶의 일상적인 과정 속에 있는 미적 경험과 예술품과의 괴리를 없애고, 그것의 연속성을 회복하여 생활 속에 이미 존재하는 예술을 복원시키고자 하였다. 한국무용은 그 춤사위가 한국인의 사상과 정서를 내포하고 있다. 또한 움직임을 통한 정서의 순화 및 자연과 인간과의 조화를 통한 상호작용을 중시하며 그 자체로서 한국인의 생활과 경험 속에 녹아있다. 그 춤사위는 한국적인 미를 그대로 담고 있으며, 춤을 추는 무용수와 그 관람자에게 춤을 통한 하나의 미적 경험을 제공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존 듀이의 경험주의 예술론은 경험과 일상생활 속에서 발전한 한국무용의 미적 구조를 이해하는데 좋은 철학적 견해를 제시하고 있으며, 존 듀이의 경험으로서의 예술론과 한국무용이 가진 예술적, 미학적 가치는 경험이라는 그의 철학적 견해 안에서 그 내용과 맥을 같이 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이 존 듀이의 예술철학을 토대로 경험으로서의 한국무용을 탐색한 결과, 다음과 같은 한국무용의 미학적 의미와 가치를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존 듀이는 예술은 인간 공동체의 결속과 지속을 위한 도구로써, 인간 생활의 일부로 삶속에서 존재하는 미적 경험이라고 말했다. 한국무용은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삶과 생활 속에서 인간과 인간을 통해 전승되어온 우리 민족의 춤으로 우리 민족의 역사와 문화의 개성을 나타내 주는 중요한 문화유산이자, 민족 공동체의 유지와 결속을 다지는 도구로 활용되었다. 둘째, 존 듀이는 예술이 일상의 생활과 분리되는 것을 비판하면서, 예술과 일상과의 연속성을 회복해야한다고 주장하였다. 특히 ‘하나의 경험’을 강조하였는데, 이것은 일상 속의 연속된 경험 속에 존재하며 경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미적 감성을 담고 있다. 한국무용은 춤을 추는 무용수는 물론, 춤을 감상하는 감상자에게도 미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한국무용에는 오랜 세월 전통을 이어가는 춤사위가 있고, 춤사위는 움직임의 미적 형태로서 세대를 거쳐 다듬어져 왔다. 예술작품은 미적으로 경험될 때 예술성을 인정받을 수 있다. 또한 예술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그 경험을 서로 공감할 수 있을 때, 완전한 예술적, 미적 경험을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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