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치위생학(Community Dental Hygiene)은 지역사회 구강건강증진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함양하는 교과목으로 이론교육과 현장(보건소)실습이 함께 진행된다. 따라서 보건소 현장실습을 진행하기 위해서 치위생(학)과는 어떠한 이론을 교육할 필요가 있는지 그리고 치위생(학)과는 보건소 실습 현장에서 학생들이 어떤 능력을 함양하기를 원하는지 구강보건사업 과정(기획, 수행, 평가)에 따라 각각 현장실습 요구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치위생(학)과 82개교(지역사회치위생학 담당교수 82명)와 보건소 254곳(보건치과위생사 254명) 전수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치위생(학)과 응답률: 60%, 보건소 응답률: 53%].
치과위생사 지역사회치위생학 국가고시 학습목표(63개)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치위생학 담당교수에게는 이론교육 실태와 현장실습 요구도를 설문조사하였다. 그리고 보건치과위생사에게는 현장실습 실태와 현장실습 요구도를 설문조사하였다.
총 63개 학습목표를 보건소에서 10년 이상의 경력을 갖춘 보건치과위생사 2명과 지역사회치위생학 담당교수 4명, 총 6명의 전문가가가 ...
지역사회치위생학(Community Dental Hygiene)은 지역사회 구강건강증진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함양하는 교과목으로 이론교육과 현장(보건소)실습이 함께 진행된다. 따라서 보건소 현장실습을 진행하기 위해서 치위생(학)과는 어떠한 이론을 교육할 필요가 있는지 그리고 치위생(학)과는 보건소 실습 현장에서 학생들이 어떤 능력을 함양하기를 원하는지 구강보건사업 과정(기획, 수행, 평가)에 따라 각각 현장실습 요구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치위생(학)과 82개교(지역사회치위생학 담당교수 82명)와 보건소 254곳(보건치과위생사 254명) 전수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치위생(학)과 응답률: 60%, 보건소 응답률: 53%].
치과위생사 지역사회치위생학 국가고시 학습목표(63개)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치위생학 담당교수에게는 이론교육 실태와 현장실습 요구도를 설문조사하였다. 그리고 보건치과위생사에게는 현장실습 실태와 현장실습 요구도를 설문조사하였다.
총 63개 학습목표를 보건소에서 10년 이상의 경력을 갖춘 보건치과위생사 2명과 지역사회치위생학 담당교수 4명, 총 6명의 전문가가가 내용타당도를 확인하여 구강보건사업 과정인 기획(지역사회구강보건사업: 13개, 모자구강보건사업: 4개, 학생구강보건사업: 10개, 성인·노인구강보건사업: 5개, 사업장구강보건사업: 3개), 수행(지역사회구강보건사업: 10개, 모자구강보건사업: 4개, 학생구강보건사업: 7개, 사업장구강보건사업: 2개), 평가(지역사회구강보건사업: 5개) 과정으로 분류하였다.
먼저, 이론교육 실태(현장실습 실태)와 현장실습 요구도에 따라 구강보건사업의 과정(기획, 수행, 평가)의 전체 분포를 확인하기 위하여 구강보건사업 과정(기획, 수행, 평가)과 해당 영역별 구강보건사업(지역사회구강보건사업, 모자구강보건사업, 학생구강보건사업, 성인·노인구강보건사업, 사업장구강보건사업)을 빈도분석 하였다.
그리고 영역별 구강보건사업 과정의 세부 학습목표에 따라 이론교육 실태(현장실습 실태)와 현장실습 요구도의 분포를 비교 분석하기 위하여 독립변수는 영역별 구강보건사업 과정(기획, 수행, 평가)에 포함된 세부 학습목표로 설정하였고, 종속변수를 치위생(학)과의 이론교육 실태와 보건소 현장실습 요구도 그리고 보건소의 현장실습 실태와 치위생(학)과의 현장실습 요구도로 각각 설정하여 chi-square test와 기대빈도가 5 미만인 경우 fisher's exact test를 시행하였다. 그리고 결측값(무응답, 모름 등)은 제외하였다(유의수준 0.05).
그 결과 보건소는 전체 구강보건사업 과정 중에서 ‘기획’과 ‘학생구강보건사업’과 관련한 현장실습이 가장 많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한편 치위생(학)과에서 필요로 하는 것 보다 실제 보건소 현장실습은 ‘지역사회구강보건사업의 평가’와 ‘사업장구강보건사업’과 관련한 현장실습이 많이 부족한 상태였다.
이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치위생(학)과에서 지역사회치위생학 현장실습 전 ‘구강보건사업의 기획’과 ‘학생구강보건사업’, ‘모자구강보건사업’에 대한 이론을 충분히 교육하여 학생들이 현장 경험을 쌓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완벽한 사전학습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보건소의 현장실습은 치위생(학)과에서 이론 지식으로 배운 ‘지역사회구강보건사업의 평가’와 ‘사업장구강보건사업’과 관련한 현장실습을 학생들이 많이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치위생(학)과와 보건소의 지역사회치위생학 현장(보건소)실습 요구도의 분포는 차이가 있어 보였다. 요구도 차이의 감소를 위해서는 대학의 특성을 헤치지 않는 범위 내에 최소한 교육해야 할 내용 중심의 ‘표준 교육 매뉴얼’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이론교육과 현장실습이 통합되고 조화롭게 교육 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현장실습 매뉴얼’개발이 필요하다. 추후 연구에서는 지역사회치위생학 현장실습 요구도에 대해 주기적으로 모니터링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러한 현장실습 요구도를 반영한 교육이 보건치과위생사의 현장(보건소) 실무에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 그 효과를 측정해보는 연구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지역사회치위생학(Community Dental Hygiene)은 지역사회 구강건강증진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함양하는 교과목으로 이론교육과 현장(보건소)실습이 함께 진행된다. 따라서 보건소 현장실습을 진행하기 위해서 치위생(학)과는 어떠한 이론을 교육할 필요가 있는지 그리고 치위생(학)과는 보건소 실습 현장에서 학생들이 어떤 능력을 함양하기를 원하는지 구강보건사업 과정(기획, 수행, 평가)에 따라 각각 현장실습 요구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치위생(학)과 82개교(지역사회치위생학 담당교수 82명)와 보건소 254곳(보건치과위생사 254명) 전수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치위생(학)과 응답률: 60%, 보건소 응답률: 53%].
치과위생사 지역사회치위생학 국가고시 학습목표(63개)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치위생학 담당교수에게는 이론교육 실태와 현장실습 요구도를 설문조사하였다. 그리고 보건치과위생사에게는 현장실습 실태와 현장실습 요구도를 설문조사하였다.
총 63개 학습목표를 보건소에서 10년 이상의 경력을 갖춘 보건치과위생사 2명과 지역사회치위생학 담당교수 4명, 총 6명의 전문가가가 내용타당도를 확인하여 구강보건사업 과정인 기획(지역사회구강보건사업: 13개, 모자구강보건사업: 4개, 학생구강보건사업: 10개, 성인·노인구강보건사업: 5개, 사업장구강보건사업: 3개), 수행(지역사회구강보건사업: 10개, 모자구강보건사업: 4개, 학생구강보건사업: 7개, 사업장구강보건사업: 2개), 평가(지역사회구강보건사업: 5개) 과정으로 분류하였다.
먼저, 이론교육 실태(현장실습 실태)와 현장실습 요구도에 따라 구강보건사업의 과정(기획, 수행, 평가)의 전체 분포를 확인하기 위하여 구강보건사업 과정(기획, 수행, 평가)과 해당 영역별 구강보건사업(지역사회구강보건사업, 모자구강보건사업, 학생구강보건사업, 성인·노인구강보건사업, 사업장구강보건사업)을 빈도분석 하였다.
그리고 영역별 구강보건사업 과정의 세부 학습목표에 따라 이론교육 실태(현장실습 실태)와 현장실습 요구도의 분포를 비교 분석하기 위하여 독립변수는 영역별 구강보건사업 과정(기획, 수행, 평가)에 포함된 세부 학습목표로 설정하였고, 종속변수를 치위생(학)과의 이론교육 실태와 보건소 현장실습 요구도 그리고 보건소의 현장실습 실태와 치위생(학)과의 현장실습 요구도로 각각 설정하여 chi-square test와 기대빈도가 5 미만인 경우 fisher's exact test를 시행하였다. 그리고 결측값(무응답, 모름 등)은 제외하였다(유의수준 0.05).
그 결과 보건소는 전체 구강보건사업 과정 중에서 ‘기획’과 ‘학생구강보건사업’과 관련한 현장실습이 가장 많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한편 치위생(학)과에서 필요로 하는 것 보다 실제 보건소 현장실습은 ‘지역사회구강보건사업의 평가’와 ‘사업장구강보건사업’과 관련한 현장실습이 많이 부족한 상태였다.
이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치위생(학)과에서 지역사회치위생학 현장실습 전 ‘구강보건사업의 기획’과 ‘학생구강보건사업’, ‘모자구강보건사업’에 대한 이론을 충분히 교육하여 학생들이 현장 경험을 쌓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완벽한 사전학습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보건소의 현장실습은 치위생(학)과에서 이론 지식으로 배운 ‘지역사회구강보건사업의 평가’와 ‘사업장구강보건사업’과 관련한 현장실습을 학생들이 많이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치위생(학)과와 보건소의 지역사회치위생학 현장(보건소)실습 요구도의 분포는 차이가 있어 보였다. 요구도 차이의 감소를 위해서는 대학의 특성을 헤치지 않는 범위 내에 최소한 교육해야 할 내용 중심의 ‘표준 교육 매뉴얼’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이론교육과 현장실습이 통합되고 조화롭게 교육 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현장실습 매뉴얼’개발이 필요하다. 추후 연구에서는 지역사회치위생학 현장실습 요구도에 대해 주기적으로 모니터링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러한 현장실습 요구도를 반영한 교육이 보건치과위생사의 현장(보건소) 실무에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 그 효과를 측정해보는 연구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주제어
#보건소
#이론교육
#치위생(학)과
#현장실습
#현장실습 요구도
#community health center
#community practice
#community practice needs
#dental hygiene school
#theoretical educa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연주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치위생학과
지도교수
김남희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ii, 109장
키워드
보건소,
이론교육,
치위생(학)과,
현장실습,
현장실습 요구도,
community health center,
community practice,
community practice needs,
dental hygiene school,
theoretical educati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