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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친사회적 행동에 관한 연구 : 동기, 도움행동의 심리적 경험, 공감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Prosocial Behavior in Adolescent : Focused on Motivation, Psychological Experiences from Helping, and Empathy 원문보기


정연우 (강남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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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사회를 이끌어갈 청소년들이 몸담고 있는 학교에서 개인 중심적 가치의 팽배로 인한 타인배려와 도움을 제공하는 사회적 덕목이 사라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 개선을 위하여 교육계에서는 학생봉사활동 의무제를 도입하여 봉사활동을 의무화하면서 청소년봉사활동은 시대적 과제가 되었다. 이러한 시도는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는 사람들을 도와주는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의 타인에 대한 배려와 공감능력을 길러주고, 나아가 타인 지향적 삶의 동기를 길러주기 위함이다. 이는 봉사활동을 통해 얻게 되는 도움 수혜자에 대한 역지사지(易地思之)의 경험이나 도움행동을 통한 보람이나 자부심 등과 같은 심리적 경험이 개인의 인성함양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가정에 의한 것이며, 이를 실증적으로 확인하는 연구는 아직 실시되지 못하고 있다. 청소년들이 봉사활동을 통해 경험하는 심리적 경험이 도움 제공자 개인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면 청소년들에게 인성교육 차원에서 실사하는 봉사활동의 교육적 의미를 보다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전통적으로 친사회적 행동은 도움행동의 동기, 공감능력 등이 중요한 예측변인으로 연구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이 도움행동을 통해 얻게 되는 심리적 경험들이 도움행동의 동기(자기 지향적, 타인 지향적)와 공감능력 및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에서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검증하기 위하여 세부적인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는 청소년의 동기, 도움행동의 심리적 경험과 공감이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확인하고자 한다. 둘째는 도움행동의 자기 지향적 동기와 타인 지향적 동기에 따라 도움행동의 심리적 경험이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 것인지를 확인하였다. 연구문제의 검증을 위하여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해 변인들을 측정하기 위한 측정도구들을 추출하였으며, 이를 체계화하여 설문을 구성하였다. 제작된 설문지를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배포하여 친사회적 행동과 그 영향요인들에 관한 응답을 수집하고, 이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요인들 간의 영향관계와 영향정도를 검증하였다. 통계적 분석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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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e school a place in which adolescent who are destined to lead our society in the future is belonged, due to overflowing selfishness, the virtues such as consideration for other person, and providing help are now being diminished. To resolve this issue, the education department of Korea adapted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연우
학위수여기관 강남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구본용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106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914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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