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유아교사의 다문화 경험과 고정관념이 다문화 교수효능감과 다문화 교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다문화 교수효능감과 다문화 교육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으로 유아교사의 다문화 경험과 고정관념을 살펴봄으로써 다문화에 대한 교육의 전반적인 체계를 살펴보고 유아교사의 다문화적 역량을 키우고자 하는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인구학적 배경(설립유형, 학력, 교직경력, 다문화 교육경험)에 따른 다문화 경험, 고정관념, 다문화 교수효능감, 다문화 교육태도의 정도는 각각 어떠한가? 둘째, 유아교사의 다문화 경험, 고정관념, 다문화 교수효능감, 다문화 교육태도의 상관은 어떠한가? 셋째, 유아교사의 다문화 경험과 고정관념이 다문화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넷째, 유아교사의 다문화 경험과 고정관념이 다문화 교육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으로는 G광역시와 J도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 289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설문지 조사방법으로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처리는 ...
국문초록 유아교사의 다문화 경험과 고정관념이 다문화 교수효능감과 다문화 교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다문화 교수효능감과 다문화 교육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으로 유아교사의 다문화 경험과 고정관념을 살펴봄으로써 다문화에 대한 교육의 전반적인 체계를 살펴보고 유아교사의 다문화적 역량을 키우고자 하는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인구학적 배경(설립유형, 학력, 교직경력, 다문화 교육경험)에 따른 다문화 경험, 고정관념, 다문화 교수효능감, 다문화 교육태도의 정도는 각각 어떠한가? 둘째, 유아교사의 다문화 경험, 고정관념, 다문화 교수효능감, 다문화 교육태도의 상관은 어떠한가? 셋째, 유아교사의 다문화 경험과 고정관념이 다문화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넷째, 유아교사의 다문화 경험과 고정관념이 다문화 교육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으로는 G광역시와 J도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 289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설문지 조사방법으로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처리는 SPSS 15.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처리를 하였으며, 신뢰도는 Cronbach's α 를 산출하였고, t-검증과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인구학적 배경(설립유형, 학력, 교직경력, 다문화 교육경험)에 따른 결과로는 전체적으로 유치원 교사가 어린이집 교사보다 통계적으로 높은 결과가 나타났다. 유아교육기관과 교육현장 경험, 수업기능, 일반적 태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유아교사의 학력에 따른 결과로는 학력이 높을수록 고정관념, 교수효능감, 교육태도에서 유의미한 통계적 차이가 나타났다. 교직경력에 따른 결과에서는 다문화 교수효능감에서만 유의미하게 통계적으로 차이가 나타났다. 다문화 교육경험 유무에 따른 결과로는 다문화 경험에서만 유의미하게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다문화 경험과 고정관념, 교수효능감, 교육적 태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다문화 경험과 고정관념, 다문화 고정관념과 교수효능감, 고정관념과 교육태도 간 유의미한 부적 상관, 다문화 교수효능감과 교육적 태도 간에만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다문화 경험과 고정관념이 다문화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으며 교수효능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는 ‘긍정적 형용사’와 ‘미디어 경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넷째, 유아교사의 다문화 경험과 고정관념이 다문화 교육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으며 다문화 교육태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는 ‘긍정적 형용사’, ‘미디어 경험’, ‘가족친인척의 경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유아교사의 다문화 경험과 다문화 고정관념이 유아를 교육할 때 유아교사에게 내재되어있는 교수효능감과 교육적 태도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다문화 경험이 많을수록 다문화 교수효능감이 높아지고 다문화 교수효능감이 높아질수록 교육적인 태도도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반면 다문화를 인식하는 고정관념이 낮을수록 교수효능감과 교육태도는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양한 문화 속에서 삶을 영위할 유아들을 위해 더욱 다양한 생각과 가치관을 형성하기 위한 유아교사들의 다문화 교수효능감과 다문화 교육태도가 다문화에 대한 깊은 지식과 체계를 정립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음을 본 연구에서는 시사하고자 한다.
국문초록 유아교사의 다문화 경험과 고정관념이 다문화 교수효능감과 다문화 교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다문화 교수효능감과 다문화 교육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으로 유아교사의 다문화 경험과 고정관념을 살펴봄으로써 다문화에 대한 교육의 전반적인 체계를 살펴보고 유아교사의 다문화적 역량을 키우고자 하는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인구학적 배경(설립유형, 학력, 교직경력, 다문화 교육경험)에 따른 다문화 경험, 고정관념, 다문화 교수효능감, 다문화 교육태도의 정도는 각각 어떠한가? 둘째, 유아교사의 다문화 경험, 고정관념, 다문화 교수효능감, 다문화 교육태도의 상관은 어떠한가? 셋째, 유아교사의 다문화 경험과 고정관념이 다문화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넷째, 유아교사의 다문화 경험과 고정관념이 다문화 교육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으로는 G광역시와 J도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 289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설문지 조사방법으로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처리는 SPSS 15.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처리를 하였으며, 신뢰도는 Cronbach's α 를 산출하였고, t-검증과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인구학적 배경(설립유형, 학력, 교직경력, 다문화 교육경험)에 따른 결과로는 전체적으로 유치원 교사가 어린이집 교사보다 통계적으로 높은 결과가 나타났다. 유아교육기관과 교육현장 경험, 수업기능, 일반적 태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유아교사의 학력에 따른 결과로는 학력이 높을수록 고정관념, 교수효능감, 교육태도에서 유의미한 통계적 차이가 나타났다. 교직경력에 따른 결과에서는 다문화 교수효능감에서만 유의미하게 통계적으로 차이가 나타났다. 다문화 교육경험 유무에 따른 결과로는 다문화 경험에서만 유의미하게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다문화 경험과 고정관념, 교수효능감, 교육적 태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다문화 경험과 고정관념, 다문화 고정관념과 교수효능감, 고정관념과 교육태도 간 유의미한 부적 상관, 다문화 교수효능감과 교육적 태도 간에만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다문화 경험과 고정관념이 다문화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으며 교수효능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는 ‘긍정적 형용사’와 ‘미디어 경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넷째, 유아교사의 다문화 경험과 고정관념이 다문화 교육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으며 다문화 교육태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는 ‘긍정적 형용사’, ‘미디어 경험’, ‘가족친인척의 경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유아교사의 다문화 경험과 다문화 고정관념이 유아를 교육할 때 유아교사에게 내재되어있는 교수효능감과 교육적 태도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다문화 경험이 많을수록 다문화 교수효능감이 높아지고 다문화 교수효능감이 높아질수록 교육적인 태도도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반면 다문화를 인식하는 고정관념이 낮을수록 교수효능감과 교육태도는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양한 문화 속에서 삶을 영위할 유아들을 위해 더욱 다양한 생각과 가치관을 형성하기 위한 유아교사들의 다문화 교수효능감과 다문화 교육태도가 다문화에 대한 깊은 지식과 체계를 정립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음을 본 연구에서는 시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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