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18세기 존 웨슬리의 부흥운동이 어떻게 하여 그 당시 영국의
산업혁명의 와중에서 사회적으로 소외되었던 사회적 약자들을 지속적으로 돌
보고 도덕적으로 타락했던 당시의 사회구조들에 대하여 기독교적인 관점에서
대항하였는지 그 실상과 그 활동의 원동력들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그것들을
통하여 한국 사회에서 영향력을 잃어가고 있는 한국교회의 목회 방향에 발전
적인 시사점을 찾아보기 위한 작은 시도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의 I장에서는 지금의 한국 교회가 숫자적으로는 많은 성도를 자
랑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사회적인 영향력과 이미지에서는 다른 종교에 비하여
뒤쳐지고 빛을 잃어가고 있음에 대한 문제제기를 하였다. 그리고 이에 반해
역사적으로 18세기 영국의 혼란스럽고 타락했었던 상황들 속에서 메소디스트
라는 단체를 만들어 당시 사회 구석구석을 그리스도의 복음과 사랑의 빛으로
변화시켜갔던 웨슬리의 활동을 돌아보고 그 원동력을 살펴봄으로써 한국 교회
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코자 하는 논문의 방향을 서술하고 있다.
II장에서는 웨슬리의 메소디스트들이 주도한 사회적 활동들을 살펴보았
다. 먼저 18세기 당시 영국의 가난한 자들을 위한 구호활동에 관하여 살펴보
았다. 그들을 위해 모금활동을 하고 의료활동을 하고 신용조합을 설립하여
경제적 곤핍으로부터 해방과 자립을 도왔던 활동을 살펴보았고 또한 그들의
자립을 위한 직업알선활동과 ‘파운더리'(Foundary)라는 기독교인 공동체와 ‘가
난한 자를 위한 집’(poorhouse)을 건립하여 과부들과 설교가들을 위한 집, 소
년들을 위한 학교, 병자들을 위한 진료소, 직장을 알선해 주는 직업소개소, 은
행, 도서관, 교회 그리고 신용조합의 역할까지 하게 했던 사역을 알아보았다.
또 집 없는 나그네들을 위해 ‘나그네 친구회'를 조직하여 친구 없는 나그네,
병자, 가난한 사람을 도왔던 사역을 살펴보았다. 이어서 웨슬리의 교육 활동,
그리고 교도소 개혁 활동, 노예제도 반대 활동, 여성지위 향상 활동 등을 살펴보았다.
III장에서는 이러한 메소디스트들의 사회적 활동의 토대들을 서술하였다.
먼저 신학적 근거로서 웨슬리의 구원론의 중심인 성화론을 중심으로 구원의
과정을 서술하였다. 선행은총으로부터 시작하여 칭의, 중생, 성화, 영화의 과
정을 거치는 구원의 과정 속에서 성화의 본질이 바로 ‘사랑으로 역사하는 믿
음’임을 서술하였다. 이 성화는 의도의 순수성과 내적, 외적 불결로부터 자신
을 깨끗하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실에 있어 자기 형제를 사랑하되 말로만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사랑하셨듯이 사랑하는 자는 그 누구나 “선한 일”에 열
심을 내는 것이라는 것을 살펴보았다. 웨슬리는 세상으로부터 구별되고 성별
되는 차원을 강조할 뿐 아니라 세상 속으로 성육신하는(incarnational) 차원,
곧 사회적 성화를 강조했으며 그의 성화의 신학은 실천적인 것을 필수적인 것
으로 보고 있다는 것을 살펴보았다.
두 번째로는 이러한 신학에 기초한 그의 설교를 살펴보았다. 현재 기록
으로 남아있는 150편의 설교 중에서 사회적 성화와 관련된 설교 9편을 분석하
여 그가 설교를 통하여 얼마나 사회적인 문제들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있었고
그 문제들을 어떤 신학적 관점에서 바라보았으며 그 문제들의 해결을 위해 어
떻게 성경적인 근거를 들어 설교하였는지 살펴보았다. 그는 사랑을 율법의
완성이요 계명의 목적이라고 하면서 신앙은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라
고 하였다. 그는 사랑으로부터 나온 실제적인 선한 행위의 실천을 기독교의
완전이며 최상의 부분이라고 하면서 기독교는 사회의 약자들을 돌보는 것을
기본적인 사명으로 하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그는 이 선행의 문제를 구원론
과 연결시켜 사회적 약자를 돌아봄이 심판 날에 있어 우편과 좌편을 가르는
기준이 됨을 보임으로써 선행이 구원과 연결됨을 말하고 있다. 그는 특히 재
물에 대하여 가져야 할 태도와 그 재물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
교를 통하여 강조하고 있는 데 재물을 가진 자는 기본적으로 소유자가 아니며
청지기로서 그 청지기직이 끝나기 전에 그 재물을 원래의 소유자이신 하나님
의 뜻대로 사용해야함을 말하고 있다.
그리고 세 번째는 이러한 메소디스트들의 사회적 활동을 지속적인 것으
로 유지시켜준 것으로서 웨슬리의 소그룹 조직들을 살펴보았다. 웨슬리는 그
의 설교에 은혜 받은 많은 사람들을 소그룹 조직에 포함시켜 그들을 양육했
다. 만약 이런 소그룹들이 없었다면 메소디스트는 탄생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리하여 메소디스트의 소그룹들이 생겨나게 된 배경과 그 조직의 성격과 내
용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신도회(Society)’, ‘조(Band)’, ‘속회(Class Meeting)’,
‘선발신도회(...
본 논문은 18세기 존 웨슬리의 부흥운동이 어떻게 하여 그 당시 영국의
산업혁명의 와중에서 사회적으로 소외되었던 사회적 약자들을 지속적으로 돌
보고 도덕적으로 타락했던 당시의 사회구조들에 대하여 기독교적인 관점에서
대항하였는지 그 실상과 그 활동의 원동력들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그것들을
통하여 한국 사회에서 영향력을 잃어가고 있는 한국교회의 목회 방향에 발전
적인 시사점을 찾아보기 위한 작은 시도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의 I장에서는 지금의 한국 교회가 숫자적으로는 많은 성도를 자
랑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사회적인 영향력과 이미지에서는 다른 종교에 비하여
뒤쳐지고 빛을 잃어가고 있음에 대한 문제제기를 하였다. 그리고 이에 반해
역사적으로 18세기 영국의 혼란스럽고 타락했었던 상황들 속에서 메소디스트
라는 단체를 만들어 당시 사회 구석구석을 그리스도의 복음과 사랑의 빛으로
변화시켜갔던 웨슬리의 활동을 돌아보고 그 원동력을 살펴봄으로써 한국 교회
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코자 하는 논문의 방향을 서술하고 있다.
II장에서는 웨슬리의 메소디스트들이 주도한 사회적 활동들을 살펴보았
다. 먼저 18세기 당시 영국의 가난한 자들을 위한 구호활동에 관하여 살펴보
았다. 그들을 위해 모금활동을 하고 의료활동을 하고 신용조합을 설립하여
경제적 곤핍으로부터 해방과 자립을 도왔던 활동을 살펴보았고 또한 그들의
자립을 위한 직업알선활동과 ‘파운더리'(Foundary)라는 기독교인 공동체와 ‘가
난한 자를 위한 집’(poorhouse)을 건립하여 과부들과 설교가들을 위한 집, 소
년들을 위한 학교, 병자들을 위한 진료소, 직장을 알선해 주는 직업소개소, 은
행, 도서관, 교회 그리고 신용조합의 역할까지 하게 했던 사역을 알아보았다.
또 집 없는 나그네들을 위해 ‘나그네 친구회'를 조직하여 친구 없는 나그네,
병자, 가난한 사람을 도왔던 사역을 살펴보았다. 이어서 웨슬리의 교육 활동,
그리고 교도소 개혁 활동, 노예제도 반대 활동, 여성지위 향상 활동 등을 살펴보았다.
III장에서는 이러한 메소디스트들의 사회적 활동의 토대들을 서술하였다.
먼저 신학적 근거로서 웨슬리의 구원론의 중심인 성화론을 중심으로 구원의
과정을 서술하였다. 선행은총으로부터 시작하여 칭의, 중생, 성화, 영화의 과
정을 거치는 구원의 과정 속에서 성화의 본질이 바로 ‘사랑으로 역사하는 믿
음’임을 서술하였다. 이 성화는 의도의 순수성과 내적, 외적 불결로부터 자신
을 깨끗하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실에 있어 자기 형제를 사랑하되 말로만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사랑하셨듯이 사랑하는 자는 그 누구나 “선한 일”에 열
심을 내는 것이라는 것을 살펴보았다. 웨슬리는 세상으로부터 구별되고 성별
되는 차원을 강조할 뿐 아니라 세상 속으로 성육신하는(incarnational) 차원,
곧 사회적 성화를 강조했으며 그의 성화의 신학은 실천적인 것을 필수적인 것
으로 보고 있다는 것을 살펴보았다.
두 번째로는 이러한 신학에 기초한 그의 설교를 살펴보았다. 현재 기록
으로 남아있는 150편의 설교 중에서 사회적 성화와 관련된 설교 9편을 분석하
여 그가 설교를 통하여 얼마나 사회적인 문제들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있었고
그 문제들을 어떤 신학적 관점에서 바라보았으며 그 문제들의 해결을 위해 어
떻게 성경적인 근거를 들어 설교하였는지 살펴보았다. 그는 사랑을 율법의
완성이요 계명의 목적이라고 하면서 신앙은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라
고 하였다. 그는 사랑으로부터 나온 실제적인 선한 행위의 실천을 기독교의
완전이며 최상의 부분이라고 하면서 기독교는 사회의 약자들을 돌보는 것을
기본적인 사명으로 하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그는 이 선행의 문제를 구원론
과 연결시켜 사회적 약자를 돌아봄이 심판 날에 있어 우편과 좌편을 가르는
기준이 됨을 보임으로써 선행이 구원과 연결됨을 말하고 있다. 그는 특히 재
물에 대하여 가져야 할 태도와 그 재물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
교를 통하여 강조하고 있는 데 재물을 가진 자는 기본적으로 소유자가 아니며
청지기로서 그 청지기직이 끝나기 전에 그 재물을 원래의 소유자이신 하나님
의 뜻대로 사용해야함을 말하고 있다.
그리고 세 번째는 이러한 메소디스트들의 사회적 활동을 지속적인 것으
로 유지시켜준 것으로서 웨슬리의 소그룹 조직들을 살펴보았다. 웨슬리는 그
의 설교에 은혜 받은 많은 사람들을 소그룹 조직에 포함시켜 그들을 양육했
다. 만약 이런 소그룹들이 없었다면 메소디스트는 탄생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리하여 메소디스트의 소그룹들이 생겨나게 된 배경과 그 조직의 성격과 내
용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신도회(Society)’, ‘조(Band)’, ‘속회(Class Meeting)’,
‘선발신도회(Select Society)’, ‘참회자반(Penitent Society)’이라는 그 조직들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웨슬리의 소그룹 중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
속회조직의 ‘직고제도’라는 것을 살펴보았다. 모든 속회원들이 일주일 간의
신앙생활을 속장에게 고하는 이 ‘직고’가 어떤
본 논문은 18세기 존 웨슬리의 부흥운동이 어떻게 하여 그 당시 영국의
산업혁명의 와중에서 사회적으로 소외되었던 사회적 약자들을 지속적으로 돌
보고 도덕적으로 타락했던 당시의 사회구조들에 대하여 기독교적인 관점에서
대항하였는지 그 실상과 그 활동의 원동력들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그것들을
통하여 한국 사회에서 영향력을 잃어가고 있는 한국교회의 목회 방향에 발전
적인 시사점을 찾아보기 위한 작은 시도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의 I장에서는 지금의 한국 교회가 숫자적으로는 많은 성도를 자
랑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사회적인 영향력과 이미지에서는 다른 종교에 비하여
뒤쳐지고 빛을 잃어가고 있음에 대한 문제제기를 하였다. 그리고 이에 반해
역사적으로 18세기 영국의 혼란스럽고 타락했었던 상황들 속에서 메소디스트
라는 단체를 만들어 당시 사회 구석구석을 그리스도의 복음과 사랑의 빛으로
변화시켜갔던 웨슬리의 활동을 돌아보고 그 원동력을 살펴봄으로써 한국 교회
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코자 하는 논문의 방향을 서술하고 있다.
II장에서는 웨슬리의 메소디스트들이 주도한 사회적 활동들을 살펴보았
다. 먼저 18세기 당시 영국의 가난한 자들을 위한 구호활동에 관하여 살펴보
았다. 그들을 위해 모금활동을 하고 의료활동을 하고 신용조합을 설립하여
경제적 곤핍으로부터 해방과 자립을 도왔던 활동을 살펴보았고 또한 그들의
자립을 위한 직업알선활동과 ‘파운더리'(Foundary)라는 기독교인 공동체와 ‘가
난한 자를 위한 집’(poorhouse)을 건립하여 과부들과 설교가들을 위한 집, 소
년들을 위한 학교, 병자들을 위한 진료소, 직장을 알선해 주는 직업소개소, 은
행, 도서관, 교회 그리고 신용조합의 역할까지 하게 했던 사역을 알아보았다.
또 집 없는 나그네들을 위해 ‘나그네 친구회'를 조직하여 친구 없는 나그네,
병자, 가난한 사람을 도왔던 사역을 살펴보았다. 이어서 웨슬리의 교육 활동,
그리고 교도소 개혁 활동, 노예제도 반대 활동, 여성지위 향상 활동 등을 살펴보았다.
III장에서는 이러한 메소디스트들의 사회적 활동의 토대들을 서술하였다.
먼저 신학적 근거로서 웨슬리의 구원론의 중심인 성화론을 중심으로 구원의
과정을 서술하였다. 선행은총으로부터 시작하여 칭의, 중생, 성화, 영화의 과
정을 거치는 구원의 과정 속에서 성화의 본질이 바로 ‘사랑으로 역사하는 믿
음’임을 서술하였다. 이 성화는 의도의 순수성과 내적, 외적 불결로부터 자신
을 깨끗하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실에 있어 자기 형제를 사랑하되 말로만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사랑하셨듯이 사랑하는 자는 그 누구나 “선한 일”에 열
심을 내는 것이라는 것을 살펴보았다. 웨슬리는 세상으로부터 구별되고 성별
되는 차원을 강조할 뿐 아니라 세상 속으로 성육신하는(incarnational) 차원,
곧 사회적 성화를 강조했으며 그의 성화의 신학은 실천적인 것을 필수적인 것
으로 보고 있다는 것을 살펴보았다.
두 번째로는 이러한 신학에 기초한 그의 설교를 살펴보았다. 현재 기록
으로 남아있는 150편의 설교 중에서 사회적 성화와 관련된 설교 9편을 분석하
여 그가 설교를 통하여 얼마나 사회적인 문제들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있었고
그 문제들을 어떤 신학적 관점에서 바라보았으며 그 문제들의 해결을 위해 어
떻게 성경적인 근거를 들어 설교하였는지 살펴보았다. 그는 사랑을 율법의
완성이요 계명의 목적이라고 하면서 신앙은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라
고 하였다. 그는 사랑으로부터 나온 실제적인 선한 행위의 실천을 기독교의
완전이며 최상의 부분이라고 하면서 기독교는 사회의 약자들을 돌보는 것을
기본적인 사명으로 하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그는 이 선행의 문제를 구원론
과 연결시켜 사회적 약자를 돌아봄이 심판 날에 있어 우편과 좌편을 가르는
기준이 됨을 보임으로써 선행이 구원과 연결됨을 말하고 있다. 그는 특히 재
물에 대하여 가져야 할 태도와 그 재물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
교를 통하여 강조하고 있는 데 재물을 가진 자는 기본적으로 소유자가 아니며
청지기로서 그 청지기직이 끝나기 전에 그 재물을 원래의 소유자이신 하나님
의 뜻대로 사용해야함을 말하고 있다.
그리고 세 번째는 이러한 메소디스트들의 사회적 활동을 지속적인 것으
로 유지시켜준 것으로서 웨슬리의 소그룹 조직들을 살펴보았다. 웨슬리는 그
의 설교에 은혜 받은 많은 사람들을 소그룹 조직에 포함시켜 그들을 양육했
다. 만약 이런 소그룹들이 없었다면 메소디스트는 탄생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리하여 메소디스트의 소그룹들이 생겨나게 된 배경과 그 조직의 성격과 내
용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신도회(Society)’, ‘조(Band)’, ‘속회(Class Meeting)’,
‘선발신도회(Select Society)’, ‘참회자반(Penitent Society)’이라는 그 조직들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웨슬리의 소그룹 중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
속회조직의 ‘직고제도’라는 것을 살펴보았다. 모든 속회원들이 일주일 간의
신앙생활을 속장에게 고하는 이 ‘직고’가 어떤
The Korean Church is said to be stagnant. Its influence for society has
been lost. At this point, this paper gropes for the desirable direction of the
Korean church by looking at the Wesleyan revival movement which
transformed 18th-century British society.
In Chapter II, this paper surveys the Wesle...
The Korean Church is said to be stagnant. Its influence for society has
been lost. At this point, this paper gropes for the desirable direction of the
Korean church by looking at the Wesleyan revival movement which
transformed 18th-century British society.
In Chapter II, this paper surveys the Wesleyan social activities. There
were several activities such as the relief activities for the poor, educational
activities, prison reforming activities, activities against slavery, and
activities for the woman's right enhancement in England during the 18th
century.
In Chapter III, this paper surveys the basis of social activities. First, it
describes the process of salvation in which the Wesley's sanctification
theology is the most important. Preceded by the prevenient grace, justification,
new birth, sanctification, and glorification follow. And it shows that the
essence of sanctification is the faith working by love.
Wesley emphasizes not only personal sanctification, but also social sanctification through which the church incarnates to the world. In this
sense, practice is the essence for sanctification theology.
Second, we survey the his sermons based on his theology. Out of his
150 sermons, this paper takes analysis on the 9 sermons related with
social sanctification. From this we can recognize how much he was
anxious and interested in the social problems. And we can see that he
preached on the social problems based on the Bible.
Fundamentally he defined the Christianity is social religion. He pointed
out the Christianity as the social religion is basically responsible for taking
care of the weak in the society.
Third, we survey the Wesley's small groups that maintain the
wesleyan social activities. Those were the ‘society', ‘band', ‘class meeting',
‘select society', and ‘penitent society'.
Finally, we survey the ‘accountability' that played the most important
role in his small groups. This paper shows that through ‘accountability’
all the members confess their weakly lives to the leaders. And it shows
what role ‘accountability' played in the ‘class meeting' and how it built
the system of the ‘class meeting'.
Through this study we can find it necessary to balance the
pronouncement on the pulpit, between righteousness by faith and life after
salvation by faith. And this paper insists that the ‘accountability' should
be applied to the most of Korean churches. Because through
‘accountability' Christians will check their weekly lives and make their
faith grow, and hopefully, it will be the foundation of social sanctification.
The Korean Church is said to be stagnant. Its influence for society has
been lost. At this point, this paper gropes for the desirable direction of the
Korean church by looking at the Wesleyan revival movement which
transformed 18th-century British society.
In Chapter II, this paper surveys the Wesleyan social activities. There
were several activities such as the relief activities for the poor, educational
activities, prison reforming activities, activities against slavery, and
activities for the woman's right enhancement in England during the 18th
century.
In Chapter III, this paper surveys the basis of social activities. First, it
describes the process of salvation in which the Wesley's sanctification
theology is the most important. Preceded by the prevenient grace, justification,
new birth, sanctification, and glorification follow. And it shows that the
essence of sanctification is the faith working by love.
Wesley emphasizes not only personal sanctification, but also social sanctification through which the church incarnates to the world. In this
sense, practice is the essence for sanctification theology.
Second, we survey the his sermons based on his theology. Out of his
150 sermons, this paper takes analysis on the 9 sermons related with
social sanctification. From this we can recognize how much he was
anxious and interested in the social problems. And we can see that he
preached on the social problems based on the Bible.
Fundamentally he defined the Christianity is social religion. He pointed
out the Christianity as the social religion is basically responsible for taking
care of the weak in the society.
Third, we survey the Wesley's small groups that maintain the
wesleyan social activities. Those were the ‘society', ‘band', ‘class meeting',
‘select society', and ‘penitent society'.
Finally, we survey the ‘accountability' that played the most important
role in his small groups. This paper shows that through ‘accountability’
all the members confess their weakly lives to the leaders. And it shows
what role ‘accountability' played in the ‘class meeting' and how it built
the system of the ‘class meeting'.
Through this study we can find it necessary to balance the
pronouncement on the pulpit, between righteousness by faith and life after
salvation by faith. And this paper insists that the ‘accountability' should
be applied to the most of Korean churches. Because through
‘accountability' Christians will check their weekly lives and make their
faith grow, and hopefully, it will be the foundation of social sanctif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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