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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논문은 현대사회가 급변함으로 생기는 여러 가지 변화들 가운데, 우리의 삶에 있어서 신앙에 맞물려 제기되는 문제 중 저출산 및 고령화로 인한 다음 세대의 감소와 부부의 사회 진출로 인한 자녀와의 유대감 형성 및 가정에서의 신앙교육의 어려움을 문제로 출발하였다. 교회에서는 고령화 사회의 진입으로 인하여 더 이상 교회에서의 다음세대의 양적 성장을 할 수 없음을 진단하고 있으나 이러한 교회교육의 현실 가운데 청사진을 제시 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또한 부부의 사회 진출로 인하여 유아에게 형성되어할 부모와의 기초적인 유대감과 가정에서의 신앙교육의 어려움을 교회가 어떻게 도와야 하는지 방향성을 제시할 필요성이 있다. 본 고는 이러한 신앙과 맞물린 사회 전반적 문제 가운데 교회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적 모색을 제안하고 있다. Ⅰ장에서는 서론으로 전반적 사회적 문제 가운데 유아의 신앙형성에 있어서 부딪히는 문제인 고령화로 인한 다음 세대의 감소, 그리고 부부의 사회진출로 의한 가정에서의 유아와의 유대감 형성 및 신앙교육의 어려움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며 그에 대한 기독교교육적 대안으로 가정과 교회가 함께 하는 절기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할 것을 소개하였다. Ⅱ장에서는 발달적 유아의 이해를 기초로 하여 유아의 신체 ·운동발달, 인지·언어발달, 사회·정서 발달, 심리·성적 발달, 도덕성 발달, 유아의 신앙발달의 개관을 살펴보았다. 아울러 이러한 발달단계의 유아들을 위한 신앙교육 방향에 대해 통찰해 보고, 가정과 교회가 유아 교육의 장으로서의 중요한 역할임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였다. 또한 기독교 가정과 교회교육의 역사를 고찰해 봄으로써 신앙교육의 방법을 통찰해 보았다. 이러한 통찰을 바탕으로 가정과 교회는 상호 ...
저자 | 장영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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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장로회신학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
지도교수 | 양금희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ⅵ, 140 p. |
키워드 | 절기교육, 가정과 교회의 연계, 유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81600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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