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논문은 기독아동들에게 있어 그동안 한국교회 주일학교가 말씀 교육보다는 흥미 위주의 여러 가지 이벤트나 행사에 맞춘 초점을 결국 말씀 중심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신명기 6장 4절 말씀에 의한 기독교 교육방법으로 모색하였다. 또한 주로 부모로부터 말씀을 전수받는 쉐마교육은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는 친밀하지만 교회학교로부터 받는 신앙 형성은 가정까지의 전달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교회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교회와 가정이 따로 분리되지 않고 서로에게 관심을 가지고 말씀을 통하여 서로를 지원해 주는 상호의존성 혹은 유기적 협력관계를 통전적으로 이룰 수 있도록 전개하였다. Ⅰ장에서는 서론으로 교회학교에 대한 문제와 갈등 속에 이루어진 실태를 조사하고 그 현실에 대한 방안을 모색함으로 기독교교육적 대안으로 아동에게 신앙적 교육을 형성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그 제시의 대안은 교회와 가정이 연계하여 통전적 신앙 형성을 이룰 수 있는 카테키시스-쉐마교육이다. Ⅱ장에서는 발달적 아동의 이해를 소개하고 이론에 따른 종합적 설명을 통해 교회와 가정의 신앙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Ⅲ장에서는 유대교육 쉐마의 이론적 배경을 기초로 쉐마의 의미를 제시하여 성경에서 나타난 구약과 신약의 근거적 사실을 나타내고 성서적 근거를 통해 쉐마교육의 이론으로 탈무드와 ...
저자 | 길하영 |
---|---|
학위수여기관 | 장로회신학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
지도교수 | 장신근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92 p. |
키워드 | 아동 교회 가정 통전적 카테키시스 쉐마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94928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