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김유정 소설의 장소 연구 원문보기


이진송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김유정 소설 연구는 다양한 측면에서 활발하게 진행되었으나, 공간 그 자체에 대한 연구는 다소 미비한 편이다. 향토적 작가의 이미지가 강한 김유정 소설에서 공간은 주로 농촌에 한정되었다. 이 논문은 인문지리학적 관점을 도입하여, 그간 문학연구에서 혼용되었던 ‘공간’과 ‘장소’ 개념을 구분한 뒤 김유정 소설의 장소를 발견하고 그것이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지리학이 지표면의 일부로서 지역을 연구하는 학문이라면, 인문지리학은 ‘세계, 즉 사회-공간 관계’에 관한 서술이다. 공간이 추상적이고 객관적이며 투명하다면, 장소는 그곳을 점유한 주체와 객체가 흔적을 남기고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생산되기 때문에 구체적이고 사실적이다. 또한 그 범위는 상상적 공간과 몸처럼 작은 단위부터 국가를 넘어 전 지구까지, 매우 다양하다. 문학에서 나타나는 공간은 상징과 은유가 존재하고 그 속에 있는 사람들과 연루되기 때문에 ‘장소’라는 표현이 더 적합하다. 공간이 문학 작품의 배경으로 존재했다면, 장소는 좀 더 적극적으로 서사를 추동하고 등장인물들과의 관계를 통해 변화한다. 공간적으로는 제한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는 김유정의 소설에는 사실 다양한 장소가 포진해 있다. 장소는 서로 다른 주체들이 그 자리를 점유하고자 경합을 벌이는 공간이며, 내부적으로 질서를 포함하는 동시에 경계를 설정함으로써 권력과 연동된다. 장소를 점유하는 권력을 밝혀내고 그 과정에서 벌어지는 투쟁을 포착하면 장소의 정치를 규명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장소는 그 장소에 속하는 사물들과 그 사물들이 갖는 의미의 측면에서 규정된다. 같은 장소가 전혀 다른 맥락을 생산하고, 장소 안의 주체가 어떤 전략을 취하느냐에 따라 의미가 바뀐다. 장소는 아무리 사적이고 미시적인 단위라고 할지라도 지배, 억압, 착취, 저항, 전복을 생산하고 유지하고 변형한다. 외부에서 바라보는 시선이 장소를 경관으로 생산하는데, 이때 ‘누가’ 바라보는 시선을 가지며, ‘어떻게’ 바라보는지 결정하는지가 문제가 된다. Ⅱ장에서는 김유정 소설에서 남성적 시선이 여성의 몸을 어떻게 응시하고 경관으로 생산하는지 살펴본다. 인간은 몸이라는 장소를 통해 존재하며, 장소로서의 몸은 각자에게 각인된 공간에 흔적을 남기면서 장소를 형성한다. 김유정 소설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거래되고 교환되는 여성의 몸과 섹슈얼리티인데, 여성의 몸을 장소라고 보면 권력이 여성의 몸을 점유하고 사용하는 메커니즘을 입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김유정 소설의 여성은 이러한 남성적 응시에 맞서 자신이 직접 혼성적 흔적을 새긴다. 어떤 장소로 자신의 몸을 사용할지 선택하는 것은 남성적 응시를 전복한다. 매춘이나 인신매매를 불사하는 여성은 바로 그 위반을 통해 자신을 비천한 존재로 만든 구조를 폭로하고, 천하고 부도덕한 존재에게 마땅히 가해져야 할 처분을 거부한다. Ⅲ장에서는 가부장적 시선이 가정을 경관화하는 과정에서 구성원들을 위치 짓고 억압하는 양상을 살펴본다. 이때 가부장은 반드시 생물학적 아버지만을 의미하기보다 자신이 원하는 대로 가정을 구획하는 권력을 가진 연장자 혹은 돈 그 자체로 보아야 한다. 김유정 소설의 가정은 흔히 말하는 ‘정상 가정’의 형태에 집착할수록 더욱 불행해진다. 그 안에 난무하는 폭력과 착취가 사적 장소의 경계 때문에 은폐되기 때문이다. 가정은 일그러지고 변형된다. 김유정 소설의 가정을 파괴된 식민지 조선의 은유로 보거나, 작가의 생애에 비추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of Kim, Yujeong’s novels has been actively progressed in various aspects; yet, the study of space itself tends to be somewhat insufficient. The space is mainly confined to rural areas in the novels of Kim who has a strong image of local writer. This essay aims at distinguishing the concep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진송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지도교수 김미현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v, 14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1899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