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김유정 소설에 나타난 현실 인식과 인물의 대응 양상 원문보기


崔英子 (大田大學校大學院 국어국문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김유정 문학의 현실인식 측면을 구체적으로 고찰하여 밝힌 후, 생존 자체를 위협하는 열악한 현실에 대응하는 작중인물의 양상을 분석하는 것이 이 논문의 목적이다. 소설은 삶과 자연의 모든 국면을 반영하는 거울이라고 할 때 김유정의 작품들은 사회적 현실과 텍스트가 어떠한 관련을 갖는가에 대한 문제를 거론하기에 적절하다. 그의 작품들은 부정적이며 타락한 당대 현실을 희화라는 기법을 빌려 신랄하게 형상화하였기 때문이다. 김유정이 활동했던 1930년대는 생존 자체를 위협하는 적빈의 시기였다. 그것은 일제에 의한 모순된 식민정책과 혹독한 경제수탈이 원인으로, 그 결과 당시 경제 구조의 기저라 할 수 있는 농촌 지역의 몰락과 대규모의 실업, 노동가치의 하락, 도시의 슬럼화가 초래되었다. 극심해진 기아와 생활고는 당대 기층민중들의 보편적인 정서와 전통적인 가치관에까지 영향을 미쳐 그들은 척박한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서라면 비도덕적이고 탈윤리적인 방법을 동원해서까지 자신들의 욕망을 실현하고자 하였다. 1930년대 피폐한 현실의 중심에 자리하고 있으며 식민지 상황에서의 궁핍한 삶의 양상들을 특유의 해학적 기법을 통해 씁쓸한 웃음을 유발시키는 김유정의 작품들은 타락한 세계에서의 소설의 위치와 가치가 무엇인지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현실인식 측면에 관한 논의는 김유정 소설의 주제와 제재의 근원이 되는 1930년대의 사회상황을 살펴보는 것으로 시작한다. 당시의 신문・잡지 기사와 조선총독부의 통계 자료 등을 지표로 삼아 보다 근접한 시각으로 1930년대의 경제정책, 토지제도, 소작현황, 실업문제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후, ...

주제어

#김유정 

학위논문 정보

저자 崔英子
학위수여기관 大田大學校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지도교수 宋起漢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90 p.
키워드 김유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4465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