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정 문학의 현실인식 측면을 구체적으로 고찰하여 밝힌 후, 생존 자체를 위협하는 열악한 현실에 대응하는 작중인물의 양상을 분석하는 것이 이 논문의 목적이다. 소설은 삶과 자연의 모든 국면을 반영하는 거울이라고 할 때 김유정의 작품들은 사회적 현실과 텍스트가 어떠한 관련을 갖는가에 대한 문제를 거론하기에 적절하다. 그의 작품들은 부정적이며 타락한 당대 현실을 희화라는 기법을 빌려 신랄하게 형상화하였기 때문이다. 김유정이 활동했던 1930년대는 생존 자체를 위협하는 적빈의 시기였다. 그것은 일제에 의한 모순된 식민정책과 혹독한 경제수탈이 원인으로, 그 결과 당시 경제 구조의 기저라 할 수 있는 농촌 지역의 몰락과 대규모의 실업, 노동가치의 하락, 도시의 슬럼화가 초래되었다. 극심해진 기아와 생활고는 당대 기층민중들의 보편적인 정서와 전통적인 가치관에까지 영향을 미쳐 그들은 척박한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서라면 비도덕적이고 탈윤리적인 방법을 동원해서까지 자신들의 욕망을 실현하고자 하였다. 1930년대 피폐한 현실의 중심에 자리하고 있으며 식민지 상황에서의 궁핍한 삶의 양상들을 특유의 해학적 기법을 통해 씁쓸한 웃음을 유발시키는 김유정의 작품들은 타락한 세계에서의 소설의 위치와 가치가 무엇인지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현실인식 측면에 관한 논의는 김유정 소설의 주제와 제재의 근원이 되는 1930년대의 사회상황을 살펴보는 것으로 시작한다. 당시의 신문・잡지 기사와 조선총독부의 통계 자료 등을 지표로 삼아 보다 근접한 시각으로 1930년대의 경제정책, 토지제도, 소작현황, 실업문제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후, ...
김유정 문학의 현실인식 측면을 구체적으로 고찰하여 밝힌 후, 생존 자체를 위협하는 열악한 현실에 대응하는 작중인물의 양상을 분석하는 것이 이 논문의 목적이다. 소설은 삶과 자연의 모든 국면을 반영하는 거울이라고 할 때 김유정의 작품들은 사회적 현실과 텍스트가 어떠한 관련을 갖는가에 대한 문제를 거론하기에 적절하다. 그의 작품들은 부정적이며 타락한 당대 현실을 희화라는 기법을 빌려 신랄하게 형상화하였기 때문이다. 김유정이 활동했던 1930년대는 생존 자체를 위협하는 적빈의 시기였다. 그것은 일제에 의한 모순된 식민정책과 혹독한 경제수탈이 원인으로, 그 결과 당시 경제 구조의 기저라 할 수 있는 농촌 지역의 몰락과 대규모의 실업, 노동가치의 하락, 도시의 슬럼화가 초래되었다. 극심해진 기아와 생활고는 당대 기층민중들의 보편적인 정서와 전통적인 가치관에까지 영향을 미쳐 그들은 척박한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서라면 비도덕적이고 탈윤리적인 방법을 동원해서까지 자신들의 욕망을 실현하고자 하였다. 1930년대 피폐한 현실의 중심에 자리하고 있으며 식민지 상황에서의 궁핍한 삶의 양상들을 특유의 해학적 기법을 통해 씁쓸한 웃음을 유발시키는 김유정의 작품들은 타락한 세계에서의 소설의 위치와 가치가 무엇인지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현실인식 측면에 관한 논의는 김유정 소설의 주제와 제재의 근원이 되는 1930년대의 사회상황을 살펴보는 것으로 시작한다. 당시의 신문・잡지 기사와 조선총독부의 통계 자료 등을 지표로 삼아 보다 근접한 시각으로 1930년대의 경제정책, 토지제도, 소작현황, 실업문제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후, 텍스트 분석을 통해 당대 사회에 대한 작가의 현실인식을 고찰하고, 피폐한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작중인물들이 취한 현실 대응 양상에 대해 알아보았다. 김유정은 1930년대 궁핍의 원인이 식민지 조선 사회의 구조적 모순과 왜곡된 식민정책에 있음을 분명하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작중인물들이 내보이는 구체적이고 절박한 욕망의 발현 양상들과 더불어 결국 욕망의 좌절에 이르게 되는 결미를 통해 부조리한 현실을 극명하게 제시하는 문학적 성취를 이루었다. 김유정 문학의 현실인식 측면을 구체적으로 고찰하여 밝힌 후, 생존 자체를 위협하는 열악한 현실에 대응하는 작중인물의 양상을 분석하는 것이 이 논문의 목적이다. 소설은 삶과 자연의 모든 국면을 반영하는 거울이라고 할 때 김유정의 작품들은 사회적 현실과 텍스트가 어떠한 관련을 갖는가에 대한 문제를 거론하기에 적절하다. 그의 작품들은 부정적이며 타락한 당대 현실을 희화라는 기법을 빌려 신랄하게 형상화하였기 때문이다. 김유정이 활동했던 1930년대는 생존 자체를 위협하는 적빈의 시기였다. 그것은 일제에 의한 모순된 식민정책과 혹독한 경제수탈이 원인으로, 그 결과 당시 경제 구조의 기저라 할 수 있는 농촌 지역의 몰락과 대규모의 실업, 노동가치의 하락, 도시의 슬럼화가 초래되었다. 극심해진 기아와 생활고는 당대 기층민중들의 보편적인 정서와 전통적인 가치관에까지 영향을 미쳐 그들은 척박한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서라면 비도덕적이고 탈윤리적인 방법을 동원해서까지 자신들의 욕망을 실현하고자 하였다. 1930년대 피폐한 현실의 중심에 자리하고 있으며 식민지 상황에서의 궁핍한 삶의 양상들을 특유의 해학적 기법을 통해 씁쓸한 웃음을 유발시키는 김유정의 작품들은 타락한 세계에서의 소설의 위치와 가치가 무엇인지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현실인식 측면에 관한 논의는 김유정 소설의 주제와 제재의 근원이 되는 1930년대의 사회상황을 살펴보는 것으로 시작한다. 당시의 신문・잡지 기사와 조선총독부의 통계 자료 등을 지표로 삼아 보다 근접한 시각으로 1930년대의 경제정책, 토지제도, 소작현황, 실업문제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후, 텍스트 분석을 통해 당대 사회에 대한 작가의 현실인식을 고찰하고, 피폐한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작중인물들이 취한 현실 대응 양상에 대해 알아보았다. 김유정은 1930년대 궁핍의 원인이 식민지 조선 사회의 구조적 모순과 왜곡된 식민정책에 있음을 분명하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작중인물들이 내보이는 구체적이고 절박한 욕망의 발현 양상들과 더불어 결국 욕망의 좌절에 이르게 되는 결미를 통해 부조리한 현실을 극명하게 제시하는 문학적 성취를 이루었다.
김유정 문학의 현실인식 측면을 구체적으로 고찰하여 밝힌 후, 생존 자체를 위협하는 열악한 현실에 대응하는 작중인물의 양상을 분석하는 것이 이 논문의 목적이다. 소설은 삶과 자연의 모든 국면을 반영하는 거울이라고 할 때 김유정의 작품들은 사회적 현실과 텍스트가 어떠한 관련을 갖는가에 대한 문제를 거론하기에 적절하다. 그의 작품들은 부정적이며 타락한 당대 현실을 희화라는 기법을 빌려 신랄하게 형상화하였기 때문이다. 김유정이 활동했던 1930년대는 생존 자체를 위협하는 적빈의 시기였다. 그것은 일제에 의한 모순된 식민정책과 혹독한 경제수탈이 원인으로, 그 결과 당시 경제 구조의 기저라 할 수 있는 농촌 지역의 몰락과 대규모의 실업, 노동가치의 하락, 도시의 슬럼화가 초래되었다. 극심해진 기아와 생활고는 당대 기층민중들의 보편적인 정서와 전통적인 가치관에까지 영향을 미쳐 그들은 척박한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서라면 비도덕적이고 탈윤리적인 방법을 동원해서까지 자신들의 욕망을 실현하고자 하였다. 1930년대 피폐한 현실의 중심에 자리하고 있으며 식민지 상황에서의 궁핍한 삶의 양상들을 특유의 해학적 기법을 통해 씁쓸한 웃음을 유발시키는 김유정의 작품들은 타락한 세계에서의 소설의 위치와 가치가 무엇인지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현실인식 측면에 관한 논의는 김유정 소설의 주제와 제재의 근원이 되는 1930년대의 사회상황을 살펴보는 것으로 시작한다. 당시의 신문・잡지 기사와 조선총독부의 통계 자료 등을 지표로 삼아 보다 근접한 시각으로 1930년대의 경제정책, 토지제도, 소작현황, 실업문제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후, 텍스트 분석을 통해 당대 사회에 대한 작가의 현실인식을 고찰하고, 피폐한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작중인물들이 취한 현실 대응 양상에 대해 알아보았다. 김유정은 1930년대 궁핍의 원인이 식민지 조선 사회의 구조적 모순과 왜곡된 식민정책에 있음을 분명하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작중인물들이 내보이는 구체적이고 절박한 욕망의 발현 양상들과 더불어 결국 욕망의 좌절에 이르게 되는 결미를 통해 부조리한 현실을 극명하게 제시하는 문학적 성취를 이루었다. 김유정 문학의 현실인식 측면을 구체적으로 고찰하여 밝힌 후, 생존 자체를 위협하는 열악한 현실에 대응하는 작중인물의 양상을 분석하는 것이 이 논문의 목적이다. 소설은 삶과 자연의 모든 국면을 반영하는 거울이라고 할 때 김유정의 작품들은 사회적 현실과 텍스트가 어떠한 관련을 갖는가에 대한 문제를 거론하기에 적절하다. 그의 작품들은 부정적이며 타락한 당대 현실을 희화라는 기법을 빌려 신랄하게 형상화하였기 때문이다. 김유정이 활동했던 1930년대는 생존 자체를 위협하는 적빈의 시기였다. 그것은 일제에 의한 모순된 식민정책과 혹독한 경제수탈이 원인으로, 그 결과 당시 경제 구조의 기저라 할 수 있는 농촌 지역의 몰락과 대규모의 실업, 노동가치의 하락, 도시의 슬럼화가 초래되었다. 극심해진 기아와 생활고는 당대 기층민중들의 보편적인 정서와 전통적인 가치관에까지 영향을 미쳐 그들은 척박한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서라면 비도덕적이고 탈윤리적인 방법을 동원해서까지 자신들의 욕망을 실현하고자 하였다. 1930년대 피폐한 현실의 중심에 자리하고 있으며 식민지 상황에서의 궁핍한 삶의 양상들을 특유의 해학적 기법을 통해 씁쓸한 웃음을 유발시키는 김유정의 작품들은 타락한 세계에서의 소설의 위치와 가치가 무엇인지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현실인식 측면에 관한 논의는 김유정 소설의 주제와 제재의 근원이 되는 1930년대의 사회상황을 살펴보는 것으로 시작한다. 당시의 신문・잡지 기사와 조선총독부의 통계 자료 등을 지표로 삼아 보다 근접한 시각으로 1930년대의 경제정책, 토지제도, 소작현황, 실업문제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후, 텍스트 분석을 통해 당대 사회에 대한 작가의 현실인식을 고찰하고, 피폐한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작중인물들이 취한 현실 대응 양상에 대해 알아보았다. 김유정은 1930년대 궁핍의 원인이 식민지 조선 사회의 구조적 모순과 왜곡된 식민정책에 있음을 분명하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작중인물들이 내보이는 구체적이고 절박한 욕망의 발현 양상들과 더불어 결국 욕망의 좌절에 이르게 되는 결미를 통해 부조리한 현실을 극명하게 제시하는 문학적 성취를 이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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