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백석 시의‘기억’과 시쓰기 의식 연구 원문보기


안상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의 목적은 백석의 시를 대상으로 주체의 ‘기억’ 행위가 시쓰기 의식과 매개되는 양상을 분석함으로써 그의 시의 ‘기억’이 개인적, 사회역사적으로 의미하는 바를 밝히는 데 있다. 기존 연구에서 그의 시에 나타나는 ‘기억’은 유년주체의 평화로운 세계에 집중되어 있으나, 유년기뿐 아니라 일상의 경험세계를 ‘기억’하는 주체의 태도에 통합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또한 ‘기억’의 범위를 개인적 차원에서 벗어나 집단, 그리고 역사적 차원에서 두루 살필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망각된 기억에서 역사와 글쓰기 의식을 탐색한 발터 벤야민(Walter Benjamin)의 기억이론을 이론적 틀로 제시하였다. Ⅱ장에서는 백석 시의 유년기억의 회상양상을 살펴보았다. 망각된 유년기억은 시공간적으로 멀리 떨어진 것을 순간적으로 드러내는 아우라적 특성을 갖는다. 이에 유년기억을 ‘아우라’로 정의하였고, 회상의 방식은 부스러기 같은 사물을 모으는 ‘수집’, 그리고 유년기억을 시화(詩化)하는 주체의 특징을 ‘발굴’로 설명하였다. 기억의 산물과 자신 사이의 감응력을 믿는 주체는 애니미즘적 사유에 기반해 귀신과 속신을 비롯한 ‘녯말’에 매혹과 공포의 양가감정을 갖고, 이 감정은 ‘녯말’을 살아 움직이게 한다. 이 외에도 주체가 찾아내는 집단의 기억은 소박하고 보잘것없는 인물들, 가난한 이웃들의 서글픈 삶으로 명명되는 타자화된 존재들이자 공동체의 기억이기도 하다. 이렇게 찾아낸 기억의 언표화 양상은 의미 있는 경험을 전달하는 ‘이야기’로 드러난다. 백석 시의 주 언술특징인 나열과 병렬, 그리고 반복어는 아우라적 기억의 회상과정에서 기억내용을 상호보충하는 형태로 제시된다. 또한 ‘이야기’는 먹거리, 미각을 전경화하는 방식으로 변주되는데, 주체는 삶에 필수적인 먹거리가 바로 ‘이야기’로 바뀐 것을 통해 풍습을 재맥락화하고 있다. Ⅲ장에서는 사회적으로 망각된 기억을 ‘꿈-깨어남’으로 설정하였고 백석 시의 여행시편에 나타난 삶의 풍경에 침투한 주체와 집단의 무의식적 욕망을 포착하는 ‘읽기’를 회상의 방식으로 보았다. 그리고 집단의 욕망 혹은 소망을 대하는 주체의 태도이자 시화 방식을 ‘자각’으로 제시하였다. 주체는 삶의 고단함과 신산함을 전환하려는 행복에의 의지를 읽게 된다. 이를 기억탐색의 행복변증법적 태도로 설정, 그 과정을 살펴보았다. 먼저 주체는 ‘가난’의 부산물을 수치심으로 인식하는 대신, 가난에 슬픔과 사랑이라는 정신적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교환가치에 균열을 가한다. 또한 순간적으로 누리는 행복한 순간에 포착되는 여성 이미지에 착안, 기억탐색과 여성성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언술양상의 경우 사물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는 현상(現像 ; darstellung)으로서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Baek Seok’s poetry to examine how the subject’s act of remembering(Erinnern) is associated with the consciousness of writing poems and to identify the personal, social, and historical implication of memory in his poems. In the preceding studies, memory in Baek Seok’s poems mostly...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상원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지도교수 정끝별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v, 17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1909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