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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사회 교과서의 다문화·상호문화교육 내용에 관한 연구 : 문화 단원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연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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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현장에서 다문화교육이 교육과정 상에 적용되고 실행되어 오면서, 다문화사회에 적합한 자질을 기르는 교육으로 평가받기보다는 다양성에 관한 지식과 이해만을 전수하는 교육이며, 다수의 학생들을 위한 것이 아닌 다문화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시혜적 차원의 교육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이 가진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대안의 모색이 시급한 실정이다. 기존의 다문화교육이 미국의 모형을 따른 것이라면, 독일이나 프랑스에서는 문화 간의 대화와 만남을 강조하는 상호문화교육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나와 다른 사람과의 ‘사이’에서 발견할 수 있는 보편성을 통해 관계를 확장시켜나가는 교육을 지향하는 상호문화교육은 유럽에서 다문화 사회의 교육적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우리나라의 다문화적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무비판적으로 다문화교육을 실시해온 것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다문화 사회로 변화된 현실을 다루는 실천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교육적 개념이 요구된다는 것을 점검해보는 지표로서 상호문화교육을 다루고자 하였다. 특히 우리사회에 만연한 외국인 혐오증을 비롯해 나와 다른 상대에 대한 막연한 편견이나 고정관념을 인식하게 하고 이를 통해 자신 고유의 관점을 반성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현 시점에 요구되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미국식 다문화교육을 우리나라 현실에 그대로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가정 하에, 중학교 사회 교과서의 다문화·상호문화교육 내용에 관한 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고, 교과서의 다문화·상호문화교육 내용을 분석하여 개선 방향을 검토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한계점을 보완하는 하나의 대안으로서 상호문화교육의 관점이 사회과 교육에서 구현될 수 있을지 그 가능성을 모색하는 한편, 향후 교과서의 다문화·상호문화교육 내용의 구성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연구의 구체적인 내용은 첫째, 다문화교육과 상호문화교육에 관한 문헌을 살펴보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상호문화교육만이 지닌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교과서 다문화·상호문화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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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n schools are beginning to adopt and teach multicultural education in the classroom as part of the curriculum, but the program is receiving criticism for being a one-sided education; instead of installing in children an attitude appropriate for members of a multicultural society, it only preach...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연주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지리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영민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x, 12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1934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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