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산업에서 EURO-6 환경규제와 연비를 만족하는 경량화의 대표적인 소재는 알루미늄이다. 차량접합에 있어서 기존에는 알루미늄 강판에 TIG, MIG, RSW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여 접합 하였으나, 소재를 여러 겹으로 겹쳐서 용접하는 다중 겹침 용접의 경우 접합에 어려움이 많이 발생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FSSW(Friction stir spot welding)를 이용하여 Al6061-T6소재의 다중 겹침 용접을 수행 및 평가 하였다. 실험 변수로 용접 툴(SKD61공구강)의 회전속도(1200/1600/2000rpm), 용접 드웰 시간(3/6/10초), 소재의 겹침 판재(2/ 3/ 4겹) 수 3가지 조건을 변수로 선정하였으며 툴의 삽입깊이(3/5/7mm)를 고정 변수로 두었다. 용접부 평가는 인장실험을 통하여 확인 하였으며 인장 속도는 2 mm/min로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2겹, 3겹 4겹 겹침 용접에서 최대 인장하중은 각 334.9 kgf, 890.0 kgf, 1055.8 kgf 값을 보였다. 이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마찰교반점용접(FSSW)의 2겹 용접 조건에서는 드웰(dwell) 시간, 회전수가 증가하는 조건, 즉 마찰 에너지가 증가하는 방향으로 갈수록 최대 ...
자동차 산업에서 EURO-6 환경규제와 연비를 만족하는 경량화의 대표적인 소재는 알루미늄이다. 차량접합에 있어서 기존에는 알루미늄 강판에 TIG, MIG, RSW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여 접합 하였으나, 소재를 여러 겹으로 겹쳐서 용접하는 다중 겹침 용접의 경우 접합에 어려움이 많이 발생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FSSW(Friction stir spot welding)를 이용하여 Al6061-T6소재의 다중 겹침 용접을 수행 및 평가 하였다. 실험 변수로 용접 툴(SKD61공구강)의 회전속도(1200/1600/2000rpm), 용접 드웰 시간(3/6/10초), 소재의 겹침 판재(2/ 3/ 4겹) 수 3가지 조건을 변수로 선정하였으며 툴의 삽입깊이(3/5/7mm)를 고정 변수로 두었다. 용접부 평가는 인장실험을 통하여 확인 하였으며 인장 속도는 2 mm/min로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2겹, 3겹 4겹 겹침 용접에서 최대 인장하중은 각 334.9 kgf, 890.0 kgf, 1055.8 kgf 값을 보였다. 이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마찰교반점용접(FSSW)의 2겹 용접 조건에서는 드웰(dwell) 시간, 회전수가 증가하는 조건, 즉 마찰 에너지가 증가하는 방향으로 갈수록 최대 인장 특성이 좋아지며, 원하는 인장 값을 조정하는 변수로는 드웰 시간보다는 회전수를 조정하는 것이 적합함이 도출되었다. 둘째, 3겹, 4겹 용접의 경우 3겹 용접에서는 1600rpm이후 조건에서, 4중 용접에서는 1200rpm이후 조건에서 최대 인장 특성이 나빠지는 특성이 관찰 되었다. 이는 툴 깊이에 따른 과도한 마찰에너지 증가에 따른 현상으로 확인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1200rpm-10초, 2000rpm-10초, (2, 3, 4겹)용접 표본을 드웰 시간과 회전속도를 조정하여 인장하중 값의 변화가 가능하였다.
자동차 산업에서 EURO-6 환경규제와 연비를 만족하는 경량화의 대표적인 소재는 알루미늄이다. 차량접합에 있어서 기존에는 알루미늄 강판에 TIG, MIG, RSW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여 접합 하였으나, 소재를 여러 겹으로 겹쳐서 용접하는 다중 겹침 용접의 경우 접합에 어려움이 많이 발생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FSSW(Friction stir spot welding)를 이용하여 Al6061-T6소재의 다중 겹침 용접을 수행 및 평가 하였다. 실험 변수로 용접 툴(SKD61공구강)의 회전속도(1200/1600/2000rpm), 용접 드웰 시간(3/6/10초), 소재의 겹침 판재(2/ 3/ 4겹) 수 3가지 조건을 변수로 선정하였으며 툴의 삽입깊이(3/5/7mm)를 고정 변수로 두었다. 용접부 평가는 인장실험을 통하여 확인 하였으며 인장 속도는 2 mm/min로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2겹, 3겹 4겹 겹침 용접에서 최대 인장하중은 각 334.9 kgf, 890.0 kgf, 1055.8 kgf 값을 보였다. 이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마찰교반점용접(FSSW)의 2겹 용접 조건에서는 드웰(dwell) 시간, 회전수가 증가하는 조건, 즉 마찰 에너지가 증가하는 방향으로 갈수록 최대 인장 특성이 좋아지며, 원하는 인장 값을 조정하는 변수로는 드웰 시간보다는 회전수를 조정하는 것이 적합함이 도출되었다. 둘째, 3겹, 4겹 용접의 경우 3겹 용접에서는 1600rpm이후 조건에서, 4중 용접에서는 1200rpm이후 조건에서 최대 인장 특성이 나빠지는 특성이 관찰 되었다. 이는 툴 깊이에 따른 과도한 마찰에너지 증가에 따른 현상으로 확인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1200rpm-10초, 2000rpm-10초, (2, 3, 4겹)용접 표본을 드웰 시간과 회전속도를 조정하여 인장하중 값의 변화가 가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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