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찰교반 점용접을 이용한 AL6061-T6 다중 겹침 용접 특성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AL6061-T6 multioverlap welding using the friction stir spot welding 원문보기


김규완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기계공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자동차 산업에서 EURO-6 환경규제와 연비를 만족하는 경량화의 대표적인 소재는 알루미늄이다. 차량접합에 있어서 기존에는 알루미늄 강판에 TIG, MIG, RSW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여 접합 하였으나, 소재를 여러 겹으로 겹쳐서 용접하는 다중 겹침 용접의 경우 접합에 어려움이 많이 발생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FSSW(Friction stir spot welding)를 이용하여 Al6061-T6소재의 다중 겹침 용접을 수행 및 평가 하였다. 실험 변수로 용접 툴(SKD61공구강)의 회전속도(1200/1600/2000rpm), 용접 드웰 시간(3/6/10초), 소재의 겹침 판재(2/ 3/ 4겹) 수 3가지 조건을 변수로 선정하였으며 툴의 삽입깊이(3/5/7mm)를 고정 변수로 두었다. 용접부 평가는 인장실험을 통하여 확인 하였으며 인장 속도는 2 mm/min로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2겹, 3겹 4겹 겹침 용접에서 최대 인장하중은 각 334.9 kgf, 890.0 kgf, 1055.8 kgf 값을 보였다. 이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마찰교반점용접(FSSW)의 2겹 용접 조건에서는 드웰(dwell) 시간, 회전수가 증가하는 조건, 즉 마찰 에너지가 증가하는 방향으로 갈수록 최대 ...

주제어

#기계공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규완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기계공학 전공
지도교수 이세헌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 46 p.
키워드 기계공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2002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