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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의 진열 수량과 정돈 상태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자기조절 초점이론 관점
The influence of disorganized shelf and limited product quantity on consumer purchase : the effects of regulatory focus theory 원문보기


채인병 (한양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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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제품의 진열된 상태와 수량이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소비자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제품 군 차이(식품과 비식품)와 브랜드 친밀도에 따라 달라진 다는 것을 밝혔다. 이는 소비자는 제품의 구매를 결정함에 있어 제품이 주는 정보 외에도 소비자가 처한 구매 상황에도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영향은 선행 연구에서 설명 되었으나 소비자 개인 특성을 포함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구매 결정을 행하는 주체인 소비자 특성을 포함한 연구의 필요성을 느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가 입증한 진열된 제품의 상태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확인하고, 나아가 소비자 성향에 따른 구매 의도 차이를 연구하였다. 즉 소비자 성향에 따른 구매 의도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제품의 진열 상태를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조건을 밝히고자 하였다. 따라서 연구 목적의 달성을 위해 우선 휴리스틱이론을 통해 제품 진열 상태가 소비자들에게 주는 단서의 영향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고, 개인의 ...

주제어

#마케팅 

학위논문 정보

저자 채인병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지도교수 홍성태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 69 p.
키워드 마케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2028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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