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는 경제?사회?문화의 발달과 함께 인터넷을 통한 무질서한 정보의 홍수 속에서 성관련 동영상 및 자료가 무분별하게 청소년들에게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고 있다. 이러한 급격한 변화는 성의식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 왔으며 공교육 기관인 학교가 더 이상 방관할 수가 없는 상황에 이르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학교에서의 성교육에 대한 필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된다.
현재 우리나라의 성교육은 교육부에서 지정한 성관련 교과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성교육 관련교과의 분석을 통해 학교의 성교육이 포괄적으로 수준...
우리 사회는 경제?사회?문화의 발달과 함께 인터넷을 통한 무질서한 정보의 홍수 속에서 성관련 동영상 및 자료가 무분별하게 청소년들에게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고 있다. 이러한 급격한 변화는 성의식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 왔으며 공교육 기관인 학교가 더 이상 방관할 수가 없는 상황에 이르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학교에서의 성교육에 대한 필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된다.
현재 우리나라의 성교육은 교육부에서 지정한 성관련 교과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성교육 관련교과의 분석을 통해 학교의 성교육이 포괄적으로 수준에 맞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알아볼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교육부가‘학교 성교육 표준안’에서 성교육 관련 교과로 인정한 기술·가정, 생활과 윤리, 사회·문화, 과학 교과의 내용을 미국의 ‘성교육 종합 지침서(Guidelines for comprehensive sexuality education)’를 기준으로 얼마나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는지 분석하였고, 그 내용이 고등학생 수준에 적합한지 분석하였다. 그리고 구리·남양주의 26개의 고등학교 중 일반 고등학교와는 다르게 교육과정이 운영되는 실업계인 남양주 공업고등학교와 특수교육기관인 경은학교를 제외한 24개교의 교육과정에서 성교육 교과편성과 성교육 운영 실태를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성교육 관련 교과의 포괄성은 32%로 높지 않다. 특히 성교육의 주제별 6개의 영역 중 인간관계와 인간발달에 내용이 편중되어 있고, 성병/에이즈, 성과 법, 성과 예술, 성과 매체, 성반응, 성적 공상 등은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지 않고 있다. 성교육 내용에서 제외된 주제들을 포괄적으로 포함하는 내용의 재구성과 성교육 내용 간에 연계성을 높여 효과적인 성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교과서 내용의 성교육 주제 항목 수준을 분석하였더니, 중학교 수준인 3 단계의 내용이 31.3%로 가장 많았으며,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적합한 4 단계 수준의 내용이 18.6%로 가장 적었다. 고등학교 교과서의 내용에 초등학교 수준인 1, 2단계가 50.1% 정도로 높게 나타나 성관련 교과의 내용이 고등학생의 수준에 미달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학생들이 성교육에 흥미를 잃을 수 있으니, 수준에 맞는 교육내용으로 재구성해야 할 것이다. 더불어 수준에 맞는 체계적이고 다양한 성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보급되어야 보다 효과적인 성교육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고등학교의 성교육 관련 교과의 운영과 편성을 분석하기 위해 구리·남양주 지역 26개의 고등학교 중 실업계인 남양주 공업고등학교와 특수교육기관인 경은학교를 제외한 24개교를 조사한 결과, 생활과 윤리 교과를 95.8%로 가장 많았고, 과학은 87.5%, 기술·가정은 83.3%, 사회·문화는 70.8%, 보건은 4.1%로 교육 과정에 편성되었다.
그리고 성관련 교과가 1학년에 편성하여 운영되는 경우는 58.4%, 2학년은 18.1%, 3학년은 29.8%로 나타나 성교육 관련 교과가 대부분 1학년에 편성되어 있고, 그 다음으로 3학년에 많이 편성되어 운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대학 입시위주인 고등학교 교육에서 효과적인 성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나타낸다. 따라서 성관련 교과는 3학년에 편성되기보다는 1, 2학년에 편성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우리 사회는 경제?사회?문화의 발달과 함께 인터넷을 통한 무질서한 정보의 홍수 속에서 성관련 동영상 및 자료가 무분별하게 청소년들에게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고 있다. 이러한 급격한 변화는 성의식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 왔으며 공교육 기관인 학교가 더 이상 방관할 수가 없는 상황에 이르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학교에서의 성교육에 대한 필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된다.
현재 우리나라의 성교육은 교육부에서 지정한 성관련 교과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성교육 관련교과의 분석을 통해 학교의 성교육이 포괄적으로 수준에 맞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알아볼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교육부가‘학교 성교육 표준안’에서 성교육 관련 교과로 인정한 기술·가정, 생활과 윤리, 사회·문화, 과학 교과의 내용을 미국의 ‘성교육 종합 지침서(Guidelines for comprehensive sexuality education)’를 기준으로 얼마나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는지 분석하였고, 그 내용이 고등학생 수준에 적합한지 분석하였다. 그리고 구리·남양주의 26개의 고등학교 중 일반 고등학교와는 다르게 교육과정이 운영되는 실업계인 남양주 공업고등학교와 특수교육기관인 경은학교를 제외한 24개교의 교육과정에서 성교육 교과편성과 성교육 운영 실태를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성교육 관련 교과의 포괄성은 32%로 높지 않다. 특히 성교육의 주제별 6개의 영역 중 인간관계와 인간발달에 내용이 편중되어 있고, 성병/에이즈, 성과 법, 성과 예술, 성과 매체, 성반응, 성적 공상 등은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지 않고 있다. 성교육 내용에서 제외된 주제들을 포괄적으로 포함하는 내용의 재구성과 성교육 내용 간에 연계성을 높여 효과적인 성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교과서 내용의 성교육 주제 항목 수준을 분석하였더니, 중학교 수준인 3 단계의 내용이 31.3%로 가장 많았으며,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적합한 4 단계 수준의 내용이 18.6%로 가장 적었다. 고등학교 교과서의 내용에 초등학교 수준인 1, 2단계가 50.1% 정도로 높게 나타나 성관련 교과의 내용이 고등학생의 수준에 미달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학생들이 성교육에 흥미를 잃을 수 있으니, 수준에 맞는 교육내용으로 재구성해야 할 것이다. 더불어 수준에 맞는 체계적이고 다양한 성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보급되어야 보다 효과적인 성교육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고등학교의 성교육 관련 교과의 운영과 편성을 분석하기 위해 구리·남양주 지역 26개의 고등학교 중 실업계인 남양주 공업고등학교와 특수교육기관인 경은학교를 제외한 24개교를 조사한 결과, 생활과 윤리 교과를 95.8%로 가장 많았고, 과학은 87.5%, 기술·가정은 83.3%, 사회·문화는 70.8%, 보건은 4.1%로 교육 과정에 편성되었다.
그리고 성관련 교과가 1학년에 편성하여 운영되는 경우는 58.4%, 2학년은 18.1%, 3학년은 29.8%로 나타나 성교육 관련 교과가 대부분 1학년에 편성되어 있고, 그 다음으로 3학년에 많이 편성되어 운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대학 입시위주인 고등학교 교육에서 효과적인 성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나타낸다. 따라서 성관련 교과는 3학년에 편성되기보다는 1, 2학년에 편성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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