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육인적자원부가 제 7차 중등 교육과정에서 성교육 관련 교과로 인정한 기술·가정, 사회, 과학, 체육, 도덕 교과의 중학교 교과서와 교사용지도서에서 다루는 성교육 내용을 분석하기 위하여 미국성정보교육위원회(SIECUS)에서 제시한 '성교육 종합 지침서'를 기준으로 중학교 성교육 관련교과가 얼마나 포괄적이고 학생들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지, 그리고 성교육 관련 교과 각각이 다루고 있는 성교육 내용과 교과간의 중복정도는 어떠한지를 살펴보았다.
'성교육 종합 지침서'는 성교육의 영역을 인간발달, 인간관계, 대인관계기술, 성행동, 성건강, 사회와 문화 모두 6영역으로 분류하고 각 영역별로 주제를 설정하여 각 주제마다 발달수준에 적합한 성교육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교육 관련 교과의 교과서 및 지도서의 성교육 관련 내용을 '성교육 종합 지침서'의 영역별, 주제별, 수준별로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성교육 관련 교과는 '성교육 종합 지침서'에서 제시한 6영역을 모두 다루고 있기는 하나 인간발달, 인간관계, 대인관계기술 영역에 다소 치우쳐서 다루고 있어 포괄적이지 못하였다. 또한 각 영역별 주제 중에서 '성정체감과 동성애', '성적 공상', '성기능부전', '생식기 건강', '인공유산', '성과 사회', '성과 법', '성과 종교', '성과 예술'과 관련된 내용은 전혀 다루어지지 않았다.
둘째, 중학교 성교육 관련 교과에서 ...
본 연구는 교육인적자원부가 제 7차 중등 교육과정에서 성교육 관련 교과로 인정한 기술·가정, 사회, 과학, 체육, 도덕 교과의 중학교 교과서와 교사용지도서에서 다루는 성교육 내용을 분석하기 위하여 미국성정보교육위원회(SIECUS)에서 제시한 '성교육 종합 지침서'를 기준으로 중학교 성교육 관련교과가 얼마나 포괄적이고 학생들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지, 그리고 성교육 관련 교과 각각이 다루고 있는 성교육 내용과 교과간의 중복정도는 어떠한지를 살펴보았다.
'성교육 종합 지침서'는 성교육의 영역을 인간발달, 인간관계, 대인관계기술, 성행동, 성건강, 사회와 문화 모두 6영역으로 분류하고 각 영역별로 주제를 설정하여 각 주제마다 발달수준에 적합한 성교육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교육 관련 교과의 교과서 및 지도서의 성교육 관련 내용을 '성교육 종합 지침서'의 영역별, 주제별, 수준별로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성교육 관련 교과는 '성교육 종합 지침서'에서 제시한 6영역을 모두 다루고 있기는 하나 인간발달, 인간관계, 대인관계기술 영역에 다소 치우쳐서 다루고 있어 포괄적이지 못하였다. 또한 각 영역별 주제 중에서 '성정체감과 동성애', '성적 공상', '성기능부전', '생식기 건강', '인공유산', '성과 사회', '성과 법', '성과 종교', '성과 예술'과 관련된 내용은 전혀 다루어지지 않았다.
둘째, 중학교 성교육 관련 교과에서 3수준(중학교 발달단계)의 내용은 27.0% 다룬 반면 1수준(유치원 및 초등학교 저학년 발단단계)과 2수준(초등학교 고학년 발달단계)의 내용은 각각 46.0%, 43.0% 다루고 있어 중학교에서 주로 초등학교 수준의 성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중학교 성교육 관련 교과 중에서 기술·가정 과목이 '성교육 종합 지침서'에서 제시한 성교육 내용을 19.1%로 가장 많이 다루고 있었으며 도덕(13.2%), 체육(8.5%), 사회(3.3%), 그리고 과학(1.4%)의 순이었다. 한편 동일한내용이 둘 이상의 교과에서 중복되어 다루어지는 정도는 38%이었으며 영역별로는 인간발달 영역과 인간관계 영역에서, 수준별로는 2수준에서 중복이 가장 많았다.
결론적으로 중학교 성교육 관련 교과의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에서 다루는 성교육 내용을 SIECUS의 '성교육 종합 지침서'를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성교육 내용이 일부 영역에 치우쳐져 포괄적이지 못하며, 초등학생 수준에 머물러 중학생의 발달단계에는 적합하지 못하고, 교과별로 동일한 내용을 중복하여 다루고 있었다.
본 연구는 교육인적자원부가 제 7차 중등 교육과정에서 성교육 관련 교과로 인정한 기술·가정, 사회, 과학, 체육, 도덕 교과의 중학교 교과서와 교사용지도서에서 다루는 성교육 내용을 분석하기 위하여 미국성정보교육위원회(SIECUS)에서 제시한 '성교육 종합 지침서'를 기준으로 중학교 성교육 관련교과가 얼마나 포괄적이고 학생들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지, 그리고 성교육 관련 교과 각각이 다루고 있는 성교육 내용과 교과간의 중복정도는 어떠한지를 살펴보았다.
'성교육 종합 지침서'는 성교육의 영역을 인간발달, 인간관계, 대인관계기술, 성행동, 성건강, 사회와 문화 모두 6영역으로 분류하고 각 영역별로 주제를 설정하여 각 주제마다 발달수준에 적합한 성교육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교육 관련 교과의 교과서 및 지도서의 성교육 관련 내용을 '성교육 종합 지침서'의 영역별, 주제별, 수준별로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성교육 관련 교과는 '성교육 종합 지침서'에서 제시한 6영역을 모두 다루고 있기는 하나 인간발달, 인간관계, 대인관계기술 영역에 다소 치우쳐서 다루고 있어 포괄적이지 못하였다. 또한 각 영역별 주제 중에서 '성정체감과 동성애', '성적 공상', '성기능부전', '생식기 건강', '인공유산', '성과 사회', '성과 법', '성과 종교', '성과 예술'과 관련된 내용은 전혀 다루어지지 않았다.
둘째, 중학교 성교육 관련 교과에서 3수준(중학교 발달단계)의 내용은 27.0% 다룬 반면 1수준(유치원 및 초등학교 저학년 발단단계)과 2수준(초등학교 고학년 발달단계)의 내용은 각각 46.0%, 43.0% 다루고 있어 중학교에서 주로 초등학교 수준의 성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중학교 성교육 관련 교과 중에서 기술·가정 과목이 '성교육 종합 지침서'에서 제시한 성교육 내용을 19.1%로 가장 많이 다루고 있었으며 도덕(13.2%), 체육(8.5%), 사회(3.3%), 그리고 과학(1.4%)의 순이었다. 한편 동일한내용이 둘 이상의 교과에서 중복되어 다루어지는 정도는 38%이었으며 영역별로는 인간발달 영역과 인간관계 영역에서, 수준별로는 2수준에서 중복이 가장 많았다.
결론적으로 중학교 성교육 관련 교과의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에서 다루는 성교육 내용을 SIECUS의 '성교육 종합 지침서'를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성교육 내용이 일부 영역에 치우쳐져 포괄적이지 못하며, 초등학생 수준에 머물러 중학생의 발달단계에는 적합하지 못하고, 교과별로 동일한 내용을 중복하여 다루고 있었다.
This study analyzed the contents of sexuality education in textbooks of junior high school on Manual training·Home economics, Sciences, Gymnastics, Morals, Society that selected for subjects in relation to sexuality education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and compared w...
This study analyzed the contents of sexuality education in textbooks of junior high school on Manual training·Home economics, Sciences, Gymnastics, Morals, Society that selected for subjects in relation to sexuality education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and compared with 'Guidelines for comprehensive sexuality education' of SIECUS(Sex Information and Education Council of the United States). The Guidelines are organized into six key concepts and each key concept has subordinate topics and age-appropriate developmental messages.
The major findings are: first, textbooks in relation to sexuality education contained all six key concepts of the Guidelines but dealt with some concepts partially and didn't contain some topics; second, textbooks contained 27.0% of the Guidelines' level 3(junior high school) developmental messages but contained 46.0% of level 1, 43.0% of level 2; third, the repetition rate of same contents by subjects was 38%.
In conclusion, the contents of sexuality education in textbooks of junior high school is not comprehensive, developmentally appropriate to middle school student. And by subjects, same contents is repeated.
This study analyzed the contents of sexuality education in textbooks of junior high school on Manual training·Home economics, Sciences, Gymnastics, Morals, Society that selected for subjects in relation to sexuality education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and compared with 'Guidelines for comprehensive sexuality education' of SIECUS(Sex Information and Education Council of the United States). The Guidelines are organized into six key concepts and each key concept has subordinate topics and age-appropriate developmental messages.
The major findings are: first, textbooks in relation to sexuality education contained all six key concepts of the Guidelines but dealt with some concepts partially and didn't contain some topics; second, textbooks contained 27.0% of the Guidelines' level 3(junior high school) developmental messages but contained 46.0% of level 1, 43.0% of level 2; third, the repetition rate of same contents by subjects was 38%.
In conclusion, the contents of sexuality education in textbooks of junior high school is not comprehensive, developmentally appropriate to middle school student. And by subjects, same contents is repeated.
주제어
#성교육
#중학생
#교과서
#교과내용
#7차 교육과정
#sexuality education
#textbooks
#junior high school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진경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가정학교육전공
지도교수
이혜경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v, 73p.
키워드
성교육,
중학생,
교과서,
교과내용,
7차 교육과정,
sexuality education,
textbooks,
junior high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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